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3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3
  • 김민준
  • 승인 2016.04.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합격)
現)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최근 GS 2기를 진행하면서 수강생에게 받은 주요 질의는 ‘과연 서론을 써야 하는가?’, ‘써야한다면 어떻게 써야 하는가?’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는 답안 서론을 통해 글쓰기의 방향성을 잡고, 해당 주제에 대한 핵심논의를 제시하여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을 채점자인 교수님께 어필(appeal)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수 채점평도 실제 산업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인적자원관리 개별기능 중 <모집>이며, 만일 실제 시험에서 출제된다면 어떻게 서론을 작성하는 것이 좋은 답안이 될 수 있을지 기술하겠습니다.

특히, <모집>은 공인노무사 24회까지 미 출제 영역이며, 올해 출제가 가장 유력한 부분이기도 한 바,먼저 인사노무관리 기본서를 통해 <모집>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모집>에 대해 주요 기본서 개념을 정리해보면, ① 기업 내부로 인적자원을 확보하는 과정, ② 인적자원계획에 따라 기업 내부의 활용인력이 공석 or 특정 직위 등이 필요할 경우 지원토록 장려하는 과정, ③인적자원을 선발(채용)하기 전 단계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①의 경우 HRM의 하위개별기능 중 <확보관리>에 위치, ②의 경우 확보관리는 인적자원계획에 입각하여 인력운영차원에서 진행되며, ③의 경우 기업이 필요시에 모집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생각해 봐야 하는 점은 <왜 기업차원에서 인적자원을 모집해야 하냐?>는 것입니다. 기본서 및 수험서의 책 머리말을 빨리 펼쳐 보시길 바랍니다.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모든 책들은 인적자원을 논하는 책이며, 사람이 테마라는 사실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인적자원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기업의 영속적인 생존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생각해 봐야 하는 점은 <인적자원을 논하는 것은 알겠다. 그렇다면 인적자원을 기업으로 내부화 할 경우 고려해야 할 기업의 대내외적 환경은 무엇인가?>라는 점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① 기업은 대내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여러 사항을 종합하여 고려할 필요성이 발생하는 것이고, ② 인적자원을 내부화할 경우 기업의 제반 비용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적자원 확보관리 차원에서 이런 사항(비용 등)을 감수할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①의 경우 기업외부 환경으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를 통해 스펙(spec - specification 약어)을 지향하는 현 채용방식을 지양하고 열린 채용 및 개인 능력에 입각한 채용 즉, 개인의 능력에 따라 채용될 수 있는 사회구현을 위해 국가 주도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과 기업 내부 환경으로 기업 규모에 따라 모집의 정량적인 부분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국가경제가 저성장으로 전환된 점, 청년실업이 증가한 점(2016년 12.5%, 1999년 이후 최고치) 등 대기업 중심의 채용은 활성화(대기업 쏠림 현상) 되어 대기업에 입사하려는 잠재적인 지원자가 증가하였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구직난 속 구인난'이란 표현이 대변하듯 인적자원 모집관리 자체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요약하면, 경제·사회적 환경 및 기업의 내부 환경요소 중 규모에 따라 확보관리 중 모집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HR담당자 or 기업의 경영자 입장에서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②의 경우 HR담당자 or 기업의 경영자 입장에서 인력을 내부화 할 경우 기업차원에서 인적자원관리 개별기능 중 인적자원을 확보해야하는 당위성을 고려해야합니다. 특히, 당위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RBV resource based view, 자원기반관점>, <HC human capital, 인적자본>을 고려해야하며, 인적자원의 내부화에 따른 비용으로 <transaction cost theory, 거래비용이론>을 통해 기업의 확보관리의 당위성 및 비용적인 차원을 종합 고려하여 확보관리의 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상기 사항에 대해 종합하여 답안지에 기술해야 할 사항 기본적인 사항을 요약하면 하기와 같습니다.

이하 기술은 문제에서 요구하는 사안을 충실히 적고, 결론에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모집관리 활동이 될 수 있을지 대안을 제시한다면 단문(25점)이지만 출제자의 의도에 부합되는 답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