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8 14:15 (월)
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 학습방법 및 전망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 학습방법 및 전망
  • 신헌
  • 승인 2016.05.1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헌
프라임 법학원 5급공채 & PSAT관 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법률저널 전국모의고사 대표검수위원 
서울대 행정대학원, 연세대 등 주요 대학 PSAT 강의 
前 EBS, 한림법학원, 합격의 법학원, 베리타스 강의 
자료해석 강사평가 1위 (행시○○ 카페, 2016년) 
카톡 ID : shinjunghun0626 
카페 : cafe.daum.net/penpsat 
이메일 : gotomexico@daum.net
 

민간경력 PSAT 수험준비는 기존의 5급 공채와는 달라야 한다. 5급 공채는 40문제를 90분(문제당 2분 15초) 동안 치르고, 문제 수준이 상당히 높다. 반면, 민경채는 25문제를 60분(문제당 2분 24초) 동안 치르고, 문제 수준은 5급 공채 PSAT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평이한 수준이다. 따라서 기존의 5급 공채 대비용 교재는 다루는 이론의 양이 방대하고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수준이어서 민경채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불필요한 수험 부담을 주었다. 민경채 준비에 최적화된 교재와 강의가 절실한 상황에서 PSAT 1등 강사의 완벽정리 교재(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 신헌 저, 고시닷컴)와 포인트를 잘 집어주는 온라인 강의(gosi.com)를 활용하면 수험준비기간을 최소화하고 실전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수험 준비 및 실전 전략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단계별 학습으로 체계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최소의 시간 투자로 최대의 성적을 얻기 위해서 시험에 꼭 필요한 이론을 정리(1단계)하고, 4개년(2012~2015년) 민간경력채용 기출문제(2단계)를 풀어보고, 3회분의 실전연습문제(3단계)와 1회분의 실전모의고사(4단계)까지 풀어보면 완벽한 수험 준비가 된다. 특히 4단계 중에서 이론 정리와 기출 분석은 필수적인 코스이다.

② 자료해석에 필요한 이론을 철저히 다진다.

표 차트 읽기 훈련(거시적인 읽기 : 질문에서 옳은/옳지 않은 것인지 우선 확인하고, 제목, 단위, 주요 항목 읽고 복수의 자료인 경우 자료들 간의 관련성 빠르게 파악하기)과 빠른 연산처리 훈련(비율, 변화율, 곱셈 비교, 분수 비교 등)이 되어야 실전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분수 비교 방법, 곱셈 비교 방법, 비율 및 증가율 계산, 상대비와 전체비, 가중평균, 곱셈 배분 법칙, 비례식, 스피드 차트 해법, 연립방정식, 전기값 계산 등의 기본이론을 철저하게 학습해야 한다.

③ 어떤 상황에도 흔들림없는 기본기를 쌓아야 한다.

실전에서는 긴장감이 높기 때문에 평소보다 시간 줄이는 테크닉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 따라서 지나치게 꼼수 위주의 해법을 찾고자 접근을 하다가 해법을 못 찾아 헤매는 것보다는 기본기(연산 훈련, 표 차트 꼼꼼히 읽기)를 탄탄히 다진 후에 적당한 수준의 테크닉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전략적 접근과 시간 배분 연습을 한다.

소수의 ‘상’ 난이도 문제들을 피해서 평이한 ‘중’ 이하 난이도 문제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난이도 문제 및 시간소모적인 문제를 일단 버리고 시간이 남을 때 다시 보는 전략을 써야 한다. 시간소모적인 문제가 어떤 것들인지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전략(버리느냐 푸느냐, 푼다면 어느 시점에 푸느냐)을 효과적으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민간경력직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직장에 근무 중이거나 기타 다른 업무로 준비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직장 근무 등으로 절대적인 공부 시간 확보가 쉽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줄이고 여가 시간을 줄여서 수험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 때 잘 정리된 교재와 강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재와 강의의 도움을 받아서 단기적으로는 자신에게 어려운 부분의 문제들을 집중 훈련하여 풀 수 있는 문제의 폭을 넓혀야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점으로 남아 있는 문제 유형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시험장에서는 일단 넘기고 잘 풀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한 후 남는 시간이 있을 때 다시 와서 봐야 한다. 평소 자신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과 습관을 잘 파악하여 장점은 잘 이용하여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약점은 최대한 보완해 나가야 한다. 처음에는 1문제씩 풀다가 익숙해지면 5문제, 10문제씩 풀다가 시험이 다가올수록 25문제를 시간 내에 운영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