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법협 “신기남 의원 외압 실패는 로스쿨 공정성 입증”
상태바
한법협 “신기남 의원 외압 실패는 로스쿨 공정성 입증”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1.27 18:20
  • 댓글 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신기남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로스쿨에 다니는 그의 아들이 졸업시험에 탈락해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되자 해당 로스쿨을 찾아 아들을 합격시켜 줄 것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제기 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법조인협회’가 이번 사건은 로스쿨이 공정하다는 것을 방증한 것이라며 밝히고 나섰다.

신 의원의 로스쿨 외압 소식이 불거지자 서울지방변호사회, 전국법과대학교수회 등이 성명을 통해 철저한 진상조사 요구했고 또 이는 로스쿨의 구조적 문제로 꼽으며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로스쿨 출신 법조인 모임인 ‘한국법조인협회’(회장 김정욱, 이하 한법협)는 27일 보도문을 내고 “이번 사안은 오히려 로스쿨 제도의 공정성을 입증한 사례”라며 “로스쿨의 공정성은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반박했다.

사법시험 출신 의원이 원인을 제공했는데, 비판은 로스쿨이 받고 있다는 로스쿨 내부의 강한 불만을 담은 반박문이라는 설명이다.

▲ 2015년 9월 4일 대한변호사협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한법협 창립총회의 한 장면

한법협은 “로스쿨에 입학해도 유급의 위기를 넘기고 또 졸업시험도 통과해야만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3년의 땀과 눈물이 필요하다”며 “로스쿨의 엄격한 졸업사정과 요건 때문에 각 로스쿨마다 각 정원의 5~20%가 종업시험에서 매년 탈락하고 있고 이런 절차는 매우 엄정하고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졸업사정 과정은 교수 1인의 재량으로 좌지우지될 사항도 아니며 각 학교마다 졸업사정위원회 내지 이에 준하는 많은 교수들의 합의체에서 결정된다”며 “졸업시험의 각 과목별 성적은 담당 개별 교수의 평가를 거치는 것으로 결국 로스쿨 학과 성적과 졸업 자격은 어느 한 사람의 외압으로 좌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국회의원은 물론 대통령도 함부로 좌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법협은 “따라서 이번 사건은 로스쿨 제도가 출신에 관계없이 엄격한 학사과정을 거쳐서 법조인을 양성하기 때문에 발행한 것으로, 로스쿨 법률가 양성과정의 엄격함과 공정성을 명백하게 드러냈고 제도의 공정성을 의심할 필요가 없게 됐다”면서 “향후에도 로스쿨 제도의 공정성 수호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법협은 다만 “아들을 합격시켜 주면 그 댓가로 법무부에 말해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현행 정원대비 75%에서 80%로 높여주겠다고 제안한 의혹발언은 관련자 모두 부인하고 있을뿐더러 증거조차 없다”며 실제로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도 표명했다.

한법협은 로스쿨 출신 법조인 1,200명을 정회원으로 하는, 로스쿨 출신 법조인의 권익과 법조화합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법조인 단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말이여막걸리여 2015-12-11 17:32:19
응? 외압작용여지가 있는 구조자체가 문제라는 건데 변호사라는 인간들이 눈가리고 아웅하랴 손으로 하늘 가리랴 말이 말이 아니구나ㅉㅉ

ㅂㅂ 2015-12-02 20:30:15
법학적성은 있지만 일정수준에 이르지못한 사람이 생겨날수는 있는거다 그래서 졸업시험제도로 걸러내는거고. 걸러진 사람들은 학위도못받고 변시응시조차 못하는데 뭐가문제냐? 대학에 입학했지만 유급당하거나 학점바닥인 사람들이 생겨나는건 대학제도의 불공정성때문인거냐?? 로스쿨입학하는사람에게 무조건 졸시통과실력이 담보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각종고시 1차통과자들에게 최종합격실력이 담보되어야한다는 말과 다를게 뭔지.

독종 2015-11-30 13:42:56
말이야 방구야...법학이 아무리 해석론이라 하지만....이건 아니지!!!!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깜깜이돈스쿨 2015-11-30 07:28:41
졸시도 합격못하는 실력으로
어떻게 돈스쿨에 입학을
성공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된다.

공정하지 못했다는 증빙이지!!!

zzz 2015-11-29 21:48:21
법학실력도 없는 것을 애초에 뽑은게 불공정이징 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