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3] 법학과목 35학점 이곳을 노려라
상태바
[기획연재-3] 법학과목 35학점 이곳을 노려라
  • 법률저널
  • 승인 2004.02.25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싣는순서-
    ① 독학사 학위 취득 시험
    ② 한국방송통신대학
▶③ 사이버대학


각 대학별 시간제등록 활용 효과 높아
학점당 평균 6만원의 비용 들어


국내에서 정부인가를 받은 사이버대학은 총 17개 대학이다. 그중에서 법학과가 개설된 곳은 국제디지털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 열린사이버대학, 한국디지털대학교, 한국싸이버대학 등 7개 대학이 있다.
현재 대부분 입학과 편입학 모집기간이 끝이 났지만 시간제등록은 대체로 이달말까지 진행되는 곳이 많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대부분 매학기 모집하기 때문에 2학기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사이버대학의 장점은 입학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100% 온라인으로 강의와 시험이 이뤄져 직장인 등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에게 적합하다는 점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입학할 때 입학지원서와 학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학업계획서에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장래 학업계획 등을 기술하면 된다.

편입의 경우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서 2학년에 편입할 경우에는 대학에서 1년 이상 수료했고 35학점 이상 학점을 취득했다는 증빙자료를 내야 하고 3학년 편입생은 2년 이상 수료, 70학점 이상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직장인은 학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고 입학지원서로만 지원이 가능한 곳이 많으며 입학금 할인의 혜택을 주는 곳도 있다.

수업과 시험은 100% 온라인으로 이뤄지며 교수 재량에 따라 기말시험이나 오프라인 특강을 수강할 때 간혹 오프라인 수업을 이용하기도 한다.

입학금은 대체로 20~30만원선이고 산업체위탁생이나 직장인 특별전형때 입학금을 할인해주거나 면제해주는 경우가 있어 각 학교별로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등록금은 학교마다 매학기 등록금을 내는 곳도 있고 등록금없이 학점당 교육비를 내는 곳도 있다. 대체로 학점당 기준으로 보면 약 6~7만원의 비용이 든다.

과목당 3학점으로 학점이 정해져 있으며 한 학기당 18~21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 시간제등록 이용가치 높아

사이버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다. 입학과 편입학 등 학교에 편입하는 방법이 있고 시간제등록을 통해 필요 학점만을 취득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도 정부에서 인가받은 정규 4년제 대학이기 때문에 대학 재학생의 경우 입학이 불가능하다. 이중학적에 걸려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재학생은 평가인정기관에서 취득한 학점만 인정해주기 때문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사이버대학 등의 시간제등록을 통해 취득한 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관계자는 "대학재학생의 경우 시간제등록에 의한 학점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사법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려는 수험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한 수험생들의 경우는 시간제등록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각 사이버대학에서 학기당 9학점, 연간 18학점으로 제한하고 있지만 여러 사이버대학에서 중복적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A대학에서 9학점을 신청하고 B대학에서 9학점, C대학에서 6학점을 신청해 1학기에 24학점을 듣고 다음 학기에 11학점을 추가로 들으면 된다. 단, 연간 42학점(1학기당 24학점) 이상을 넘어서는 안된다. 그래도 1년 안에 35학점 이상의 법학과목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입학 및 편입학과 달리 입학금이나 등록금이 따로 없이 학점당 4만원~7만5,000원 정도의 수강료만 내면 된다.


◇ 학점당 6~7만원의 비용 들어

등록금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1학기 기준으로 보면 보통 100만원 내외로 대동소이하다. 매학기 등록금을 내는 학교라면 학점당 가격이 싸고 등록금을 내지 않는 학교는 학점당 가격이 비싼 편이다. 수업은 대부분 1주일 단위로 바뀌며 교재는 대부분 교안(교수강의노트)과 일반교과서를 쓰고 있고 출석이 미진할 경우 학점을 취득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직장인 특별전형에 따라 입학금 할인이나 수업료 할인의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해당 학교에 문의해볼 필요가 있다.

국제디지털대학(www.gdu.ac.kr)은 법학부가 개설돼 있으며 27일까지 추가모집을 하고 있다. 입학금은 20만원이고, 매학기 기본 등록금이 35만원이며 학점당 4만원을 받고 있다. 매학기마다 모집을 하며 과목당 16주로 교과과정이 개설돼 있다. 교재는 교수 재량에 따라 추천도서와 일반 법학 기본서를 본다.

대구사이버대학(www.dcu.ac.kr)은 법무행정학과가 개설돼 있다. 27일까지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입학금 20만원에 기본등록금없이 학점당 전공 5만8,000원, 교양 5만원으로 책정돼 있다. 협약기관인 KT, 대구은행의 재직자가 수업을 들을 경우는 입학금이 면제된다.

서울디지털대학(www.sdu.ac.kr)은 법무행정학부(법학전공)가 개설돼 있으며 24일까지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한다. 입학금은 20만원이고 직장인 특별전형의 경우 10만원이 할인된다. 기본등록금 30만원에 학점당 가격은 4만원이다. 최대신청학점은 18학점이지만 4.5만점에 4.0이상의 평점을 받으면 다음 학기에 21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www.iscu.ac.kr)은 법무행정학과가 개설돼 있으며 입학금 20만원에, 기본등록금은 없다. 입학생은 학점당 5만8,000원을 받고 시간제등록생은 학점당 6만원을 받는다. 14주 분량으로 수업내용이 꾸며져 있으며 출석 체크를 3주로 늘려 조금은 출석체크가 자유롭다.

열린사이버대학(www.ocu.ac.kr)은 사회과학부안에 법학과가 있으며 3월9일까지 추가모집한다. 입학금은 15만원이며 학기당 등록금 28만원, 학점당 4만원의 수강료를 받고 있다. 수강생의 70~80%가 직장인이며 14개 연합대학에서 기말고사를 보는 경우도 있다.

한국디지털대학(www.koreadu.ac.kr)은 법학과가 개설돼 있으며 23일까지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고 있다. 입학금은 20만원이며 등록금없이 학점당 6만원의 수강료를 받고 있다.

한국싸이버대학(www.kcu.ac)은 법학부가 개설돼 있으며 2월말까지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고 있다. 입학금은 30만원이고 기본등록금은 없이 학점당 7만5,000원을 받고 있다. 수업은 보통 15~16주로 진행되며 출석체크는 2주안에 하면 되며 4회 이상 출석하지 못하면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직장인의 경우 성적에 따라 매학기 10~20만원의 장학금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김병철기자 bckim99@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