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합격수기] 저만의 특별한 공부비법
상태바
[공무원시험 합격수기] 저만의 특별한 공부비법
  • 법률저널
  • 승인 2015.09.2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00 / 국가직, 지방직 임업직 9급 합격생 (2015년 합격)

수험기간: 약 2년 10개월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저도 드디어 합격수기를 씁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다~~~합격수기를 빠른 시일 내에 꼭 쓰시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2015년 국가직, 지방직 임업직 필기시험을 모두 합격한 26살입니다.(2관왕 했습니다)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 임업직 연간반으로 1년간 공부를 한 것이 저의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졸업을 하고나서 바로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임업전공이었고 산림기사를 취득한 후에 바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공부를 했습니다. 그러나 준비기간이 길어지면서 선배들에게 물어보아서 지안공무원학원을 추천받았습니다.

지안에 와서 스터디도 하고 선생님들과 상담도 하면서 지쳐있던 마음에 위안도 받았고 공부할 때 더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지안에서 연간반으로 1년을 함께하고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이 수기를 보시는 분들은 혼자서 하지 마시고 꼭 지안공무원학원을 선택하셔서 빠른 결과를 맺으시길 바랍니다.

과목별 공부 비법

임업경영, 조림 : 김동이 선생님

저는 전공을 했지만 시험만 봤다 하면 임업경영과, 조림학이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집에 있는 대학 교재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팁~ 요즘 시험문제가 점점 어려워져서 전공서적만으로 안돼요!! 법도 바뀐 내용도 있고(벌기령 이라든지)하니까 꼭 새 책으로 공부하셔야 해요. 내용이 상당히 많이 추가되어서 점점 어려워지고 있대요. 처음에 9월에 전공강의 개강 했을 때 지안스터디를 했습니다. 김동이 쌤이 스터디 짜 주셔서 지안스터디를 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희 스터디에서 2명 합격했습니다.>ㅁ< 스터디는 복습용으로 O, X 문제와 법률공부, 학명을 주로 스터디 했습니다. 저는 임업경영, 조림학은 특별한 공부법을 만들어서 사용했었습니다. 저만의 특별한 공부법은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안스터디 활동사진

국어 : 오경미 선생님

국어는 문법, 문학, 비문학, 한자 등으로 나누어서 각 수험생마다 공부를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올 해 시험전에도 이미 저는 국어점수가 80점 이상 나왔습니다. 하지만 다들 어려운 부분이 있잖아요. 특별히 저는 국어공부를 하면서 띄어쓰기가 참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오경미 선생님께서 띄어쓰기특강을 해 주셔서 공부를 더 보충해서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띄어쓰기 부분에서 많이 힘들어 하실 것 같습니다. 특강 때 띄어쓰기 프린트를 매주 나눠주셨습니다. 저는 띄어쓰기 같은 경우 의존명사와 조사 등을 지속적으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복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프린트를 계속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영어 : 최종수 선생님

올 해(2015년)국가직 영어 시험문제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수험생분들이 영어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십니다. 공부할 때도 그렇고 시험볼 때도 그렇고...영어...정말 힘들죠. 저는 단어는 사실 단어장으로 달달달 외우기보다는(단어장을 안 본 것은 아닙니다.) 어휘문제, 독해 문제나 어법문제 등에서 모르는 단어들을 뽑아서 적은다음에 저만의 단어장을 만들어서 공부했습니다. 최종수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 문법이나 독해도 쉽게~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 주십니다. 초보자 분들도 쉽게 영어에 접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영어는 혼자서 복습하지 않으면 절대! 안 된다는 거 아시죠?? 저는 최종수 쌤 수업 중에 가장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은 독해이론 수업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문법공부는 열심히 하지만 상대적으로 독해는 ‘감으로 풀지 뭐~’ 혹은 ‘독해는 단어 많이 외우면 다 잘 풀어’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물론 감도 필요하고 단어도 필요한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그러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거죠. 시험장에서 마냥 오래 영어독해만 붙잡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독해 이론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몰랐던 저에게는 처음에 엄청난 신세계였습니다. 독해시간을 줄이면서 정답을 콕콕 찾아내고 싶으신 분들 강력추천입니다.

한국사 : 임찬호 선생님

한국사는 공부를 하면서 가장 흥미로운 과목이었습니다. 수험생 분들이 처음에 구석기부터 시작해서 열심히 하십니다. 하지만 삼국시대 들어가서 왕들이 여러 명 쏟아져 나오면 점차 힘들어 하시죠. 그래도 어찌어찌 버티면서 조선까지 오면 사극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았던 내용들이 나오면 흥미진진하다가도 다시 근현대사 들어가면 사건, 인물 등이 많이 쏟아져 나오니까 또 힘들어집니다. 저는 공부를 하면서 특히나 조선시대 붕당정치부분과 조선의 토지제도 등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취약했던 것은 근현대사 부분이었죠. 저는 기본 이론 강의를 다시 보았습니다. 명절을 이용해서 빠른 배속으로 보고 정리했습니다. 임찬호 선생님의 기본 이론 강의 내용 전부 숙지해 두니 기출 문제 풀어내는 데 부족한 것이 없었습니다. 동형 모의고사 문제 풀이를 할 때는 선생님께서 기본이론이나 기출문제 풀이 때 안했던 내용들까지 추가로 문제를 내 주셔서 난도 높은 문제까지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는 진짜 기본이론이 정말 중요해요!! 임찬호 선생님은 스토리를 이어가면서 원인-사건-결과로 계속 이어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십니다. 기본이론이 조금이라도 헷갈리시거나 잊어버리신 부분이 있으면 정말 임찬호 쌤 기본이론 꼭 들으세요. 제가 수험기간이 길어져서 이런저런 걱정이 많았을 때 임찬호 선생님이 격려를 많이 해 주셨습니다. 진짜 수험기간동안 공부하는 것도 힘들지만 마음이 너무 힘들었는데 위로를 많이 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저만의 특별한 공부비법

