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상태바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 온라인 이슈팀
  • 승인 2016.05.1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비지도사는 사회의 다각적인 변화에 따라 증가하는 범죄에 맞서 경찰력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생겨난 민간경비의 경비원, 사람의 신변보호, 국가중요시설의 방호, 시설에 대한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는 전문가를 길러내기 위해 도입되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경비지도사 자격시험에 최종합격하고 기본교육 44시간을 이수하면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경비지도사 시험은 1차시험(법학개론/민간경비론)과 2차시험(경비업법/선택과목1)을 구분하여 실시하며 1차시험은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하면 합격자로 결정된다.

하지만 2차시험은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얻은 득점자 중 선발예정인원 범위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는 상대평가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국가전문자격 경비지도사 시험의 최종 합격을 위한 효율적인 과목별 공부방법은 무엇일까.

1차 시험과목인 법학개론은 법학일반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는 편이다. 그러므로 법학일반의 개념부터 난이도가 높은 문제까지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민법, 형법 등 개별법은 해당 법의 특성에 맞게 기본적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하면 된다. 최근의 시험에선 보통수준의 난이도에 해당하는 문제가 70% 정도 출제되어 기본 이론을 중심으로 잘 준비했을 시 무난했을 것이라는 평가다.

 

법학개론과 함께 1차 시험의 과목인 민간경비론은 예전과 달리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심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민간경비론의 개념과 이론을 정리하는 학습과 함께 최근 시행된 기출문제의 출제유형 및 빈출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민간경비와 공경비의 차이, 민간경비 성장이론, 혼잡경비, 경비계획 수립의 기본원칙 등은 매년 나올 정도로 중요하다.

2차 시험과목에 해당하는 경비업법은 최근 기출문제 유형이 출제됨에 따라 기출문제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며, 새로운 출제경향에 맞는 교재를 중심으로 단순암기가 아닌 개념위주의 이해식 공부가 요구된다.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의 관련조문을 연계하여 꼼꼼히 읽고, 별지의 서식도 확인해야 한다. 개정된 부분은 세부적 내용까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마지막으로 경호학의 경우, 2차 시험의 선택과목으로 많은 수험생들이 경호학을 선택한다. 1차 과목인 민간경비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다른 선택과목보다 고득점을 얻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최근 시행된 경비지도사 경호학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대통령 경호활동 방법 13문제,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4문제 등 매년 출제의 비중이 높은 분야가 다시금 등장하였다.

또한 경호학은 시험범위가 넓기 때문에 출제기준을 정확히 파악한 후 경호학과 관련된 법률을 정리하고 숙지해야 하며, 최근 기출문제와 더불어 예상문제도 반드시 풀어볼 필요가 있다. 지난 제 17회 경비지도사 합격률은 1차시험에서 34.38% 였으나 2차 시험에서는 상대평가에 따라 7.87%를 기록했으며 최저합격점은 일반 경비지도사 기준 95점이었다.

커트라인이 높고, 선발되는 인원이 적음에도 경찰 공무원 채용시 가산점 부여, 경비업체에서의 상위 진급의 기회, 대학학점 20점 인정 등의 장점으로 인해 경비지도사를 취득하려는 수험생의 수는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에 나눔씨패스에서는 경비지도사 자격 취득을 원하는 수험생들을 위하여 합격에 최적화된 경비지도사 강의 ‘합격보장반’, ‘2016합격반’, ‘2차합격반’을 운영하고 있다.

 

‘합격보장반’은 2016년도 시험 불합격시 응시표를 제출하면 2017년 시험일까지 무료로 수강을 연장할 수 있는 혜택 덕분에 수험생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올해 시험일까지 수강 가능한 2016합격반과 1차 시험을 면제받은 수험생을 위한 ‘2차 합격반’ 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수강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

기타 경비지도사 시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눔씨패스 홈페이지(www.seepass.co.kr)와 교육상담(1899-143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나눔씨패스에서는 경비지도사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1급,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강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 모바일 강의, MP3 강의 등 합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