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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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20)
  • 장서영
  • 승인 2015.09.09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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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영 아모르이그잼 영어

안녕하세요, 아모르이그잼 영어강사 지옥반 장서영입니다.
오늘 함께 살펴볼 공무원 영어 독해 지문은 지난 2015년 6월에 시행된 지방직 교육행정9급 20번 문항입니다.
흔히 수험생들은 흐름 문제를 풀 때 마지막에 꼭 보기가 두 개가 남는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왜냐하면 지문에서 찾은 키워드가 보기 두 개 모두에서 언급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부러 수험생들을 함정에 빠뜨리려 키워드를 모든 보기에서 언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결국은 키워드 뿐 아니라 화자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견해, 입장’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함께 지문을 살펴 보겠습니다.

*‘토’나오는 공무원영어 스파르타 지옥훈련반 장서영 블로그 : http://blog.naver.com/hellstudy

2015년 지방직 교육행정 20번

20.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Foraging is a subsistence strategy based on gathering plants that grow wild in the environment and hunting available animals. In some cases, foraging might not seem like production at all. Walking through the forest, finding a fruit-bearing tree, picking the fruit, and eating it might strike contemporary urbanities as living in Eden, not producing. Most people who live in direct contact with the environment and employ relatively little technology in the acquisition of food actually work harder than simply picking low-hanging fruit, but gathering what grows wild in the environment is a form of production. It is also a key economic strategy of foragers. Production refers to any human action intended to convert resources in the environment into food. Berries growing on a bush are simply seed-carriers for the reproduction of the plant; they do not become “food” until they are identified as edible and taken off the bush. Identifying and picking the fruit, then, is an act of production.

① Productive activities are valued for the survival of human beings.
② Foraging strategies for acquiring food in the wild should be developed.
③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environment to support human survival.
④ We need to understand foraging as an act of production.

[해설]
지문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보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요지 유형에서 보기를 먼저 보는 이유는 공통적으로 사용된 단어나 비슷한 어감을 나타내는 단어를 통해 글의 키워드나 방향을 대략적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① Productive activities are valued for the survival of human beings.
생산적인 활동들은 인간의 생존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 받는다.
→키워드: productive, valued
② Foraging strategies for acquiring food in the wild should be developed.
야생에서 식량 획득을 위한 수렵 전략들은 개발 되어져야 한다.
→키워드: forage strategies, developed
③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environment to support human survival.
인간 생존을 돕기 위한 환경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키워드: environment, improve
④ We need to understand foraging as an act of production.
우리는 수렵을 생산 활동의 하나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 foraging, production

자, 보기 마다 키워드 1개-견해1개를 꼽아보았습니다. 좀 더 방향이 분명히 잡히시나요?
키워드는 본문의 첫 번째 단어이기도 한 ‘foraging’ 즉, 수렵 채집입니다. 따라서 보기 ➁번과 ➃번이 답이 될 가능성이 커지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문에서 이 키워드에 대한 견해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찾으면 되겠습니다.

 

 

 

 

 

 

 

 

 

 

 

 

 

 

 

 

 

 

 

 

 

 

 

 

 

 

 

[The 친절한 장서영 선생님의 종합 총평]
지방직 교육행정9급 20번 공무원 영어 독해의 난이도는 '중'입니다.
지문에 사용된 어휘는 비교적 쉬운 고교 수준이었습니다만 단어들 (예를 들어 finding, eating, gathering, picking, taken off 등) 표면적인 의미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 이러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을 포괄하는 ‘일반화’된 소재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의 berry들에 대해서 진짜로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일 까요? 아니죠. 수험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들어준 하나의 ‘예시’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좀 더 지문을 포괄적으로 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더 중요한 것은 키워드에 대한 화자의 ‘견해, 입장’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키워드 까지는 잘 찾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화자가 그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가’를 찾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해당 지문의 경우 거의 모든 문장에서 produc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비교적 쉬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저 ‘대충 이러한 단어가 쓰였으니 이러한 의미겠지’ 하고 대충대충 보면서 독해를 하고 계신 건 아닌가요? 지문을 대충 보면, 답도 대충 비슷한 것들이 남습니다. 정확성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독해를 하실 때 좀 더 ‘정확하고, 날카롭게’ 지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문장 마다 키워드-견해를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영어 독해 해설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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