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3)
상태바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3)
  • 노관호
  • 승인 2016.04.3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소개․사전조사서는 무엇인가요?”

1. 자기소개․사전조사서

자기소개․사전조사서는 수험생의 가정환경, 성향, 사회성과 인간관계 등 다양한 인성과 적성평가를 위해 작성하게 만들며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면접관과 웃으면서 즐거운 면접시간이 될 수도 있고, 꼬투리를 제공해서 압박질문과 추가질문을 통해 힘든 면접이 될 수도 있다.

우리나라 문화자체가 개인보단 가족, 조직, 공동체를 우선한다.

그러기에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소개를 해보라는 질문에 당황하고 고민한다. 어려서부터 내가 잘하는 행동을 너무 주변인들에게 어필하면 때론 왕따와 어른들에게 겸손하지 못하단 훈계를 듣는 문화 속에서 나를 PR하거나 드러내기 보단 겸손을 미덕으로 성장하였기 때문이다.

21c를 글로벌사회라고 정부에서도차 자주 언급한다.

서구의 다양한 문화들과 우리의 전통적인가치관의 조화를 찾아야 면접에서 바람직한 자기소개와 사전조사를 작성할 수 있기에 경찰면접에서 자기소개서와 사전조사서의 의미를 정리하겠다.

  노관호(경찰면접 및 자소서작성 전문가)

2. 공직자의 자세와 역할과 자신의 사고를 연결시켜야 한다.

1) 자소서나 자조서 단 한자도 쓰기 힘들어요.

자기소개․사전조사서를 ‘주관적인 개념’에서 접근하게 되면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범위는 무한대로 넓혀져 단 한마디도 작성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난 무슨 말을 어떻게 몇 마디 작성해서 좋은 나의 성향을 드러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15년 가까이 무료로 0,000명의 수험생들에게 자기소개서, 자기성장기술서, 사전조사서를 첨삭해 주었다. 내 경험을 바탕으로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점은’ 제한된 용지에 최대한 많이 어필하기 위해 ‘거시적’인 내용을 서술하면서 다양한 실수들을 하게 된다.

2)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이 자주하는 실수.

때론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나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때론 주변인들을 모두 깎아 내리거나,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이순신장군처럼 자신의 목숨을 내놓겠다고 한다. 간절한 마음은 충분히 공감하지만 과연 면접관들이 원하는 답일까? 생각해야 한다.

3) 자기소개․사전조사서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

개인적인 개념에서 접근하면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스스로도 이해하기 어렵거나 면접에서 추가질문, 압박질문을 하게 되면 자신이 작성한 내용에 올바른 의미를 이해 못해 엉뚱한 답변을 하면서 논리성, 일관성이 부족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기에 구분하면 좋다. 경찰공직자에게 필요한 요소를 생각해보면 자기소개․사전조사서에서 요구하는 방향성을 알 수 있다.

① 공무의 특성

공무원의 특수성은 ‘공복’개념에서 국가에 대한 충성심과 준법정신을 바탕으로 업무를 임함에 공정성을 드러내야 한다.

② 동료와 관계

‣ 경애(敬愛) : 공경하고 사랑함.

‣ 신의(信義) : 믿음과 의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 21c 공무원상 경애와 신의를 바탕으로 함께 일하는 직원들을 존중하고 함께 업무를 진행한다.

③ 민원인과 관계

‣ 희생정신 :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목숨, 명예, 이익 따위를 바치거나 버리는 정신. 어떠한 업무도 책임감 있는 자세로 맞은바 최선을 다한다. 봉사정신 :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않고 힘을 바쳐 애씀.

‣ 21c 공무원상 정직과 봉사, 공정한 대민업무, 이런 소신을 통해 친절과 유연한 법규적용을 깊이 자각해서 공무원의 긍지, 자부심이 뒷 따라 사명감을 갖는다.

④ 경찰업무의 특성

‣ 공명정대 (公明正大) 하는 일이나 태도가 사사로움이나 그릇됨이 없이 정당하고 떳떳함.

‣ 창의성 :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특성

앞으로 공직사회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의 능력을 중요시 한다.

‣ 책임감 : 맡아서 해야 할 업무나 임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에 대해 최선을 다해 맞은바 책임을 다한다.

‣ 성실 : 정성스럽고 참됨.

공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항상 조심스럽게 업무에 임한다.

‣ 배려 -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는 마음의 자세.

모든 민원인,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의 자세로 공무에 임한다.

21c 공무원상 창의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전문성제고를 토대로 업무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을 통해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끈임 없는 자기개발, 혁신을 통해 충실한 공무원의 자질을 갖추어야 바람직한 공직자라 할 수 있다.

⑤ 일상생활

‣ 도덕성 - 도덕규범을 준수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

언제나 공직자로서 법규 및 도덕적인 행동까지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임한다.

‣ 정직 - 마음에 가식이나 꾸밈이 없이 바르고 곧음.

주변동료, 선배, 민원인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언, 행으로 공무에 임한다.

‣ 21c 공무원상 청렴과 질서의식을 바탕으로 국민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높은 윤리의식, 다양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항상 언·행에 주의해야 한다.

※ 자기소개․사전조사서는 이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만 명확하게 경찰공무원으로서 필요한 자질과 역할과 연관시켜 간접적으로 자기PR을 하는 것이다.

경찰시험 면접의 전문가인 노관호 강사는 (주)지유에듀테인먼트의 인터넷 강의 사이트 ‘노관호 경찰면접(www.nohoedu.co.kr)’에서 경찰면접/자소서특강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