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7급 민간경력채용 PSAT 어떻게 준비하여야 할까?
상태바
5급, 7급 민간경력채용 PSAT 어떻게 준비하여야 할까?
  • 김현중
  • 승인 2016.04.1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경력채용은 필기시험 – 서류전형 – 면접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인 필기시험은 ‘공직적격성평가(PSAT)’로 시행된다. PSAT는 기존의 전공시험이나 논술시험 등과 차이가 난다. 기존 학습방법으로는 좋은 성적을 거두기 쉽지 않다. PSAT시험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준비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PSAT 시험이란?

PSAT는 공직생활을 수행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공무수행에 필요한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 자료의 분석 및 정보추론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능력 등 종합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PSAT는 지식시험이 아니라 직무능력에 대한 평가라는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시험구성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세 과목이며, 각 과목당 25문항씩 6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진다.

2. PSAT 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할까?

PSAT는 지식시험이 아니므로 전공시험, 공무원시험 등과는 다른 학습방법이 필요하다. 단기적인 학습으로 쉽게 실력이 향상되지 않으므로 매일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PSAT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① PSAT 학습의 시작과 끝은 기출문제.

매년 출제되는 문항들은 일정한 난이도와 유형을 유지하고 있다.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기출문제에 필요한 능력, 이론, 측정영역 등을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은 학습을 통하여 보완해야 한다.

② 사고력을 키우는 능동적인 학습

PSAT를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수동적으로 눈으로만 문제를 풀고 정답만 맞춰보는 식으로 학습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학습하면 지식은 늘어나겠지만, 종합적 사고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PSAT에서 한번 출제된 문제의 지식 여부를 측정하는 문항은 출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출문항에 나타난 지식을 학습하는 것은 좋은 학습전략이 아니다. 오히려 문제의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기출문제, 모의고사 등을 직접 풀어보고 문항의 정오 여부 뿐만 아니라 풀이방법까지 리뷰하고, 더 좋은 풀이방법을 고민해 보는 등의 노력을 할 때 종합적 사고력이 향상된다.

③ 강의의 적극적인 활용

PSAT시험에 나타나는 분야는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시사 등 다양하여 배경지식을 익히려고 해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배경지식의 습득여부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전략이 필요합니다.

독학으로 학습하는 경우 학습범위가 작지도 않을 뿐더러 기출문제를 분석하거나 학습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그만큼 불필요한 노력이 들어간다. 이러한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강의를 듣는 것이 효율적이다. 강의를 통하여 기출문제를 파악하고, 전문가가 소개하는 풀이방법, 학습방향 등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 실전전략 등을 세워야 한다.

3. 민간경력채용 PSAT vs 행정고등고시 5급 PSAT

같은 PSAT이지만 행정고시 5급 PSAT는 민간경력자 채용에 비하여 난이도도 높고, 문항수도 더 많다(과목당 40문항, 90분). 민간경력자 채용을 준비하면서 행정고시 PSAT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은 분명 도움은 된다 하지만 민간경력 PSAT 학습수준에 비하여 난이도가 높고 학습분량이 많기 때문에 행정고시 PSAT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은 선택과 집중을 고려할 때 효율적이지 않다. 그래서 민간경력자 PSAT의 난이도와 출제경향에 맞추어 학습하여야 한다. 특히 처음 PSAT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방대한 PSAT학습분량을 줄여주면서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민간경력자 PSAT 전문 강좌를 수강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간경력자 채용 시험을 준비하는 인원들의 학습시간은 대개 퇴근 후 또는 주말이므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이론 뿐만 아니라 기출문제 분석, 실전연습까지 한 번에 학습할 수 있는 강좌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료제공 : 유비온 PSAT연구소 김현중 연구원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