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춘 변호사의 값진 실패, 소중한 발견(5)-용한 점쟁이는 과연 누구?
상태바
고성춘 변호사의 값진 실패, 소중한 발견(5)-용한 점쟁이는 과연 누구?
  • 고성춘
  • 승인 2016.04.19 11: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이라면 부적 한 두개 정도 몸에 지녀본 경험이 있으리라고 본다. 나의 경우도 그랬다. 다만 남들보다 시험에 떨어진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한번씩 떨어질 때마다 새로운 부적으로 교체가 되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머님의 정성이 대단했던 것 같다.

어디서 그렇게 부적을 구해오는지. 유쾌하지는 않았지만 어머님의 정성이 느껴졌기 때문에 몇 년 동안은 별다른 거부감 없이 몸에 지니고 다녔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내 몸에 부적이 없었다. 실제로 합격하던 해에도 없었다. 진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수험생을 둔 부모라면 자식의 합격을 위해서 무언들 못하겠는가. 할 수만 있다면 시험까지도 대신 봐줄 심정이기 때문에 용하다는 부적이라면 돈이 비싸더라도 아깝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용한 부적을 나만 지니고 있으면 모르되 다른 모든 수험생들도 지니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결국 조건이 똑같게 된다. 오히려 부적이 없는 수험생이 더 빛나 보인다.

점을 보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답답하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마음에 점을 보러가지만 점을 본다는 것은 득보다는 실이 많다. 지금은 고시공부를 포기한 선배 한 분의 이야기이다. 그분과 함께 용하다는 점집을 찾아가 앉았더니 대뜸 선배에게 하는 말이 있었다.

“자넨 공부해도 안돼”

선배는 자기감정을 감춘 채 끝까지 말을 듣고 나왔지만 그 말을 들은 선배의 기분이 어떠했을지 짐작이 갔다. 결국 그 선배는 고시를 포기하였다.

그러나 점쟁이 말대로 맞아 떨어진 것이 아니라 내가 볼 때는 그에게 합격할 만한 끈기나 인내심이 부족하여 떨어진 것이었다. 바로 옆에서 같이 공부했던 사람이 본 것이라서 점쟁이보다 더 정확할 것이다. 사람의 말이라는 것이 한번 내뱉으면 파장이 그 순간으로 끝나지 않고 피를 타고 돌고 돌아 며칠 아니 몇 달을 가고 심지어는 죽을 때까지도 따라다닐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점을 본다는 것은 이와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진리가 냉정하듯이 시험도 냉정한 것이다. 공부를 열심히 해도 떨어지는 수험생이 있는데 하물며 그렇지 않은 수험생이라면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털끝만한 요행을 바란다는 것은 이른 봄에 감나무 밑에서 감이 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합격은 합격할 만큼 공부를 얼마나 진실 된 마음으로 열심히 했느냐에 달려있지 신비한 어떤 효험에 달려있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진짜 용한 점쟁이는 합격한 사람들이다. 그들의 말 한마디를 부적같이 몸에 지니고 다닌다면 분명히 그 효험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운명에 대한 성철스님의 말씀이다.

“인과(因果)가 있을 뿐이지 결정적인 운명은 없습니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우주의 근본법칙 그대로이지요. 모든 결과는 노력여하에 달려 있습니다. 결과를 걱정할 것이 아니라 힘써 노력하면 좋은 결과는 자연히 따라옵니다. 여기에 큰 자유의 원리가 깔려 있어요. 어떤 분은 결과가 원인에 반비례하는 일도 있다고 할지 모르나 이는 노력이 부족한 탓이지 운명은 아닙니다. 자력(自力)을 다했을 때 타력(他力)이 나타나는 거예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6-04-19 14:10:13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점집들락거리던 사람중에 합격생 못봤네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