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공채 기술직 면접 키워드는 ‘공직가치’(2보)
상태바
5급 공채 기술직 면접 키워드는 ‘공직가치’(2보)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5.11.05 11: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법정신, 봉사·헌신의 자세 등 가치관 검증
설명회 참여 바로가기: http://goo.gl/forms/8nSOAWJUpz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국가직 5급 공채 기술직 면접시험이 오는 28∼29일 과천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이번 기술직 면접 역시 행정직과 마찬가지로 ‘공직가치관’이 당락을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공채 면접시험은 예년보다 응시인원과 1인당 면접시간이 늘고 헌법정신, 봉사·헌신의 자세 등의 공직가치와 인성분야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새롭게 2단계 심층면접 체제가 도입되고 면접위원도 2배로 늘어나는 등 전반적으로 면접의 신뢰도, 타당도가 강화됐다.

먼저, 면접 대상인원과 1인당 면접시간이 크게 늘었다. 면접 대상인원은 최종 선발인원(79명)의 130% 수준이다. 이는 예년보다 10% 가량 증가해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1인당 면접시간도 135분(1일)에서 240분(2일)으로 늘어나 면접의 실효성과 변별력 확보에 주력했다.

2단계 심층면접체제가 도입돼 직무역량과 더불어 공직가치에 대한 입체적 평가가 이뤄진다. 첫날 1단계에서는 직렬(류)별 핵심 직무역량 검증을 위해 그룹별 개인발표와 개별면접(직무역량)을 90분 간 진행한다.

둘째날 2단계에서는 국가관·직무관·윤리관 등 공직가치관과 공직자가 갖춰야 할 인성 등을 평가하는 집단 심화토의와 개별면접(공직가치)이 150분 간 실시된다.

▲ 자료: 인사혁신처

그룹별 개인발표는 발표내용 준비(30분 제공) 후, 응시자 3명이 그룹을 이뤄 각기 다른 과제를 발표(8분)하고, 응시자 상호간 또는 면접위원과 질의·응답 진행(약12분)된다.

집단 심화토의는 토의과제와 관련한 다양한 참고자료(논문, 정책보고서 등)를 사전 검토(40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토의 진행(70분), 결론 도출과정을 평가하게 된다.

개별면접에서 직무역량과 공직가치 검증은 직무분야별 핵심역량과 헌법정신, 청렴, 봉사·헌신의 자세, 인성 등 공직 적합성을 검증하는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제시한 후 후속 질의·응답의 형식으로 실시하게 된다.

면접위원이 3명에서 6명으로 증가해 면접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 효과적인 면접 진행과 공정한 평가를 위해 단계별로 3명씩 총 6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모든 위원의 평가결과를 종합해 평가등급(우수, 보통, 미흡)을 결정한다.

면접위원은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국장급 공무원(2명), 관련분야 교수(2명)뿐만 아니라 올해는 외부전문가(2명)도 참여하게 된다.

최종 합격자는 면접시험 평정결과와 필기시험 성적 등에 따라 결정된다. 판정등급이 ‘우수’일 경우 필기시험 성적순위에 관계없이 ‘합격’이다. ‘보통’은 ‘우수’ 등급을 받은 응시자 수를 포함하여 선발예정인원에 달할 때까지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합격’된다. ‘미흡’은 필기시험 성적순위에 관계없이 ‘불합격’ 처리된다.

한편, 법률저널은 이러한 수험생들의 면접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도 6일 면접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합격생을 초청해 무료로 면접설명회를 개최한다.

수험생들은 매년 법률저널에서 실시하는 면접 특강을 듣고 면접을 대비하는 것이 하나의 관례화로 굳어져 있다. 지난달 14일 행시 행정직 면접설명회도 2차 합격자 355명 중 약 340명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루었다.

6일 오후 7시 합격의법학원에서 열리는 올해 기술직 면접설명회도 면접전문가와 합격생을 초청해 특강을 무료로 개최한다. 참석자에게 기출문제 등 면접자료집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특히 이번 면접설명회는 기술직 합격자뿐만 아니라 지난 30일 시행된 행정직 2차 합격자가 참여해 이번 변경된 면접에 대한 경험담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무료 면접설명회는 사전에 참여 신청을 해야만 입장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5일 오후 6시부터 법률저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또한 참여자 가운데 응시표소지자에게는 후원하는 은행에서 행운의 2달러를 지급하게 된다. 신청접수는 6일 오후 4시까지만 받는다.

또한 이번 면접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면접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각 조별 6명씩 3개조만 운영할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 이후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토목 2015-11-05 17:06:48
정보통님 토목전국 컷좀 알려주세요 ㅠ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