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점입난제(漸入難題) 사법시험 존치 논란
상태바
[기자의 눈] 점입난제(漸入難題) 사법시험 존치 논란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0.16 15:0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올해 여름휴가는 뒤늦은 9월초 강원도 동해안 일대를 여행하며 보냈다. 어느 자그마한 해안 어촌의 방파제에 낚시를 드리우던 중 서울에서 왔다는 한 무리의 낚시꾼들을 접했다. 이들은 고기가 잡히지 않는다며 투덜댔다. 온종일 잡았는데 어망이 텅텅 비었다. 귀가 채비를 하면서도 잡지 못한 아쉬움이 컸던지 연신 투정이 이어졌다.

평소 낚시만하면 운 좋게 한 마리 이상은 반드시 잡는 행운이 있는 기자는 자그마한 물고기를 몇 마리 잡고 놓아 주고를 반복했다. 그러던 중 방파제 뒤편으로(해변) 한 노인이 짧은 대나무를 들고 해변 돌과 바위틈을 오고가는 모습이 보여 다가갔더니 엉성하게 손수 만든 낚싯대로 물고기를 잡고 있었다.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가 망태에 제법 담겨 있었다. 돌 틈새에 낚시 바늘을 드리우는 족족 고기를 낚아 올렸다. 신기하고 놀라워 신분을 물으니, 그 곳에서 어부를 정년퇴임한 70대 노인으로서 소일거리로 낚시를 나왔다고 했다.

크고 많은 물고기를 잡을 요령으로 채비를 멀리 멀리 던지느라 어깨가 아프다며 투덜대던 그 한 무리의 낚시꾼들 생각이 오버랩 됐고 ‘등잔 밑이 어둡다’고 했던 옛 선인들의 말이 떠올랐다. 경험과 요령이 있으면 힘들이지 않고서도 이렇게 쉽게 원하는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법인데…….

2013년부터 가시화되기 시작한 사법시험 존치 논쟁이 한층 깊어지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 찬성측과 반대측의 시시비비 논란이 짙어지면 질수록 해법을 더 찾기 어려운, 소위 점입난제(漸入難題)의 상황으로 빠져드는 듯하다. 법과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대한법학교수회와 전국법과대학교수회, 대한변호사협회 및 서울지방변호사회의 집행부, 사법시험 고시생 모임 등이 사법시험 존치 당위론을 펴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한국 법조인 협회’라는 새로운 단체를 만들어 사법시험 존치 불가론을 주장하며 로스쿨측에 힘을 보태기 시작했다. 급기야 대한변협 회장 산하에 사시존치 TF가 있고 이를 통해 정치권에 압력을 넣고 고시생들을 사시존치 운동에 동원하고 있다는 대한변협 내부 문건이 유출되자, 로스쿨측과 사법시험측의 세력 겨루기가 새로운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한법협은 대한변협 회장을 선거법 위반 고발조치할 뜻까지 예고하면서 사과와 함께 사시존치 TF 폐지를 촉구하고 나선 지경까지 이르렀다. 이에 대한변협은 사시존치를 선거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며 전국법과대학교수회는 로스쿨측을 향해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며 법학계, 변호사단체, 법무부 등이 참여하는 TF를 꾸려 건설적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법학발전 또는 사법시험 존치여부를 두고 숱한 논의의 장이 마련되고 있지만 접점은 커녕 오히려 평행선만 더욱 넓어져 가는 모습이다. 로스쿨측은 사법시험 절대불가라는 전제 하에 법학발전을 모색하자는 것이지만 그 반대측은 사법시험이 최상의 치료법이라며 상호 한 치의 양보도 없어 보인다. 이에 대해 교육부, 대법원, 법무부는 남의 일인냥 구경만 하고 있고 시민단체도 찬반측으로 나뉘어져 법학발전이라는 거대담론은 여전히 표류하고 있다. 

공무원선발에서는 법대생 출신 품귀현상을 겪고 있고 법과대는 존폐위기로 몰리고 있으며 빈곤자는 법조인이 될 수 없다는 호소가 들린다. 반면 사법시험으로 인해 로스쿨 안착이 실패될까 우려하는 반론도 들린다. 이 양자를 설득하고 달랠 뾰족한 묘안도 지금은 없어 보인다. 마냥 이 상황을 방치만 하기에는 국력 상실과 사회적 진영 논리만 키울 것은 뻔해 보인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진실을 우린 모르고 있는 걸까. 가까운 곳에서 아주 손쉽게 대어(大漁)를 낚아 올릴 수도 있을 법 한데 말이다. 답도 나오지 않을 이편, 저편 나뉘어 싸울 일이 아닌 듯싶다. 전국법과대학교수회 주장처럼 지금이라도 법학교수회, 로스쿨협의회, 변호사단체, 법무부 등이 참여하는 TF를 꾸려 법학발전이라는 희망담론을 재개해야 하지 않을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5-10-17 13:39:19
로퀴들이 장수생 어저고 하는데 말여..
.
법도 모르는 로퀴들앙
니들 법률구조공단 7급 채용 합격할 수 있엉?
.
그 장수생들에게 털려서 줄줄이 탈락하는 법도 모르는 로변 주제에 뭔 사시 장슈생 이러고 있나?
.
.
글고 나들이 입시 법제직이나 법원행시 애들보다 법 잘하냐? ㅉㅉ

ㅎㅎ 2015-10-16 22:58:43
변호사시험 점수를 공개해야하는 판에
사법시험 존치는 힘들거 같네요
그런데 로스쿨 졸업생들에게만 변호사시험응시 자격을 부여하는것도 문제가 있긴 하죠
결국은 로스쿨 설치학교 학부 부활 하면서 예비시험이 도입될듯,,,

이미 2015-10-16 21:29:13
서울시 변회는 일개 이익단체로
변협보다 하위 단체죠.
그런 식이면 부산변회 대구변회 광주변회 등이
나서도 할 말 없는 겁니다. 솔직히 주제넘게
총대 매려하는 거지요. 그리고 사시존치는
결국 무슨 명분을 내세워도 이익다툼일 뿐
그이하도 그 이상도 아닙니다.
장수고시생들에게는 안타깝지만 제도변화에 대해
적응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지금이라도 방법을 찾아보세요. 고시촌에 갇혀
객관적으로 사회현상을 보는 힘을 많이들
잃더라구요. 로스쿨체제는 변화하고 보완되겠지만
절대 사시존치로는 안갑니다.

ㅇㅇ 2015-10-16 16:28:50
로스쿨측이 문제다. 스스로 문제점 고치지도 않고 서울변협의 제도 개선방안도 거부하고 사시존치는 안된다고 고집을 부리니 말이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