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덕윤의 언어논리 이야기(20)
상태바
문덕윤의 언어논리 이야기(20)
  • 문덕윤
  • 승인 2016.01.28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덕윤
베리타스 PSAT 언어논리 전임

모의고사 리뷰 : 최후의 결전을 위한 전략

올해의 실전 모의고사 강의가 끝났습니다. 2주 동안 여러분과 8회의 모의고사, 총 320문제를 소화하면서 온몸의 에너지를 전부 시험지에 쏟아 부은 상태이지만, 육체적으로 힘이 드는 것과 별개로 기분은 매우 좋습니다. 올해 함께했던 친구들이 열성적으로 공부에 임해 주셨고, 매회 문제들을 풀이하면서 논리적 일관성이라는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연습에 익숙해지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강의가 진행된 2주 동안 매일 3시간씩 자면서 일정을 소화해내느라 종강하고 나면 주말 내내 지쳐 쓰러져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러분께서 올해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시는데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그간의 피로가 싹 사라질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모의고사 강의에서 다뤘던 문제를 사례로 사용하여 구조독해를 하실 때 주의해야 하는 몇 가지 팁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특히 언어논리 문제에서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독해에서 선택지를 읽어낼 때 유용할 것이니, 시험 전에 잘 익혀두시면 좋겠습니다.

[전략1] 평면적 독해vs입체적 독해 : 글쓴이 자리에 앉아서 일관된 판단을 하라.

언어논리 문제를 풀 때 시간이 많이 걸려서 고민이라는 얘기를 학생들과 이야기하면서 많이 듣습니다. 저는 상담을 하면서 푼 시험지를 가지고 오라거나 제 앞에서 문제를 풀어보라고 시키는데, 옆에서 가만히 풀이를 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으면 “아, 이 친구가 읽는 속도가 느린 이유가 이거로구나.”하고 보일 때가 많습니다. 선택지를 처리하시면서 갈등을 정말 오래 하시더군요. 선택지 다섯 개를 주고 정답 하나를 골라보라고 하면, 네 개를 지우느라 선택지하고 지문하고 맞춰보는 데 상당한 시간을 쓰면서 정작 선택지 두 개를 남겨놓고 답을 못 정하는 일이 많습니다. 사실 이런 문제의 개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그날의 점수가 춤을 춥니다. 독해 문제에서의 귀납적 판단을 신속하게 처리되지 못하면, 논리 문제에서 연역적 사고를 하는 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하기 때문에 총점이 낮아지게 되는 악순환도 발생합니다.

저하고 여러분하고 지문 읽는 시간 자체는 사실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저 역시 시험지를 푸는 입장일 때는 철저하게 경청을 해야 객관적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지 단계에서 시간차가 크게 벌어집니다. 저는 선택지를 지문과 하나씩 대조하면서 네 개를 지워나가지 않습니다. 우선 발문이 요구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문에 제시된 논증 구조를 정확히 읽는 데 집중합니다. 그리고 나서 지문에 제시된 관점을 기준으로 생각할 때 확실히 맞거나, 확실히 틀린 선택지를 찾아갑니다. 긍정형 질문이면 확실히 맞는 쪽이 정답이고, 부정형 질문이면 확실히 틀린 쪽이 정답입니다. 그럼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는 것들은요? 그것들은 해석이 애매하거나 지문만 가지고는 모르거나 지문과 관련이 없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쨌든 걔네들은 정답이 아닙니다. 정답은 명확해야 오답 시비에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제를 통해 선택지 읽는 방법의 사례를 보겠습니다.

[예제]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는 실재하는 경치를 표현하는 새로운 주제의식으로 조선 후기 화단의 한 면모를 형성하였다. 천기론적 진경은 진경산후화의 초기 단계인 18세기 전반경 정선을 위시한 낙론계 문인들이 구사한 진경산수화풍을 가리키며, 사의적인 진경은 18세기 중엽 이후 형성된 남종문인화풍을 토대로 한 진경산수화풍을 의미한다.

천기론적 진경산수화는 특출한 경관을 찾아 여행하고 그 경관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것을 요구한 천기론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회화적인 표현에서는 현장의 기운과 화가 자신의 반응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강한 구도와 빽빽한 공간, 표현적인 필치와 강렬한 묵법을 중시했다. 정선의 금강산 그림들은 낙론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유행한 천기론적 문예관과 화풍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정선의 독특한 화풍은 다음 세대에 배척되기 시작하였다.

