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합격수기] 30대 직장녀의 8개월만의 공무원 합격기
상태바
[공무원시험 합격수기] 30대 직장녀의 8개월만의 공무원 합격기
  • 법률저널
  • 승인 2015.10.0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00 / 국가직, 교육청 전산직 9급 합격생 (2015년 합격)

수험기간: 약 8개월

♣ 들어가며

제가 훌륭한 점수로 합격한 것은 아니라서 제 공부 방법을 공유하는게 조금 부끄러웠는데 공부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고 좀 자세히 수기를 작성합니다.

저는 2014년 8월부터 공무원이 되기로 결심해서 국가직 필기시험(4.18)까지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에서 연간반으로 8개월 정도 공부했습니다. 그 중에 6개월 가량 직장생활을 병행하며 지안패스 인강으로 공부했고, 나머지 기간은 직장을 그만두고 학원 실강으로 올인했습니다.    

저는 웹 개발자로 7년간 일하다가 전산직 공무원에 도전했습니다. 어리지 않은 나이였고 대학전공도 전혀 다른 쪽이라 공부를 시작할 때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절박함과 공부기간은 반비례한다는 지안공무원학원 박태순 선생님 말씀처럼 다른 대안이 없다는 생각으로 수험에 임했고, 화려한 점수는 아니지만 국가직 전산9급에 중상위권으로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전산직 9급은 1년 안에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해보세요~!!^^

♣ 과목별 공부방법

1) 컴퓨터일반

- 탑스팟 이론서 1회독, 기출500제 2회독, 요약집 다수 회독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 과목이라 걱정을 했던 과목입니다. 다행히 박태순 선생님의 수업과 교재가 탄탄해서 합격점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박태순 선생님 수업도 여건 되시면 실강 추천합니다. 수업시간에 쪽지시험도 매번보고 등수 매겨서 상품권을 나누워 주는 이벤트도 진행하십니다. 그런 자극들이 도움 많이 된 것 같습니다.^^

2) 정보보호론

- 탑스팟 이론서 1회독, 1000제 3회독, 요약집(작은책) 다수 회독

처음에 가장 힘들었지만 나중에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이었습니다. 사실 이론수업 초반에 대칭키암호화 알고리즘 부분에서 계속 좌절하고 3번째 무너짐 끝에 혼자만의 의지로는 80강이 넘는 수업을 다듣지 못할 것 같아 실강을 듣기로 했습니다. 직장 다니면서 퇴근 후에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매주 지각했지만 결과적으로 이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강은 일단 to be continued이기 때문에 이론을 어찌됐든 한 사이클 돌릴 수 있습니다.

조상진 선생님 수업 들으시는 분 중에 만점자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니 수업의 질은 따로 말씀 안 드려도 될 것 같습니다.

3) 국어

- 신예 선생님 강현아 선생님 이론 3회, (기출문제집 내 수록된)이론 요약집 3회독 이상

저는 맞춤법, 표준어, 띄어쓰기 등은 초반에 이론 공부할 때는 O or X로 정리하고 이후부터는 헷갈리지 않도록 O인 항목만 눈에 계속 익히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저에게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태껏,이제껏,입때껏(O) - 여지껏(X) 이라면 한두번 정도 `아, 여지껏이 잘못된 표현이구나‘ 생각하고 이후부터는 `여태껏 이제껏 입때껏’이라는 글자만 눈으로 사진 찍듯이 익혔습니다.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었는데 매회에 맞춤법 같은 것 OX퀴즈가 붙어있는데 빠르게 정리해보기 좋았습니다.

4) 영어

- 독파영어 이론 1회, 독파영어 서브노트 3회독, 보카바이블 1회독

영어 고득점은(저도 고득점하진 못했지만;;;) 어휘에서 판가름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휘가 가장 취약했는데, 김성익 선생님 수업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매일 마*피플로 어휘 보내주시고, 수업 시간에는 어려운 어휘들을 쪼개서 설명해주시고 재미있게 암기하는 팁도 많이 알려주셔서 어휘량을 많이 늘릴 수 있었습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보카바이블로 개별적으로 어휘테스트를 봐주신다는 점이었는데, 통과할 때까지 계속 챙겨주시더라구요. 보카바이블은 1회 암기하고,(국가직 끝나고 교육청 시험까지 2달 기간 동안 보카바이블에 딸려있는 test book 2회 풀었습니다) 이후 시험 때까지는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나눠주신 어휘프린트로만 공부했습니다. 30~40페이지 정도였던 것 같은데 내용이 상당히 알찼고 분량이 적어서 암기 부담도 확 줄여줬습니다. 그리고 시험 직전에 3시간 정도 문법찍기(?) 특강해주셨는데 그게 굉장히 좋았습니다.

