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남 의원 ‘로스쿨 졸시청탁’ 오히려 “학교가 갑질?”
상태바
신기남 의원 ‘로스쿨 졸시청탁’ 오히려 “학교가 갑질?”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2.03 18:19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로스쿨 교수 “부당한 처사에 호소한 것”
더민주 당무감사원·윤리심판원 “비상식적” 비판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아들의 ‘졸업시험 구제 청탁’ 의혹으로 불의를 빚은 신기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옹호하는 경희대 로스쿨 교수의 기자회견이 이뤄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신 의원 아들의 지도교수인 소재선 경희대 로스쿨 교수는 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 의원의 갑질이 아니라 학교 측의 갑질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 신기남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 의원은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졸업시험 통과 기준을 높인 경희대 로스쿨 측의 부당한 처사에 대한 호소를 한 것 뿐이라는 것.

소 교수는 “저희 학교를 포함한 상당수 로스쿨이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성적이 낮은 학생을 유급시키는 편법을 사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대한 항의가 이어지자 경희대 로스쿨은 당초 졸업시험 커트라인을 낮춰주기로 했음에도 사전에 공지된 점수를 무시하고 커트라인을 51점으로 높였다”고 전했다.

졸업시험 커트라인 상향 조정에 대해 많은 지도교수들의 비판과 다수의 로스쿨생 및 학부모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학교 측은 결정을 고수했고 이 과정에서 자신이 나서 신 의원에게 동참을 권유했다는 것이 소 교수의 주장이다.

특히 소 교수는 신 의원은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교 측의 부당한 처사에 대해 원장과 면담을 가졌을 뿐 외압이나 그에 따른 후속조치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신 의원은 졸시청탁에 관련된 논란으로 윤리심판원에서 당원자격정지 3개월을 처분을 받았고 재심을 요청한 상태다. 소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의 당무감사원과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신 의원이 당무감사원과 윤리심판원에 출석해 직접 해명하겠다고 했으나 거절당했고 “의혹은 사실이 아니지만 엄중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는 당무위원회의 결론이 비상식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뉴파티위원회가 신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공개석상에서 종용한 점, 자신의 SNS에 재심신청을 하는 것은 비양심적인 행위이고 국민이 분노할 것이라고 게시한 점 등을 언급하며 더민주 지도부에 관련 행위와 행위자에 대한 전면적 조사를 촉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근데.. 2016-02-06 09:52:53
대학원생 아들이 공부 안한거 사실 아닌가? 그러면 아들을 혼내야지 왜 다큰 아들을 뭐라한게 아니라 아버지가 찾아가나?

로퀴들은 2016-02-05 18:34:06
이걸로 무슨 로스쿨이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이딴식으로 정신승리하고 있는데
교수까지 나서서 이러는 거 보면 뭐 깨닫는데 있겠지

야합 2016-02-05 14:51:35
그저 야합일뿐이다...
국회의원이 로스쿨에 갑질했다는사실은 로스쿨의 정당성을 크게흔들게되니 로스쿨교수놈까지 나서서 되려 로스쿨이 갑질을한거라고 두둔하고있는것이다
중요한건 로스쿨이 그렇게 의심받고있다는것자체이다 적어도 갑질이 통할수있는 제도가 좋느냔말이다... 불합리한 일들이 참으로많지만 대체 어느면에서 로스쿨이 존재해야하는지 그게참 최고의 불합리다...
금수저 논란을 떠나서 로스쿨이 존재하고 로스쿨로 단일화돼야하는 이유가대체무어냐
로스쿨출신이 사시출신보다 역량이우수하다면 괜찮겠지만 그것도아니고.

컷트라인 51점.. 2016-02-05 14:35:46
학교측에서도 무리한 졸업요건 점수를 내세운건 아니네..;;변시 합격할 가능성이 있는 애들만 추린정도..

어찌되었든간에 2016-02-05 12:21:32
거물급 국회의원이 면장과 학부모로써 단지 그 이유로 면담을 가졌다....??
어느정도 영향력이 없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상한거다. 얼마나 학생들이 실력이 없으면 학교에서도 커트라인을 높였겠냐 점수 높다고 난리들좀 치지말고 공부열심히해서 커트라인 넘길생각을 해야지 ㅉㅉ 그리고 신기남 의원은 뉴스에서 보니까 징계 받기전에도 같은당 국회의원한테 문자로 청탁한거 걸렸더만 자기 징계받지 않게 해달라는 식으로 ..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