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 1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 1
  • 김민준
  • 승인 2016.04.07 14: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민준 노무사(23회)
現)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前)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 전임

 

 

 

 

 

 

 

 


안녕하세요?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론을 담당하고 있는 공인노무사 김민준 입니다. 이렇게 법률저널을 통해 인사노무관리론을 소개할 수 있어서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향후 인사노무관리론 연재에 관련해서는 교수님의 교재, 수험서 내용 등을 기본적으로 기술하되 그러한 내용이 어떻게 실전에서 적용되는지에 대해서 현 Trend와 사례 등을 접목하여 현장감 있게 연재하겠습니다.

우선 첫 시간이니 만큼 공인노무사 2차 시험 중 인사노무관리론에 대한 시험구성과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공인노무사 2차 시험 인사노무관리론


(1) 구성


(2) 배점 : 50점 논술 1문항, 25점 단문 2문항

- 20회 이전 : 기본서 및 이슈 중심의 출제

- 21 ~ 22회 : 인사노무관리 설계 중심(50점)

- 23 ~ 24회 : 기본서 중심의 출제

※ 공인노무사 시험 상세 정보 : http://www.q-net.or.kr


2. 공인노무사 2차 시험 인사노무관리론 공부 방법


(1) 2015년도 제 24회 공인노무사 2차 시험 교수 채점 평(요약)

① 전체적인 시각, 종합적인 지식, 그리고 내일이라도 바로 우리나라 산업현장에 활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② 문제를 정확히 읽고 이해한 답안을 서술해야 하며, 기계적인 답안을 지양해야 한다.

③ 답안 구성에 신경을 써야 하며, 자신이 이해한 것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체계와 구성을 갖춰야 한다.

④ 채점자가 글을 읽을 수 있도록 글씨를 작성해야 한다.

교수 채점 평을 정리하면 인사노무관리론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답안기술이 필요하며, 인사노무관리 체계에 입각한 논리적인 작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의 마인드(mind) 전환 필요

인사노무관리론은 기업 경영자가 사람을 어떻게 관리하고 동기부여를 하여 성과를 창출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으로 <철저하게 기업 경영자의 마인드로 전환>해야 기술의 숨은 맥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시적으로 각 사안만 보게 된다면 인사노무관리라는 전체 숲을 보지 못하게 되므로 <거시적으로 학습하고 미시적으로 세분화하여 적용하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왜(why) 기업에서 이러한 제도를 실행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합니다.


(3) 학습 방법의 전환

기존 수험생의 학습방법은 기본서 및 강사 수험서를 암기하고 그대로 copy하여 기술하는 방식이 현 흐름입니다. 문제는 그러한 기술 방식은 기계적으로 기술된 답안으로 채점자를 매료시킬 수 없습니다.

특히나 특정 주제를 암기해서 그대로 현출하는 방식은 실제 시험에서 동일하게 출제될 확률도 떨어질뿐더러 많은 주제를 전부 암기하기에는 비효율적 방법이라 사료됩니다.

따라서 인사노무관리론의 체계와 구성을 정확히 학습하고 논리적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구체적인 학습 방법

① 전체를 보고 유기적으로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야 전체를 조망하고 개별 사안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기 때문입니다.

② 기본적인 개념, 이론 등은 암기해야 합니다. 단, 암기하는 부분은 최소로 하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답안의 모호성을 줄이고 논리적인 인상을 채점자에게 줄 수 있습니다.

③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그에 맞는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다양한 문제를 접하라는 이유는 실제 시험에 임할 경우 수험생이 당황하지 않고 실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며, 그에 맞는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것은 해당 주제를 깊게 생각하고 내가 출제자라면 이것을 왜 묻고 이것을 왜 써야하는지에 대해 사전 학습을 해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주제에 맞는 목차를 구성하는 연습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연습을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자기학습, 스터디, 학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수험생의 개인 여건에 따라 최적화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은해 2017-09-23 01:10:16
감사합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