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들 “사법시험 존치” 장기 시위 돌입
상태바
고시생들 “사법시험 존치” 장기 시위 돌입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4.25 19:07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한달간 매일 2시간 더민주 당사서 집회
“로스쿨 도입 대오각성하고 사법시험 존치시켜야”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19대 국회 종료와 법조인력 양성제도 개선 자문위원회 활동을 시작한 시점에서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대표 박성환, 이하 ‘고시생모임’)이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장기전 시위에 나섰다.

고시생모임은 25일부터 한 달여간 매일(토, 일 제외) 오전 10시 30분부터 2시간가량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사시존치 촉구 시위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시위 기자회견을 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돈스쿨 음저세 로스쿨 도입을 각성하고 10대 국회 임기 내에 사법시험을 존치시켜라”고 주장했다.

고시생모임은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은 구 열린우리당 시절인 2007년 로스쿨을 도입하고 2009년 변호사시험법을 제정하면서 2017년에 사법시험을 폐지할 것을 예정한 바 있다”면서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떠한지는 우리 모두가 지켜보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로스쿨의 1년 평균 등록금은 1500여만원, 경제적으로 상위 20%를 제외하고는 감히 누구도 엄두도 못 낼만한 귀족학교가 됐다는 것.

또 로스쿨에 대해서는 도입 당시부터 태생적인 고비용구조로 인해 서민의 법조계 진입을 차단할 가능성에 대해 끊임없이 지적이 제기됐으나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한 어떤 조처도 마련하지 않은 채 무작정 사법시험의 폐지를 법안에 명시했다는 지적이다.

이들의 지적은 이 뿐만이 아니다. 고위직 자제의 신분세습의 통로로 이용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의혹 역시 지난 7년간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고 바로 작년만 해도 로스쿨을 졸업한 딸의 취업을 청탁한 윤후덕 의원, 실력이 모자라 로스쿨을 졸업할 수 없는 아들을 위해 졸업시험 커트라인을 하향조정해 달라고 졸업 청탁을 한 신기남 의원의 사건으로 한창 나라는 시끄러웠다는 설명이다.

고시생모임은 “올해 들어서는 교육부 전수조사 결과 불공정 입학이 의심되는 사례가 각 로스쿨마다 20~30건이나 된다는 충격적인 소식도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져 왔다”며 “수백억의 국민 혈세를 쏟아 붓고도 여전히 등록금은 너무나도 높아 정작 서민은 갈 수 없는 로스쿨, 그리고 사회고위층의 신분 세습의 통로로 악용되는 로스쿨,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로스쿨이 완전히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면서 “이제 로스쿨의 기능은 오직 서민의 법조계 진입을 차단하고 사회 고위층 인사들의 신분세습의 통로로 이용되는 것, 그 이상 이하도 아니며 더불어민주당은 이러한 자신들의 과오를 인정하기 싫어 이 모든 현실에 눈을 감고 사법시험 존치 법안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활동을 시작한 법조인 양성제도 개선 자문위원회에도 의구심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상민 법사위원장은 사법시험 존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놓고 3개월만에 딱 한 번 회의를 소집했을 뿐이라는 것.

이는 시간만 끌다 19대 국회 임기 종료로 제출된 사시존치 법안이 모두 자동 폐기되기를 기다리는 것이라고밖에 달리 해석할 길이 없다는 우려다.

고시생모임은 “이렇게 국회가 자신의 본연의 책임을 방기하고 시간만 질질 끄는 동안 법무부는 당장 갈 곳이 없어진 사법시험 준비생들을 위해 4년간 사법시험의 폐지를 유예한다는 방침을 지난해 연말 발표한 바 있다”며 “그러나 지금의 법사위는 이조차도 가로막고 로스쿨의 비싼 학비를 감당할 수 없는 가난한 사법시험 준비생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고 있다”고 토로했다.

사법시험 1차는 2016년을 마지막으로 이미 끝이 났고 당장 내년부터 1차 시험은 더 이상 치러지지 않게 된 현실.

이들은 “이제 로스쿨에 갈 수 없는 서민 자제들에게는 법조인의 통로가 완전히 막혀 버리게 된 것”이라며 “그런데도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로스쿨에 갈 수 없는 경제적 약자를 위한 우회로를 마련할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정작 자신들을 지지해 준 서민들을 내팽개치고 서민들을 배반했다”면서 “로스쿨 도입의 과오를 인정하고 사법시험 존치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사시존치 법안을 19대 국회 임기 내에 통과시키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26일 오전 10시 국회 앞에서 삭발식도 불사한다는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뒷북 2016-05-01 19:32:54
지금까지 뭐하고 있다가 이제 기어나와서 난리??ㅋㅋㅋㅋㅋ 식사는 꼭 하시면서 시위하십쇼ㅋ 또 쓰러지고 난리 부르스 떨지말거

방통대 로스쿨 결사반대 2016-04-26 13:23:29
방통대에서는 헌법교수가 방통대내에서만 통용되는 헌법개정을 한다...교수 재량으로 성적조작질도 하고 ..학교당국 교육부는 수수방관....로스쿨 비리들에 맞서려다가는 정작 공부는 하지도 못할듯....교수 비위 맞추려 ㄹ스쿨 입학한건 아닐텐데...

방통대 로스쿨 결사반대 2016-04-26 13:20:22
방통대 영어성적 리트없이 아무나 받는단다...한쪽에서는 고시낭인 방지...국제화에 걸맞는 전문화된 법조인 양성이 로스쿨 목적이라면서...방통대 로스쿨은 또 뭐냐? 일년 7~8백 정도만 내면 아무나 받아준단다..ㅋㅋ
이건 또 뭔가 ?

국민이 있고 로스쿨 있다 이 사 2016-04-25 21:11:25
로스쿨 문제점 절대 보완 불가능하다
도입 취지는 학벌이 한 곳으로 몰린 순혈주의를 없애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현 로스쿨은 인풋도 아웃풋도 학벌로 정해지고 아예 학벌에 따라 인원수도 정해버렸다
거기에 이제는 부모들 권력까지 더해져서 더 엄청난 순혈주의가 형성되어 있다
이게 하루이틀 일인가
도입 이후 끊임 없이 제기된 문제들이다
근데 그간 로스쿨에서 고치는 시늉이라도 한 것이 있는가
고친다 고친다 맨날 앵무새처럼 똑같은 말만 되풀이한다
빈수레처럼 말만하지 말고 좀 고쳐봐라
하루 아침에 고칠 자신 없으면
요란떨지 말고 국민말 들어라

신림동 2016-04-25 20:20:21
로스쿨의 문제점은 보완하면 된다.
사시가 문제점이 넘 많아 로스쿨이 도입됐다.
글로벌 시대를 맞아 단순암기식 보다는 영어에 능통하고 의사. 약사 등 다양한 전문성이 필요하여 로스쿨이 도입 됐다고 본다.
현재 수능만점자 등 우수한 인재들은 모두 로스쿨에 재학중이거나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유능한 법조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간 낭비하지말고 다른 공부나 열심히하세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