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5급공채 면접시험 “어떻게 진행되나”
상태바
변화된 5급공채 면접시험 “어떻게 진행되나”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5.10.13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차 직무역량・2일차 공직가치관・인성 면접
30~31일 일산 킨텍스서 실시…11월 18일 발표

<면접설명회 신청 바로가기: http://goo.gl/forms/s3AFhIa2ob>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공무원 면접시험 강화 기조에 따라 변화가 예고된 5급 공채 면접시험, 어떻게 진행될까?

인사혁신처는 지난 4월 “스펙 위주의 채용 관행을 벗어나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올바른 공직가치관과 직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공무원을 선발하기 위해 올해부터 5급 공채 면접시험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면접시험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2일에 걸쳐 1인당 총 4시간 동안 2단계 심층면접체제로 응시생들의 공직적합성을 검증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수험생들은 변화된 면접시험의 구체적인 진행방식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

인사처가 13일 공개한 면접시험 응시요령에 따르면 면접 첫째 날에는 그룹별 개인발표와 직무역량 개별면접이 진행된다. 그룹별 개인발표는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눠 10시 20분부터 11시 20분까지, 11시 20분부터 12시 20분까지 각각 60분씩 실시된다.

그룹내 응시자별로 발표과제는 달리 부여되며 그룹별 동시 입장 후 개인발표 및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개인발표에 앞서 발표문을 작성하기 위한 시간이 30분간 사전에 부여되며 개인별 발표시간은 발표시간 8분 내외, 응시자 상호간 질의응답 7분, 면접위원 질의 5분 등 총 20분이다.

이후 직무역량 개별면접이 13시 40분부터 18시 10분까지 진행된다. 각 응시생에게 4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사전에 작성한 응시자 자기기술서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직렬별 필요 직무역량을 평가하게 된다.

다음날에는 집단 심화토의와 직무역량 개별면접이 시행된다. 집단 심화토의는 10시 20분부터 11시 30분까지 70분간 전체 인원이 동시에 치르게 된다. 각 조별로 응시자를 2개 그룹으로 나눠 동일 토의주제와 관련된 다른 자료를 제공한다. 과제검토 시간은 개인별로 약 30~40분이 별도로 부여된다. 면접위원의 안내에 따라 응시자들간 자료를 공유하고 정보교환 및 의견조율을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직무역량 개별면접에는 개인별로 4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13시부터 17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전날과 마찬가지로 면접에 앞서 응시자 자기기술서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국가관 및 공무원이 갖춰야할 도덕성과 인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첫 날과 둘째 날에는 각각 별도의 자기기술서를 작성한다. 앞서 치러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경우 첫 날에는 △거란의 침입에 외교적 협상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서희의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외교관의 자세와 △재외동포와 관련된 정책을 제시하고 세계한인의 날을 지정한 의미는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 △개발도상국인 가상의 국가에 파견됐는데 해당 국가가 임나일본부설 등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됐을 때 2등 서기관으로서 대처 방법 등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직무 역량과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질문이 제시됐다. 둘째 날에는 △언제부터, 왜 외교관이 되고 싶었고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외교관으로서 필요한 자질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느꼈던 경험 등의 질문으로 구성됐다.

외교관후보자 면접시험 응시생들은 기존에 응시자의 경험과 관련된 질문이 많았던 것에 비해 변경된 면접시험은 공직가치관 평가에 대한 비중을 높인 것 같다는 응시소감을 전했다. 5급 공채 면접시험은 어떤 평가를 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번 면접시험 응시대상자는 총 355명이다. 이는 최종선발예정인원인 264명 대비 134% 수준으로 2차합격자를 결정한 결과다. 지난해까지 2차시험 합격자는 선발예정인원의 120% 수준으로 결정됐으나 공무원시험에 있어 면접시험 반영비중을 강화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2차시험 합격자가 늘어나게 됐다. 한층 강화된 면접시험을 뚫은 최종합격자들의 명단은 오는 11월 18일 공개될 예정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