[합격수기] 4번의 고배…심기일전 후 공무원 되다
상태바
[합격수기] 4번의 고배…심기일전 후 공무원 되다
  • 법률저널
  • 승인 2016.05.18 10:0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직 일반행정직 7급(2015년 합격)

♣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 국가직 7급 공무원 공채 시험에 합격해 현재 중앙부처에서 근무하고 있는 새내기 공무원입니다.

외롭고 힘든 수험생활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시행착오를 반복했던 수험생활

저는 대학교를 3학년까지 다니고 휴학한 후에 2012년 1월2일에 노량진에서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원점에서 시작했던 저는 7과목을 개략적으로 한 번 살펴보기 위해 학원 종합반을 등록했습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열심히 수업을 들었지만 방대한 양을 2달 만에 소화하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7과목이 요구하는 방대한 공부량에 심한 압박을 느꼈던 저는 결국 목표했던 수험기간을 늘리는 악수(惡手)를 두게 됐습니다. 목표로 한 합격 시기를 2014년으로 늦추고, 당락을 좌우한다는 영어와 경제만 공부했습니다. 영어는 문법 위주로 6개월 공부하고 경제를 4개월 정도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두 과목은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게 됐지만 나머지 5과목은 전혀 공부하지 않은 상태가 됐습니다. 게다가 영어, 경제에 이어서 이전에는 접해본 적이 없었던 법 과목들을 공부하다 보니 앞서 봤던 영어와 경제마저 기억이 흐릿해지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지게 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차피 2014년 시험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하니까 마음의 긴장이 풀리게 됐고 2013년 시험을 영어와 경제, 행정법, 헌법만을 본 상태에서 응시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2013년 시험이 끝나자, 나머지 3과목에 대한 압박이 상당했고, 부랴부랴 국어와 한국사, 행정학 순서로 기본 강의를 들었습니다. 과목당 2달 정도의 시간을 투자했는데 앞서와 마찬가지로 한 과목을 끝내 놓으면 그 전에 공부했던 과목의 기억이 흐릿해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목표했던 2014년 시험 한 달 전에 마침내 7과목을 간신히 한 번씩 다 보게 됐지만 한 과목씩 공부하다 보니 7과목을 한 번에 푸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결국 목표했던 2014년 국가직 7급 시험에서 1점 차이로 떨어지게 됐습니다. 또 설상가상으로 휴학계를 다 써버려서 학교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 간절했던 마지막 1년

2014년 국가직 시험에서 고배를 마시고 학교에 복학하고 나니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나이도 많은데다 학교에 아는 사람도 없어서 정말 외로웠습니다. 같은 수업을 듣는 분들이 학번을 물어보면 대답하기 부끄럽고 요즘 뭐하냐는 지인들의 말에 위축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족과 친구들의 따뜻한 위로와 격려 속에서 다시 마음을 잡기 시작했고, 학교를 다니는 1년 동안 최선을 다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학교 수업을 7급 시험과 관련된 과목으로 선택했고, 등하굣길에 틈틈이 영어 단어와 한자를 외웠습니다. 학교 공부도 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복학 후 첫 학기에는 국어와 영어, 경제만 과목당 1시간씩 하루 3시간 공부하고 나머지는 학교 공부에 투자했습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학교 공부보다는 수험 공부에 더 전념했고, 국어·영어·경제는 그대로 하루 1시간씩 투자하면서 한국사와 행정학, 행정법, 헌법을 순서대로 1회독 했습니다. 다만 한 과목을 공부하고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 그 전 과목의 기억이 흐릿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한 과목을 1회독할 때마다 그 과목을 추가해서 매일 1시간씩 문제를 풀고 헷갈리는 문제의 기본서 내용을 찾아 복습했습니다.

즉, 국어·영어·경제 3과목을 1시간씩 공부하면서 나머지 시간을 한국사에 투자해 한국사를 1회독한 후에는 국어·영어·경제·한국사를 하루에 1시간씩 4시간 공부하고, 남은 시간에 행정학 1회독을 들어가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렇게 행정법·헌법까지 1회독을 마치고 나니 어느덧 5월이 됐고, 7과목을 한 번에 풀어내는 것이 전년보다 훨씬 수월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월 국회 8급 시험에서는 0.5점 차이로 떨어졌고, 6월 서울시 7급 시험에서는 1.7점 차이로 고배를 마셨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있긴 했지만 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한 1년이었기 때문에 아쉬움이 굉장히 컸습니다. 또 계속된 불합격에 ‘내가 정말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마저 들었습니다.