다음 세대의 화가들은 남종문인화풍에서 유래된 필법과 묵법, 채색을 구사하며, 시적인 아취를 중시한 새로운 진경산수화풍인 사의적 진경산수화를 제시하였다. 이들은 진경을 그릴 때 대상의 기운을 표현하려고 하기보다는 화가의 해석과 감흥인 사의성을 반영하려고 했다. 사의적 진경산수화는 천기론적 진경산수화에서 자주 사용되던 제재를 거의 그대로 받아들였으나 그것을 표현하는 화풍 면에서는 뚜렷하게 다른 경향을 드러내었다. 조선 중기까지의 화단을 화원화가들이 주도했던 것과는 달리, 조선 후기에는 문인들이 회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창작에 나섰다. 조선조 문인들은 화풍을 문학에서의 문체와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주제와 형식 이상으로 중시했다.

정선 당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천기론적 진경이 후대에 국한적으로만 수용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설득력 있는 요인은 천기론적 시각과 방법론 그 자체에서 찾을 수 있다. 정선은 진경의 답사를 위한 산수유(山水遊)를 중시했지만, 사의적 진경을 추구하는 쪽은 모두 명승에 대한 지나친 풍류를 경계하였고, 진경을 그릴 때도 사의적인 남종문인화풍을 사용하였다. 남인인 강세황은 실학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기에, 산수를 돌아보는 것은 중시했지만 보이는 대로 그리지는 않았다. 그는 속된 유행이 된 금강산 유람을 평생 금기로 여기다가 76세 때 임금의 명을 받고서야 금강산에 갈 정도로 까다로운 원칙론자였다. 따라서 진경을 그릴 때도 정선 계열의 화풍을 따르지 않았다.

①사의적 진경은 천기론적 진경과 달리 실재하는 경치를 소재로 다루지 않았다.

②강세황은 이념적 원칙을 지키기 위해 산수를 유람하지 않고 그림에 전념했다.

③천기론적 문예관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산수를 묘사하는 것이 대상의 기운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여겼을 것이다.

④사의적 진경은 특출한 경관을 그리는 것을 경계하고 일상적 소재에서 구체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화풍을 개발했다.

⑤정선풍의 진경산수화는 이후 실사구시를 강조한 실학자들의 영향을 받아 조선 후기 풍속화의 유행으로 맥이 이어졌다.

정답은 ③번입니다. 그리고 조심해야 하는 선택지는 ②번입니다. 그럼 선택지가 어떤 원리로 구성되어 있는지 봅시다.

①사의적 진경은 천기론적 진경과 달리 실재하는 경치를 소재로 다루지 않았다.

: “대비관계 :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라”

지문에서는 사의적 진경과 천기론적 진경이 대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비”관계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가면서 읽어야 합니다. 두 진경의 공통점은 실재하는 경치를 소재로 다루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이점은 화풍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출제자는 우선 “다루지 않았다”로 속성을 망가트렸고, 공통점을 차이점으로 바꿔 두었습니다. 그래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②강세황은 이념적 원칙을 지키기 위해 산수를 유람하지 않고 그림에 전념했다.

:[매력적 오답] “판단의 기준은 매의 눈으로 파악하라”

강세황은 금강산을 유람하지 않은 것이지, 산수를 유람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강세황은 산수는 좋아합니다. 강세황이 경계한 것은 명승 유람의 유행입니다. 그러니까 금강산에는 명승이라는 성질과 산수라는 성질이 모두 들어가 있지요? 여기서 강세황이 문제 삼는 것은 “명승”입니다.

③천기론적 문예관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산수를 묘사하는 것이 대상의 기운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여겼을 것이다.

: 정답. 천기론적 문예관과 사의적 문예관의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이 화풍입니다.

④사의적 진경은 특출한 경관을 그리는 것을 경계하고 일상적 소재에서 구체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화풍을 개발했다.

: [무관] 특출한 경관과 일상적 소재를 기준으로 사용했는데. 지문에서는 사의적 진경이 일상적 소재를 썼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없는 기준이 갑자기 등장한 것으로 무관입니다.

⑤정선풍의 진경산수화는 이후 실사구시를 강조한 실학자들의 영향을 받아 조선 후기 풍속화의 유행으로 맥이 이어졌다.

: [무관] 풍속화는 무관한 화제입니다.

[전략2] 귀납논증, 오류에 주의하라

이 문제는 정답률이 20%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72%의 학생들이 매력적인 오답을 선택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정답 선택지는 직관적으로 어딘지 어색해 보이고, 매력적 오답은 지문에 등장한 내용을 명확하게 정리한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의 심리 상태는 명확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문제 난이도가 올라가면 예제와 같은 구성이 나옵니다. 일단 풀어봅시다.

[예제] 위 글에 대해 적절하게 기술한 것은?

