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사법시험 존치’ 서명 법사위로
상태바
서울시의회 ‘사법시험 존치’ 서명 법사위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5.11.23 12:09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5명 전원 참여…23일 이상민 위원장에 전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법시험 존치를 요구하는 서울시의회 의원 105명 전원의 서명이 국회법제사법위원회에 전해졌다.

신언근 서울시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은 23일 이상민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에게 서울시의회 의원들의 서명을 전달하고 사법시험이 존치되기를 바라는 의원들의 뜻을 전달했다.

신 의원은 앞서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회 의원 전원의 서명에 의한 사법시험 존치 결의안의 발의와 오는 12월 21일 서울시의회 정례회에서 결의안을 통과시킬 뜻을 밝힌 바 있다.

▲ 신언근 서울시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은 23일 사법시험의 존치를 요구하는 서울시 의원 105명 전원의 서명을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사진제공: 신언근 의원실

지난 2009년 다양한 경험을 갖춘 법조인을 교육을 통해 양성한다는 취지에서 로스쿨 제도가 도입되면서 사법시험은 내년 1차시험에 이어 2017년 2차시험을 치른 후 폐지될 예정이다. 예정대로 된다면 로스쿨의 석사학위 취득에 이은 변호사시험 합격만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된다.

하지만 로스쿨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 경제적 약자의 경우 실질적으로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 최근 발생한 로스쿨 출신 국회의원 자녀들의 취업특혜 의혹 등과 맞물려 변호사시험 석차 비공개, 로스쿨 입학전형에서 면접시험 등 정성적 요소가 당락을 좌우하는 등 입학전형부터 취업과정까지의 불투명성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3년에 불과한 교육기간에도 불구하고 변호사시험 합격률은 정원대비 75%에 달해 법조인의 질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신 위원장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빈부와 학력, 배경, 나이 등 여러 조건을 극복하고 누구나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법시험 제도의 존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성을 살린 다양한 인재들을 반드시 로스쿨을 통해서만 양성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사법시험이 로스쿨의 단점을 보완하는 상생과 경쟁관계로서의 제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우수한 법조인 양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금까지 사법시험 존치는 5건의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발의한 여당 쪽에서 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 조경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발의한데 이어 새정연 의원 75명이 포함된 서울시의회도 가세하면서 한층 힘을 받고 있다.

예정된 시한을 앞두고 점차 고조되고 있는 사법시험 존치와 로스쿨 일원화의 대립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킴킴 2015-11-24 13:33:53
사법시험은 존치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역시 서울시의원 입니다.

대한변호조무협회 2015-11-23 23:46:33
아 그러니까 ㅋ
.
.
.
.
.
.
.
.
.
.
로스쿨 애들 전에 한다던 삭발식 언제하냐고 ^^
.
.
.
.
.
.
지나가다가 구경하려고 ^^
.
.
.
.
.
.
아 고시 수험생 코스프레 해야하니까 ㅋ
.
.
.
.
.
.
.
면도기로 깎던가 ^^
.
.
.
.
.

2015-11-23 23:18:01
로스쿨 입학 조건인 학사학위 따려면 대학등록금 4년치도 필요한데.... 학사학위 없이 누구에게나 동등한 조건인 사법시험도 같이 시행해주면 좋겠네요.

새무깡 2015-11-23 19:35:45
별짓 다하는군

고시생 2015-11-23 18:17:08
타인에게 죽도록 최선을 다해봤냐고 물어볼 자격이 되는 사람이 세상에 몇이나 될까요? 로스쿨학비 없어서 사시공부한거 맞아요 그러나 집에 돈은 없어요 안타깝게도 보조받을 계층도 아니예요 그렇게 원하면 대출받아서 갈 자신없냐고 물어보면 네 사실없어요~ 그러나 절 비난하진마세요 대신 값아줄거아니면 또 인생을 죽도록 최선을 다해사시는분이 아니면// 저같은 분들에게도 최소한의 기회는 보장되야하지않나요?
처절하게 노력하고 오직 그것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특혜라면 그건 평등이 아니잖아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