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국어,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4 - 운문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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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시험 국어, 주요 기출로 고득점 얻기4 - 운문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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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5.11.27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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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시의 운율

1. 주요 기출

문 1. 다음 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5 법원직

 

그립다 / 말을 할까 / 하니 그리워.

그냥 갈까 / 그래도 / 다시 더 한 번.

저 산에도 까마귀, 들에 까마귀

서산에는 해 진다고

지저귑니다.

앞 강물 뒷 강물

흐르는 물은

어서 따라 오라고

따라 가자고 흘러도 연달아 흐릅디다려.

 

① 느린 호흡에서 빠른 호흡으로 변화되었다.

② 7ㆍ5조의 3음보율이다.

③ 양성 모음의 중첩으로 인해 경쾌한 리듬감을 느낄 수 있다.

④ 4연에서는 ‘ㄹ’음의 반복으로 부드러운 강물의 흐름을 표현한다.

[정답] ③

[해설] 작품의 경쾌한 리듬감은 3음보 율격의 반복으로 인해서 생긴다고 볼 수 있다.

[오답 풀이]

① 1연과 2연은 하나의 행을 각 3행으로 다시 배열하여 임과의 이별 후 선뜻 돌아서지 못하는 마음과 미련을 느린 호흡으로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3연과 4연에서는 까마귀와 강물이라는 소재가 재촉하는 의미를 시행을 길게 배열하여 빠른 호흡으로 제시하고 있다.

② 전반적으로 7ㆍ5조의 3음보 율격이 드러나는 시이다.

④ 4연에서 ‘ㄹ’음의 반복을 통해 강물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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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2. 다음 작품이 지닌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12. 국가직 9급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으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 보지도않고 가십니다그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 갑니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 한용운, ‘나룻배와 행인’ -

 

① 높임법을 활용하여 주제 의식을 강화하고 있다.

② 공감각적 비유로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③ 수미 상관의 방식으로 구조적 완결성을 높이고 있다.

④ 두 제재의 속성과 관계를 통해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정답] ②

[해설] 하나의 대상이 지닌 특정한 감각을 다른 감각으로 전이시켜, 어떤 대상이 객관적으로 있을 수 없는 둘 이상의 상이한 감각을 지니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으로 ‘감각의 전이’라고도 하는 ‘공감각적인 표현’은 드러나고 있지 않다.

[오답 풀이]

① ‘-습니다’, ‘-갑니다’ 등 높임법을 활용해 시적 화자의 희생정신과 인내를 드러내고 있다

③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이라는 똑같은 시구를 처음과 마지막에 배치함으로써 구조적 완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의미를 강조하는 효과도 주고 있다.

④ 나룻배와 행인의 속성과 관계에 주목해 ‘희생정신’을 드러내며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2. 관련 이론 - 시의 운율

(1) 운율의 개념

운율(韻律)은 ‘운(韻)’과 ‘율(律)’의 합성어이다.

- 운(韻) : 특정한 위치에 동일한 음운이 반복되는 현상

- 율(律) : 동일한 소리 덩어리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현상

이처럼 운율은 소리의 규칙적 반복을 바탕으로 성립된다. 이러한 규칙성은 인간에게 안정감과 미적 쾌감을 주고, 시의 독특한 어조와 리듬의 형성에 기여한다.

 

(2) 운율의 창조 방법

① 동음 반복 : 특정 음운의 반복으로 운율을 형성한다.

(예)

- 어두 반복 : 바다 벼랑의 벚꽃놀이(어두에서 ‘ㅂ’음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 모음 반복 : 서로 도와 꿈 동산(‘ㅗ’ 모음의 반복이 일어나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자음 반복 : 웃음 웃는 사슴의 음률(‘ㅇ’음과 ‘ㅅ’음의 반복이 일어나고 있다.)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글자의 수가 운율을 형성한다.

(예)

- 그립다 /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 // 그냥 갈까 / 그래도 / 다시 더 한 번.

→ 7ㆍ5조로, 동일한 글자 수 반복으로 인해 운율이 형성된다.

③ 음보 반복 : 음보는 호흡의 단위로 구분되는 운율의 덩어리를 뜻한다. 이 음보의 단위가 모여 ‘행’을 이룬다.

(예)

- 가시리 / 가시리 / 잇고 // 버리고 / 가시리 / 잇고(3음보의 반복)

- 紅塵에 / 뭇친 분네 / 이내 生涯 / 엇더한고 // 녯사람 / 風流를 / 미찰가 /못 미찰가 (4음보의 반복)

④ 동일한 통사 구조의 반복 : 동일한 문장 구조가 반복됨으로써 운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

- 해야 / 솟아라 // 해야 / 솟아라 // 말갛게 / 씻은 얼굴 // 고운 / 해야 / 솟아라. (윤동주, <별 헤는 밤>)

 

(3) 운율의 효과

① 일정한 소리의 규칙적인 반복은 작품 안에서 리듬감을 형성하고, 감상하는 독자로 하여금 미적 쾌감을 준다.

② 한편의 시가 작가의 고민을 통해 재정리된 것이라는 느낌을 주고 독자에게 ‘예술’이라는 각성을 일으켜 시와 생활을 구분하게 한다.

③ 운율은 작품의 주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시적 인상을 더욱 깊게 할뿐만 아니라 독특한 어조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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