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2)
상태바
노관호 강사의 경찰면접이야기(2)
  • 노관호
  • 승인 2016.04.2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면접에서 원하는 정답은 무엇일까?”

5. 두 번째 사례 - 바람직한 인성

바람직한 인성은 어려서부터 존중받고 성장한 사람은 자연스럽게 긍정적인사고와 자신이 존중받았던 만큼 상대방을 존중하려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이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적인요소이며 특히 공무원은 국민의 ‘공복’개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게 된다.

이 문제에서 정답은

“저는 수험생의 노력과 면접관의 올바른 판단 모두를 존중합니다.”

예시답안 형태로 작성한다.

이유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1차 필기시험 합격을 목표로 각자 열심히 준비하여 높은 경쟁에서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짧은 면접 준비기간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료와 모범답안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공무원의 역할과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고, 스스로 공직관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범답안을 바탕으로 스스로 경찰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업무특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만들 수 있었기에 합격이란 좋은 결과를 얻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수험생의 노력에 의해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면접관들은 유사한 답변을 하는 수험생들의 대답을 통해 단순한 암기가 아닌 경찰공무원으로서 자신의 역할, 태도, 자세 등 중요한 요소를 목적이 아닌 깊은 이해와 성찰한 수험생들을 찾아 합격을 시켰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면접관들의 높은 전문성과 면접의 결과를 신뢰합니다.

여러분들은 위 내용에 대해 공감하는가?

위 답변내용은 사실이다. 이처럼 면접시험은 주어진 제시문을 보고, 출제의도를 파악해서 자신의 생각과 소신을 구술하는 과정에서 면접관들은 수험생의 내면에 잠재된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면접자의 인성은 이처럼 수험생의 발문을 통해 쉽게 내면을 평가할 수 있다. 과연 이런 면접시험이 면접관의 주관적인 생각, 객관성 없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을까?

 노관호(경찰면접 및 자소서작성 전문가)

6. 경찰면접 문제의 특성

경찰면접문제의 특성은 (O X) 형태로 문제의 답이 명확하다. 경찰업무의 특성은 ‘법’진행에 있다. 특히 형법과 연관성이 강하기에 대부분의 면접문제는 합법이가? 위법인가? 와 연관된 문제들로 다양한 상황과 연관시켜 수험생들에게 경찰공무원으로서 업무의 특성을 얼마나 파악하고 있는가를 묻는다.

자주 출제된 기출문제로 예를 들어보겠다.

“자신이 교통단속 중인데 70세 몸이 불편한 할머니가 무단횡단을 하고 있다. 단속할 것인가?” 경찰면접은 이처럼 문제 상황을 ‘형편이 어려운사람, 노약자’를 제시문에 넣어 수험생들의 판단력과 가치관에 혼란을 유도한다.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자신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경찰면접 시험장에서 어떤 선택이 올바를까를 고민한다.

수험생들은 이와 같은 질문에 각자 자신의 신념을 구술하게 된다.

모두 나름 좋은 대안책이지만, 경찰면접시험에서 왜 이런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묻고 있을까? 출제의도를 찾지 못하고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이 아닌 자신의 주관만 드러내게 된다.

문제로 접근하기 이전에 먼저 생각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첫 번째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다.

두 번째 경찰공무원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세 번째 순간만 생각하지 말고 다음 상황들까지 고려하자.

대한민국은 법치국가로 5,000만 국민은 모두 법 앞에서 평등하고, 자유와 책임이 뒤따른다. 어느 누구도 대한민국의 헌법에서 단 1mm도 벗어나선 안 된다는 말이다. 또 경찰업무는 법에서 벗어난 위법자들을 제 1선에서 지도, 제재, 감독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또 오늘 무사했지만 단속하지 않기에 다음에 또 이와 같은 위험하거나 위법한 행동을 하게 된다. 이점을 생각해야 한다.

경찰면접장은 마음이 따뜻한 수험생을 모집하는 곳이 아니다. 공공의 안정과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업무를 집행한다. 또 이런 질문을 받은 수험생은 합격하게 되면 대한민국 100만의 공직자 중 가장 직책이 낮은 초임경찰이 된다. 자신이 상황에 따라 재량권을 행사하는 자리가 아닌 맞은 업무를 올바로 배우고 책임져야 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당연히 단속을 할 것입니다.

이유는 첫 번째 대한민국은 법치국가로서 국민은 어느 누구도 위법한 행위를 할 수 없으며, 두 번째 경찰공무원의 역할이 시민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자리이며, 세 번째 오늘 할머니는 사고가 나지 않았지만, 오늘 위법의 위중함을 묻지 않게 된다면 다음에 또다시 무단횡단을 하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예방차원에서라도 단속을 통해 앞으로 위법한 행위를 하지 않도록 단속할 것입니다. 형태로 구술순서에 맞게 답해야 한다.

※ 경찰면접은 “법”의 기준에서 접근하면 명제는 명확해진다. 하지만 개인적인 주관들로 토론하면 논란만 있고, 답이 나오지 않는다. 수험생들이 간과하는 점이 “법”집행자라는 걸 잊었기 때문이다. 경찰면접 문제는 이처럼 모든 문제에 명확한 출제의도가 있고, 출제의도를 알아야 논점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3주차 컬럼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 것입니다.

경찰시험 면접의 전문가인 노관호 강사는 (주)지유에듀테인먼트의 인터넷 강의 사이트 ‘노관호 경찰면접(www.nohoedu.co.kr)’에서 경찰면접/자소서특강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