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입법고시 PSAT 전문가 총평-자료해석(김용훈)
상태바
2016년 입법고시 PSAT 전문가 총평-자료해석(김용훈)
  • 김용훈
  • 승인 2016.04.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합격의법학원 PSAT 자료해석 전임
   김용훈 강사

1. 총평

3월 12일에 실시된 2016년도 제 32회 입법고시 제 1차 시험 PSAT 자료해석영역은 평이한 수준의 난이도였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작년 2015년 문제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고 올해 출제된 5급 공채에 비해 보더라도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무척 낮다고 평가됩니다.

특별하게 새롭거나 어려운 유형은 많지 않았지만 입법고시 문제답게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문제가 일부 출제되었습니다.

전체 문제에서 패스해야 하는 문제의 수가 5급 공채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에서 입법고시의 시간관리 전략 역시 기존의 20+20전략에서 30+10전략 또는 35+5전략으로 변경해도 무난한 시험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20+20전략이란 20문제를 확실하게 풀어 정답률 90% 이상을 노리는 전략을 의미하고, 30+10전략은 30문제를 확실하게 풀어 정답률 90% 이상을 노리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올해를 제외한다면 20+20전략은 기존의 입법고시 스타일 문제에 적합하고, 30+10전략 또는 35+5전략은 5급 공채 및 올해 입법고시 스타일에 적합한 전략이라 생각됩니다.)

2. 세부문항 분석 및 특징

‘가’책형 기준으로 볼 때 세트 문제 19~20번은 표의 그래프 변환 문제 유형을 포함하고 있지만 무난한 편입니다. 나머지 문제는 기본적으로 어렵다기 보다 복잡한 구조의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다시 한 번 더 복잡하게 꼬아서 보기나 선택지를 구성한 편이라 대부분 비교형 문제라 하더라도 쉽지만은 않았을 것입니다. 문제 이해에 시간이 다소 걸리는 13번, 17번, 26번, 31번, 33번, 38번 정도의 문제를 패스하였거나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았다면 시간 관리 역시 효율적으로 가능하였으리라 봅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규칙이나 조건을 분석하여 계산을 요구하는 문제가 작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고 비교하는 유형 중 단순비교형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는 점에서 이를 확실하게 맞고 가느냐가 합격을 좌우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즉 기존에 시행되었던 입법고시와 달리 난이도가 어렵지 않은 문제들의 정답률을 누가 더 끌어올렸는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형적으로 실수를 유발하거나 함정을 유도하는 지문을 잘 피해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3. 향후 공부 방향

사실 입법고시만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거의 없고 5급 공채와 병행하여 준비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올해처럼 5급 공채 시험이 먼저 시행되고 입법고시가 나중에 시행되는 경우에는 일종의 ‘보너스’ 시험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앞으로의 공부 방향이나 공부 방법론에 있어 공부 기간이 1년 이상이 된 수험생 중 자료해석영역의 점수가 어느 정도 나오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5급 공채와 입법고시 문제를 구분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해와 같이 난이도가 낮게 출제된다 하더라도 입법고시와 5급 공채의 문제스타일과 출제의도, 뉘앙스 등은 분명 다릅니다. 또한 계산의 정도와 비교의 폭 역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료해석 영역에 자신감이 없거나 초시생인 분들은 5급 공채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평소에는 5급 공채의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입법고시 문제는 플러스알파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법고시의 경우 문제 간 난이도 격차가 상대적으로 크다보니 쉬운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어려운 문항을 나중에 한꺼번에 해결했다면 실제 시험장에서도 35문항 이상은 풀 수 있다고 봅니다. 1번부터 40번까지 문제 순서대로 해결하려고 했다면 아마 시간 관리에 실패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세부계산이나 비교를 요구하는 문제가 많이 나왔다는 점에서 수험생 개개인의 계산능력 또는 비교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해결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선택지와 하지 말아야 할 불필요한 선택지를 구분하는 판단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문제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접근하는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출문제의 체계적인 분석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서 문제 난이도에 구애 받지 않고 90분이라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체화하여야 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