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4)
상태바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4)
  • 노관호
  • 승인 2016.05.09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소개․사전조사서 기출문제 분석해보기”

3. 기출문제 분석하기

기출문제1. 자신이 법을 위반했던 경험과 이유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사전조사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묻는 질문들인데, 출제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면 매우 위험한 문제가 된다. 나와 함께하는 순간부터 면접에서 꼭 알아야 할 것들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출제의도”를 올바로 파악하는 것이다.

기출문제1번 문제의 경우 출제의도는 경찰공무원은 ‘법’을 집행하는 자들로 준법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인데, 이를 올바로 인식하고 있느냐의 문제이다. 가끔 수험생들은 이 주제를 잘못 이해하여 위법한 행위를 한 적이 없다고 답하는 사람도 있고, 때로 너무 순진하게 정말 위험한 위법성을 드러내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서 묻는 위법성은 ‘도덕성+윤리성+준법정신’을 복합하는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경찰공무원은 어떤 경우에도 위법한 행위를 해선 안 된다. 하지만 우리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경찰 수험기간까지 다양한 위법한 행동을 해왔다. 길거리에 아이스크림 막대를 버리거나 껌이나 껌 종이를 버리거나, 2차선 도로 무단횡단, 담배꽁초 버리기 등 다양한 위법행위를 했다.

물론 본인이 안했다고 하면 면접관은 수험생의 위법한 행위를 직접목격하지 않았기에 딱히 할 말은 없겠지만, 중요한 점은 보편적인 개념에서 대다수의 국민들은 위와 같은 위법한 행위를 한 것이 일반적이기에 위법한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은 ‘도덕성’에서 거짓말을 하는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고 훌륭한 사람보단 진솔하지 못한 수험생으로 평가받아 면접에서 감점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적절한 답변은 무엇일까?

노관호(경찰면접 및 자소서작성 전문가)

기출문제 1번의 경우 출제의도

바로 출제의도 파악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쉽게 이해시키면 경찰관의 꿈을 갖기 이전과 이후로 나눠서 답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찰을 지원하기 이전에는 위법한 행동을 했다. 위의 사례를 인용하면 된다. 하지만 경찰공무원을 꿈꾸면서부터 ‘위법행위’를 항상 주의하는 태도로 수험생활을 해왔다. 형태로 정의하면 된다. 이때 중요한 점은 내 수업에서 자주 언급하는 “비언어적인요소(수험생 눈빛, 목소리 높낮이, 얼굴표정과 몸짓 등)”인데 진심으로 경찰이 되면 경찰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의무까지 함께 연결시켜 답하면 된다.

실제 15년 3차 시험에서 음주경력과 몸에 문신있는 수험생이 면접에서 좋은 점수로 합격하여 16년 1월 9일 1차 입소하였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음주경력이 면접에서 트라우마나 감점요소란 생각을 갖게 되면 “비언어적인요소”에서 흐트러지게 되고 면접관들은 강한 압박을 하지만, 출제의도를 파악하고 경찰준비 이전과 이후로 나누고 진솔하게 자신의 잘못과 미래경찰관으로서 자신의 태도를 드러내게 되면 오히려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예시답안) 기출문제1. 자신이 법을 위반했던 경험과 이유와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유 : 학교 등교 길에서 집에서 늦게 나오는 바람에 무단횡단을 함.

수업에 지각을 3번하면 한번 결석으로 인정되는데 나중에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고 무단횡단을 함.

과정 : 학교 가는 버스가 정류장에 있는데 내가 타는 버스정류장이 한번 놓치면 다음버스가 20분 후에 오기 때문에 차가 안 오는 틈을 타서 무단횡단을 함.

느낀 점 : 미래 경찰공무원이 될 신분으로서 무단횡단을 했다는 것이 후회가 되고 앞으로는 더 단호하게 어떠한 경우나 일이 발생하더라도 지켜야 될 시간보다 일찍 준비해서 철저히 법을 준수하는 공무원이 될 것입니다.

※ 너무 강한 위법사례보단 이처럼 교과와 연관시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느낀 점이 중요한데 사전에 “예방”측면을 올바로 어필해야 한다.

이처럼 사전조사서나 면접의 경우 모든 문제들의 이면에는 출제의도가 존재하고 이를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면접자인 수험생이 쉽게 논점에서 벗어난 대답을 하게 됩니다. 국가직공무원, 지방직 공무원, 경찰면접 등 모든 면접은 이처럼 수험생의 인성과 공직자로서 적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전조사서를 작성하게 만들고 면접에서 추가질문을 통해 수험생을 평가한다.

※ 다음시간은 “집단토론”문제를 함께 공부하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