브르노 프레이는 인센티브가 어떻게 시민정신과 도덕적 선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시민정신이 발휘된 행동이란 사회 전체에는 좋지만 행위자는 대가를 치러야 하는 행동을 뜻한다. 방사능 폐기물 매립지가 그 예다. 방사능 폐기물은 어딘가에는 꼭 묻어야 한다.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은 최악의 방법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내 집 마당에 방사능 폐기물을 묻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때 사회에는 님비현상이 나타난다. 매립을 하는 것이 좋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내 집은 절대 내어줄 수 없다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님비 현상에 대한 해결책으로 인센티브 이론은 방사능 폐기물을 내 집 마당에 매립하도록 시민을 설득하려면 경제적 보상을 해주면 된다고 제안한다. 그런데도 시민들을 설득할 수 없다면 그것은 보상 금액이 적기 때문이다. 이 말은 결국 사람들은 일정한 가격에 이르면 무엇이든 팔 준비가 되어 있다고 예측한다는 뜻이다. 그 가격이 충족되면 어떤 불편함이나 위험도 감수할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프레이의 설명은 조금 다르다. 적어도 보상금이 충분히 많지 않을 때는, 보상금이 많아져도 사람들은 희생을 하려 들지 않는다. 프레이는 1997년 스위스 고용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금전적 동기부여는 자원봉사자들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저해하여 자원봉사자들의 봉사시간을 증가시키는 게 아니라 도리어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령 자원봉사자들에게 자원봉사시간당 5달러를 지급할 경우 평균자원봉사시간은 감소하였다. 그러나 자원봉사자들에게 시간당 50달러의 돈을 지급할 경우 일부 자원봉사자들은 돈을 받지 않았을 때와 똑같은 시간을 봉사활동에 할애하였다. 프레이는 이러한 인센티브 이론에 반하는 결과를 다음과 같이 해석하였다. 경제적 인센티브는 의욕을 꺾는다. 이는 시민정신에 입각한 양심이나 도덕성 등의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킨 것으로, 내재적 동기부여가 금전적 동기부여로 인해 퇴색되었다는 뜻이다. 이를 ‘과잉정당화 효과’라고 한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과잉정당화 효과가 잘 일어날까? 돈이나 음식, 혹은 상품 같은 물질적인 보상이 과잉정당화 효과를 잘 일으키는 반면, 칭찬이나 관심과 같은 심리적이고 비물질적인 보상은 과잉정당화효과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그리고 어떤 일을 얼마나 잘 했는지 고려하지 않고 단지 그 일을 수행한 것만으로 보상을 하는 경우에 과잉정당화 효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과잉 정당화 효과가 의미하는 바는 보상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① 비물질적인 보상은 물질적인 보상보다 과잉정당화 효과를 더 잘 일으킨다.

② 프레이의 주장에 따르면 이타적 행위에서는 금전적 보상보다 내재적 동기부여가 더 중요하다.

③ 자원봉사자들에게 50달러 이상의 금액을 지급할 경우 어떤 봉사자들은 자원봉사 시간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④ 인센티브 이론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격렬한 반대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계획을 무효화할 가능성을 부정한다.

⑤ 방사능 폐기물의 사례를 볼 경우 정부가 시민들의 양심을 자극하는 캠페인을 취하는 것은 인센티브 이론에 부합하는 행동이다.

정답은 ③번이고, 매력적 오답은 ②번입니다.

① 비물질적인 보상은 물질적인 보상보다 과잉정당화 효과를 더 잘 일으킨다.

: 비물질적인 보상과 물질적인 보상의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쉬운 선택지입니다.

② 프레이의 주장에 따르면 이타적 행위에서는 금전적 보상보다 내재적 동기부여가 더 중요하다.

:[매력적 오답] 전칭명제화된 진술이 등장합니다. 내용만 놓고 보면 과잉 정당화 효과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보상금이 충분히 많지 않을 때는, 보상금이 많아져도 사람들은 희생을 하려 들지 않는다.”는 부분을 바탕으로 생각할 때, 보상금의 액수가 충분히 많아지면 금전적 보상이 이타적 행위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성급한 일반화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③ 자원봉사자들에게 50달러 이상의 금액을 지급할 경우 어떤 봉사자들은 자원봉사 시간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 [정답] 특칭명제화된 진술입니다. 이 사례가 바로 보상금이 충분히 많을 때로 해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④ 인센티브 이론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격렬한 반대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계획을 무효화할 가능성을 부정한다.

⑤ 방사능 폐기물의 사례를 볼 경우 정부가 시민들의 양심을 자극하는 캠페인을 취하는 것은 인센티브 이론에 부합하는 행동이다.

2번과 3번 선택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언어논리의 독해 문제에서 전칭명제와 특칭명제는 논리적 상태를 표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강의에서 배웠던 논리학 도구들은 선택지를 분석할 때도 유용합니다.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연습을 해두시면 유용합니다. 고득점을 위한 중요한 능력이니 잘 숙달해서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