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5급 민간경력자 채용 합격을 위한 필수 단계!
상태바
2016년도 5급 민간경력자 채용 합격을 위한 필수 단계!
  • 주진희
  • 승인 2016.03.2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채용 기출 문제 풀이 및 분석은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인사혁신처는 오는 5월 중으로 ‘2016년도 5급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이하 5급 경채)’ 시행 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5급 경채는 다양한 현장경력과 전문성을 가진 민간의 인재를 공직에 유치하기 위한 제도로, 2011년에 처음 도입되었다. “경력채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017년까지 5급 이하 공채와 경채의 비율을 5대5 수준으로 조정하겠다”는 현 정부의 방침에 따라 5급 경채 선발 인원은 도입 첫 해(91명) 이후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2015년도 5급 경채에는 총 2,912명이 지원하여 20.8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역대 최다인원인 129명의 최종합격자를 배출했다.

현재 5급 경채는 1차 필기시험(PSAT)과 2차 서류전형, 3차 면접시험을 통해 합격자를 가린다.

그 중 첫 번째 관문인 필기시험(PSAT)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판단능력 및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3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은 과목별로 25문항이며 시험시간은 총 60분이다. 5급 공채 PSAT에 비해 난이도는 낮지만 시험 시간이 짧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푸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선발 단위별로 최종선발 예정인원의 10배수 범위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고, 과락 과목(만점의 40% 미만을 득점한 과목)이 없어야 하므로 1차 시험 통과를 위해서는 PSAT 점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5급 경채를 준비하는 수험생 대부분은 직장생활과 공부를 병행해야 하므로 PSAT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특히, 합격자의 평균연령이 36.9세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직장생활과 공부를 병행하기 때문에 5급 경채 PSAT을 단기간 동안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합격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단기간에 PSAT에서 고득점을 하기 위한 대비책은 무엇일까?

5급 경채 대비 인터넷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고시닷컴 관계자는 “5급 경채 1차 PSAT에서는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최대한의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분석하여 자신의 강점과 취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 유형을 숙지하고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출문제 풀이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원하는 점수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5급 공채 PSAT과 경채PSAT은 문제구성과 난이도가 상이하기에 5급 공채 강의가 아닌 5급 경채 강의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시닷컴은 5급 경채 1차 PSAT을 대비할 수 있는 ‘4개년 기출문제풀이 특강’을 개설했다.

5급 공채 PSAT에서 높은 적중률을 보이며 강의력을 검증 받은 신헌(자료해석) 강사와 하주응(상황판단) 강사, 이정(언어논리) 강사가 강의하며 각 과목별 4개년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문제풀이 방법을 제시한다. 1차 합격을 위한 명 강사들의 합격 노하우를 담은 본 강의는 5급 경채를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들의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종합반 강의는 3월 30일 오전 중 오픈 될 예정이다.

고시닷컴의 5급 경채 1차 PSAT 4개년 기출문제 특강은 동영상은 물론 스마트폰으로 무료 수강가능하며 있으며, 5급 경채에 대한 각종 정보는 고시닷컴 홈페이지(http://www.gosi.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