김성익 선생님은 수업하시면서 암기법 만드신거 설명해주시는데 귀에 쏙쏙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저처럼 어휘 많이 부족하신 분들은 김성익 선생님 강의 완전 추천합니다.

5) 한국사

- 임찬호 선생님 이론 2회, 이론수업 필기노트 다수 회독

다른 분들은 전략과목이다, 효자과목이다 하시는 데 저는 국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이론 수업 듣다가 `위화도 회군‘이 뭔지 처음 알았다고 회사 동료들한테 말했다가 X무시 당했을 정도로 기본 지식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임찬호 선생님이 옛날 이야기 해주시듯 설명을 재미나게 잘 해주셔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안스터디를 통해 공통과목 스터디를 하며 OX문제, 단단형 문제풀이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면서 14년도 기출 문제를 풀었을 때 국사 점수가 15점 나왔습니다. 이런 거짓말 같은 점수가.. 찍은 것도 아니고 풀어서 나왔어요. ㅠㅠ 그렇기 때문에 교육청 시험에서 90점 받았을 때 진짜 감격이었어요. 저는 다른 요약집은 보지 않았고 임찬호선생님 수업 시간에 판서해주시는 내용으로 기본 필기노트 만들고 나서 기출,모의고사 수업 들으면서 포스트잇에 내용 추가해서 계속 살 붙여나갔습니다. A4사이즈로 25장(앞뒤로) 분량을 손떼 묻도록 봤네요.   

♣ 면접

저는 지안에듀 오재우 선생님 면접특강을 들었습니다. 그때 같이 지안스터디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오재우 선생님 수업이 좋았던 것은 자기기술서 예상 질문을 뽑아서 주셨는데, 답변을 미리 작성해서 드리면 일일히 첨삭해주셨던 점입니다. 80문항 정도 됐던 것 같은데 코멘트도 해주셔서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일 좋았던 것은 마지막에 모의 면접을 하는데 5분스피치, 자기기술서 작성시간을 갖고 실제랑 똑같이 면접을 하는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그 때 답변하다가 막혀서 적막이 흘렀는데.. 다 끝나고 오재우 선생님이 조언도 해주셔서 실제 면접에서 유념하면서 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Tip이라고 하기 부끄럽지만 공부하면서 제가 느꼈던 점을 적어볼게요.

1.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자

저는 일하면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주중에는 공부시간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업무시간에 짬이 날 때마다 공부를 했어요. 예를 들어,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는 사무실 자리에서 화장실까지 걸어가는 길에 영단어를 외우거나 단어장이 없을 때는 보카바이블 mp3라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퇴근 후에 집에 도착하자마자 일단 영어어휘 강의를 틀어놓고, 옷 갈아입고 방치우고 하는... 몸은 움직이지만 귀는 열어놓을 수 있는 일들을 했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아주 짧은 시간을 활용하실 때는 연관된 내용이나 연결고리 없이도 공부할 수 있는 영어나 국어 어휘 같은 걸 공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3~5분이라는 정해진 짧은 시간만공부하기 때문에 집중도가 아주 높고 30분 동안 책상에 앉아서 단어 외우는 것보다 저는 훨씬 암기 효과가 좋았습니다)

2. 새벽 무료강의 활용하자

매달 지안 아침무료특강이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을 보면 정말 들으면 좋을 것 같은 강의들이 많았어요. 시간 되신다면 일찍 일어나셔서 꼭 들으세요. 공짜잖아요 ㅋ

이 글 읽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년 안에 합격.. 여러분들도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 조금 더 성실한 사람이 합격하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직장인도 안 될 거라고 포기하지 마시고 하고 싶은 일에 꼭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모두 화이팅 하세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