하지만 실망도 잠시, 코앞으로 다가온 국가직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다시 심기일전했습니다. 다행히 학교는 6월 기말고사를 끝으로 모든 졸업 조건을 맞춰 놓은 상태였기 때문에 수험 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시험의 불합격 요인을 너무 문제풀이에 치중해 기본서 내용을 부실하게 봤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남은 두 달 동안 기본서, 특히 국어 문법과 경제를 찬찬히 다시 살펴봤습니다.

그렇게 두 달의 시간이 흐르고 마침내 8월29일 국가직 시험일이 됐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긴장이 많이 됐습니다. 시험지를 받아들고 늘 풀던 순서대로 경제-국어-영어-한국사-헌법-행정법-행정학 순서로 문제를 풀었습니다. 영어까지는 무난하게 풀었는데 한국사가 굉장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한국사 문제를 붙잡다가 시계를 보니 어느덧 11시45분이 됐습니다. 끝나는 시간까지 35분 남았는데 3과목이나 못 푼 상태가 되니 머릿속이 하얘졌고, 내년에도 공부하고 있을 제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가슴이 미어지면서 ‘이번에도 틀린 건가’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가슴 졸이며 기도하고 계실 부모님이 떠올랐습니다. ‘나를 믿어주고 응원해주신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적어도 중간에 포기하는 부끄러운 모습은 보이지 말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정신을 다잡으려고 안간힘을 썼습니다. 마구 뛰는 심장과 떨리는 손을 진정시키려고 노력하면서 표기를 했고, 다행히 행정학이 걱정했던 것보다 쉽게 풀려서 제 시간 안에 표기를 끝마치고 답안지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답안지를 제출하고 밖으로 나와서도 계속 심장이 고동쳤습니다. 얼굴이 하얗게 질리고 다리에 힘이 풀려서 학교 벤치에 앉아 있다가 다른 사람들이 모두 돌아가고 나서 교정을 나왔습니다. 집으로 돌아와서 떨리는 마음으로 채점했는데 표기 실수가 없으면 붙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히 표기 실수는 없었고 드디어 그토록 간절했던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저는 공부하면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못했던 공부방법은 생략하고 실제로 도움이 됐던 공부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어

국어는 선재국어로 공부했고, 문법이 약했기 때문에 시험 전에 문법분야를 1회독 했습니다. 한자 공부는 등하굣길에 하거나 하루 30분 정도 시간을 정해서 했습니다. 옥편으로 찾지는 않고 핸드폰 어플(네이버 한자 사전)로 직접 한자를 써서 음과 뜻을 찾는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국어 수첩을 만들어서 한자와 문법 오답 정리를 했고, 밥 먹을 때나 잠깐 시간이 날 때 봤습니다.

영어

이동기 선생님의 하프 모의고사를 활용했고, 저만의 문법 공책을 만들어서 문법 문제를 암기하기 전에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어째서 정답이 그것이 됐는지, 다른 것이 답이 될 수 없었는지, 저만의 설명을 덧붙여서 비슷한 문제를 풀 때, 이전에 세웠던 가설들을 수정해 가면서 정답이 도출되는 저만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봤습니다.

단어는 보카바이블을 봤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는 단어 수첩에 옮겨 적어서 외웠습니다. 특히 단어를 외울 때는 전자수첩의 어근을 찾아주는 기능을 활용해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뜻을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어근을 보고 뜻을 추측할 수 있는 감을 길렀습니다. 예를 들어 impregnable이라는 단어의 어근인 preg가 to take란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밑줄을 그어 표시하고 ‘가질 수 없는’이라는 의미와 ‘난공불락의’이라는 뜻을 연계해서 암기했습니다.

독해는 한 문장이 상당히 길고 어려운 단어가 들어가는 독해지문을 찾아서 그 지문을 구 단위로 분해해서 해석했다가 다시 한 문장으로 직접 써보면서 해석하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어려운 지문으로 연습하기 위해서 신성일 강사님의 5개년 기출문제집과 해설집 중 국회 8급 문제와 지방직·국가직 7급 독해 지문과 해설을 활용했습니다.