TIP1. 고리카드

한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에 한쪽 위에 고리 달린 그 카드를 이용하여 공부했습니다.지하철을 타고 노량진을 다녔었는데 이동시간에 휴대폰만 만지고 있는 제가 싫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대신 고리를 손가락에 걸고 손에 카드를 쥐고 다니면서 제가 반복학습 해야 할 것들을 적어서 공부하였습니다.

고리카드는 각 수험생마다 부족하다고 생각하시거나 자주 봐야하는 것들을 적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고리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했던 것이 국어 : 사자성어 카드 150여개, 두 글자 한자카드 100여개(한자는 글자 크~~~~게 써서 보셔야 눈에 더 잘 들어옵니다. 사실 저에게 한자는 그림외우기나 마찬가지였어요ㅠ)

영어 : 숙어, 동사의 용례 (몇 개인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꽤 많았던 것 같은데..단어는 많이 써서 외우시지만 저는 단어 대신에 동사 용례 등을 외웠어요)

임업경영 : 한 권 전체를 압축 요약해서 고리카드에 싹 적었어요. 특별히 공식들 많이 나오는 파트 있죠? 그것하고 고전적 수확조정법, 그리고 몬트리올프로세스 같은 것 나오는 파트(7) 있죠? 저만의 암기법을 만들어서 적었어요. (이 때 압축하셔야지 삭제하셔서 고리카드 만드시면 큰일 납니다!)

조림 : 이것도 역시 한 권 전체를 압축 요약해서 적었습니다. 조림은 특별히 저만의 암기법 카드를 만들었어요. 솔직히 조림 외울 것 정말 많잖아요. 똑같은 수종이 여기저기 들어가니까 정말 힘들죠. 이 때 나만의 암기법을 만들어서 적어가지고 다니시면서 지하철, 버스, 화장실에 가셔서도 보세요. 나무이름 외우는 것은 김동이 쌤 말씀대로 눈도장 자주 찍어주셔야 합니다.

조림학에서 또 하나의 복병은 바로 학명이죠. 학명도 김동이 쌤이 프린트 자료를 주시는 데 그것을 크게 적어서 카드로 만든 후에 매일 들고 다니면서 외웠습니다. 자주자주 봐 주세요.

TIP2. 한국사 흐름 잡기 힘드신 분들 왕 순서 외우기

한국사 흐름 잡기에는 역시 왕을 순서대로 외운 후에 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좀 쓸 데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조선시대 왕들은 순서대로 외우시는 분들 많죠? 태 정 태 세 문 단 세....고려시대 왕들도 외우시는 분들 요즘에는 많은 것 같아요. 태 혜 정 광 경 성...

특히나 삼국시대 왕 외우실 때는 진짜 업적 없는 왕들 까지 다 외우지 마시고 고구려, 백제, 신라 어떤 왕일 때 다른 나라는 어떤 왕이었는지 정리하면서 외우세요. 시대 순서 찾는 문제 나오면 이것이 효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면 고구려 장수왕일 때 백제 왕은 비유-개로-문주-동성 왕으로 바뀌었고 그 당시 신라의 마립간은 눌지-자비-소지 마립간이었다.)

면접 준비

저는 연간반으로 면접특강까지 지안에듀 실강과 인강으로 마무리했습니다. 1년 안에 합격하고 싶으신 분들 연간반 좋아요!! 연간반은 복습동영상 기간도 넉넉하게 주셔서 엄청 자유로워요. 오재우 선생님 정말 열정적이고 특히나 자기기술서의 기초인 경험들을 적어서 드리면 첨삭해 주신 것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면접 보기 전에 모의면접도 해 주시는 데 그것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면접준비는 스터디 꼭! 참여하셔서 스터디 하시면서 모의면접 많이 해 주시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합격수기를 마치며

작년(2014년)에 떨어졌을 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포기하려고도 생각 했었지만 끝까지 붙들고 왔기 때문에 제가 합격 수기를 작성하는 날이 온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수험생 여러분들도 힘드실 텐데 포기하지 마시고 꼭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정말 너무나도 힘들 때는 가족들과도 이야기하기 힘들 때는 선생님들께 상담을 요청하세요. 수많은 학생들의 상담을 해 주셔서 그런지 정말 힘든 이야기를 선생님께 하면 마음이 한결 나아져요. 우리 모두 파이팅!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