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독서산책-<텔레코즘>
상태바
공병호의 독서산책-<텔레코즘>
  • 법률저널
  • 승인 2004.02.2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코즘으로부터 텔레코즘으로  

조지 길더/청림인터랙티브/460쪽/18,000원

'조지 길더(George Gilder)'

이름만으로 책을 읽게 만드는 몇 안되는 저술가 중 한 명이다. 길더의 최근작 <텔레코즘>은 먼 훗날의 이야기를 다룬 책은 아니다. 이미 우리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좀처럼 그 의미를 알아차릴 수 없는 변화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 길더는 이 책에서 변화의 모습들을 조직적으로 엮어서 우리들에게 미래를 이해하는 사고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를 '컴퓨터 시대는 가고, 텔레코즘(telecosm) 시대가 열리다'로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텔레코즘이란 무엇인가? 컴퓨터 속에 있는 CPU의 성능보다, 컴퓨터들이 연결되었을 때 발생하는 힘이 더 중요해지게 되는 시대를 말한다. 길더는 텔레코즘의 본질을 이렇게 설명한다.

"본질적으로 무한한 영역인 전자기 스펙트럼을 활용하는 범세계적 통신망이다. 주로 광섬유를 타고 흐르는 적외선 신호에 의해 가동되며 무선 주파수에 의해 널리 보급되는 텔레코즘은 컴퓨터 시대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무엇이 텔레코즘을 가능하게 하는가? 광섬유 기술, 상위 스펙트럼 통신기술 그리고 무선통신망이 어우러져 엄청난 속도로 거의 무한한 정보량을 소화할 수 있는 시대를 열게 될 것이다.

그러면 텔레코즘 세계의 궁극적인 모습은 어떨까? 엄청난 파동에 실린 대역폭이 거의 무한히 개발됨으로써 높은 영상 정보의 소통량과 고해상도 화상회의가 주도하는 '범세계적인 시각 경제(golbal foveal economy)'가 대두될 것이다.

그러면 왜, 마이크로코즘을 대신하는 텔레코즘이 중요한가? 단순한 기술변화에 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컴퓨터로 연결된 네크웍의 파워를 체험하고 있다. 그런데 텔레코즘 시대는 사람들이 저렴한 무한대역폭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그리고 거의 무료로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곳에는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대단한 기회와 동시에 전례가 없을 정도로 개인의 자유가 신장되게 될 것이다.

이런 전망은 신기술과 사회과학에 대한 길더의 광범위한 지식과 탁월한 통찰력에서 나오는데, 그가 역사 발전을 내다보는 시각을 독특할 뿐만 아니라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는 한 시대의 특징을 도구나 특징적인 과학기술에서 찾지 않는다. 그는 어떤 시대의 특징을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이 아낌없이 써버리는, 어떤 의미에서 낭비해 버리는 자원에서 찾는다. 대다수 사람들이 농민이었던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시간을 아낌없이 써 버렸다. 빅토리아 시대에는 석탄과 철을, 20세기에는 전기를, 지난 10년 동안에는 마이크로프로세스를 아낌없이 사용해 버렸다. 지금 우리는 저렴해진 마이크로프로세스를 낭비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 덕택에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대용량 컴퓨터를 여러분의 사무실과 가정의 곳곳에 설치하고 네트웍을 사용해서 활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 다음은 어떤 세계가 기다리고 있는가? 저자는 '이제 세상은 대역폭을 아낌없이 쓰는 법을 배우고, 다시 세계를 재건축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변화는 언제나 권력의 재편을 낳게 된다. 해일처럼 밀려오는 기회 속에 여러분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 답을 구해 보라.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