한국사

윤승규 강사님의 대한국사를 교재로 선택해 공부했습니다. 2014년 시험에서 떨어진 후 따로 교재를 바꾸지 않고, 2014년 교재를 1회독 한 다음에 새로 나온 문제집(민주국사, 공단기 한국사 문제집)들을 푸는 방식으로 공부했는데, 그 때문인지 2014년 시험보다 점수가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제가 만약 시험 전으로 돌아간다면 교재를 2015년판으로 바꾸고 1회독 한 후에 문제를 풀면서 시험 전에 여러 강사님들의 특강을 꼭 들어볼 것 같습니다

헌법

황남기 강사님의 교재를 기본서로 보고 국회 8급 문제를 포함한 기출문제로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물론 법 과목은 판례가 그때그때 바뀌고 헌법 과목에 포함돼있는 부속 법률 조항이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015년판으로 기본서를 바꿨고, 채한태 강사님의 헌법 조문 특강과 부속 법률 특강, 최신 판례 특강과 전효진 강사님의 최신 판례 특강을 국가직 시험 한 달 전에 들었습니다. 2015년 헌법 시험에는 특히 최신 판례가 많이 출제됐는데, 특강을 들어서 최신 판례 문제를 풀 때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행정법

박준철 강사님의 써니 행정법을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으로 선택했습니다. 실력이 어느 정도 쌓이고 나서는 서로 헷갈리는 판례들을 구별하기 위해서 따로 공책을 만들어서 주요 판결 문구를 적어보고 해당 판례가 수록된 교재의 페이지를 기록해 헷갈릴 때마다 교재로 돌아가서 확인했습니다.

행정법 역시 헌법과 마찬가지로 굵직굵직한 최신 판례가 매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시험장에 가기 전에 여러 강사님들의 최신 판례 특강을 들었습니다.

행정학

김중규 강사님의 선행정학을 선택해 공부했습니다. 문제집 역시 김중규 강사님의 기출문제집과 적중모의고사를 활용했으며, 노트를 만들어서 오답을 정리하고 자주 헷갈리는 부분을 표로 정리하거나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특히 오답을 정리할 때는 틀린 부분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포함되는 소단원을 찬찬히 살펴봤습니다. 행정학은 범위가 넓고,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면 지엽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출 문제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출제되지 않았던 부분도 꼼꼼히 살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경제학

정병열 강사님의 교재를 선택했습니다. 경제학은 처음에 애를 가장 많이 먹었던 과목이었습니다. 종합반과 단과반을 한 번씩 들었는데도 기본서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 단원을 1독한 후 노트를 만들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정리하고 그 내용과 관련된 그림(그래프)을 10번 정도 반복해서 혼자 그려봤습니다. 그림을 혼자 그려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 이해되기도 하고, 잘못 이해하고 있던 부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어느 정도 숙달이 된 다음에는 미시와 거시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기출 문제를 풀었습니다.

♣ 맺음말

사실 제 합격수기는 실패 수기에 가깝습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정말 많은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공부방법을 잘못 선택하기도 하고, 도중에 강사님과 교재를 바꾸기도 했습니다. 제 나태한 정신 상태에 많이 실망하기도 하고, 시험에서 많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부끄러운 수기를 쓰게 된 것은 만약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이 수기를 읽고 용기를 내어 다시 한 번 힘을 내시게 되길 바랐기 때문입니다.

수험생활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긴 터널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터널 안에 있을 땐 그 터널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어 두렵기도 하지만, 반드시 끝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노력하면 언젠가 그 터널에서 나와 새로운 곳에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 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제공: 정책브리핑 www.korea.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이북 2016-10-12 01:57:55
합격자들이 만든 단권화된 수험서 보세요. www.hybook.co.kr

감사해요 2016-05-23 22:25:35
정말 힘이됐습니다 써주셔서 감사해요

만두유혹설 2016-05-19 23:35:33
실패수기라니요... 겸손이 지나치십니다. 수험생들에게 오히려 이런 진솔어린 후기가 더 피부에와닿고 도움이 된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