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현 강사, 교대입시 및 사범대입시 면접요령 노하우 전격 공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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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현 강사, 교대입시 및 사범대입시 면접요령 노하우 전격 공개(4)
  • 노현
  • 승인 2015.11.2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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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이야기 [인성교육-2]

21c는 다양성이 창의성이고 다양성을 키우기 위한 많은 교육법들이 나오고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에듀테인먼트교육, 스마트교육, 빅데이터까지 신지식개념과 최첨단 기술들까지 학생들 교육에 응용하고 있다.

왜 이처럼 세계 대다수의 나라들이 다양성과 창의성교육에 마치 국가의 미래가 걸려있는 듯 앞 다투어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까? 이는 21c 컴퓨터 관련 사업과 연관성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빌게이츠라는 CEO 및 창업자가 기존 전통방식의 사회에선 할 수 없었던 기술하나로 수만의 직원과 관련 종사자 수백만의 사람들을 먹여 살리는 획기적인 사업을 성공시켰다.

 노현(교대 및 사대 교직면접, 임용고시 면접 전문가)

이후 수많은 사람들이 이와 유사한 형태로 컴퓨터, 인터넷과 관련된 다변화하는 사회에 인간이 필요로 하는 새로운 무엇인가를 상상하고, 만들면서 많은 사람들을 유용하게 만들며,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런 사고의 전환점은 자유로운 인간관계에서 각자의 다양한 생각들을 존중받는 자세에서 비롯되었다. 그러기에 개개인의 다양한 사고들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는 다양한 학자들은 나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관계에서 인간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정의했다.

현재 우리정부도 정부3.0에서 수직적인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지향하고 있다. 수직적인 인간관계는 훈육교육과 연관성이 있는데 상대의 단점이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교육하는 과정에서 “이것은 해라. 이것은 하지마라.” 형태의 수동적인 인간관계를 요구하고, 이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자존감이 약화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며, 수동적이며,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 수직적관의 문제점과 수평적관계의 장단점

no

(현재)훈육문화

수직관계의 문제점

수평적관계의 장점

1

연장자의 교육

(부모, 교사, 사회, 주변인)

수직적인 인간관계

수평적인 인간관계

(학생들 또한 주변인과 수평적인 관계학습)

2

단점을 지적하는 문제점

(장점 ‘칭찬’에 인색한 문화)

부정적 가치관

(자주 단점을 지적당하는 과정에서 형성)

긍정적 가치관

(장점을 존중받으면서 성장할 때 자존감강화)

3

이것해라!

수동적인자세

(명령과 지시에 익숙해지면서 의존적성향)

능동적인자세

(문제상황에서 해결 능력이 강화)

4

저건 하지 말라

소극적인자세

(어른들이 시키지 않은 일은 잘하지 못함)

자기주도적인자세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해결하는 자세정립)

5

지적문화

해라. 하지 말라

인권유린

(명령하는 수직문화가 학생의 자존감을 약화)

상호 존중하는 문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로 건강한 자아형형)

6

지시하는 관계

사고의 획일화

(어른들이 시키는 것만 하게 되면서)

창의성교육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할 때 발휘될 수 있음)

7

단점을 우선시하는 관점

스스로 자존감 약화

타인의 장점존중 및 배려

이런 교육은 결국 사고의 획일화를 초래했고, 학생상호간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가 아닌 나와 다른 외모나 생각을 갖은 사람을 왕따, 폭력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하려는 자세를 심어주었다.

하지만 수평적인 관계는 학부모 및 교사가 학생들의 장점을 존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감과 다양성을 인정받으면서 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받게 된다. 또한 같은 교실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은 친구들의 올바른 행동에 대해 존중과 칭찬받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올바로 행동이 무엇인지 배우게 되고,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자세를 통해 주체적이고, 능동적이며, 다양성과 창의성까지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다.

수직적인 관계는 학생들의 사고력 위축시키지만, 칭찬은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키워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요소이다. 상호간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신뢰를 높이고, 나와 다른 생각과 외모를 갖은 사람들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중요한 방향이다.

 

※ 다음 주 ‘잠재성교육의 의미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내용이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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