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60)
상태바
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60)
  • 김기태
  • 승인 2015.07.24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JD 과정 (4) - Iowa AJD 과정 소개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이번 주에는 미국 로스쿨 중 AJD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학교에 대한 소개를 마지막으로 하려고 합니다. 이번 주에 소개할 학교는 애리조나 주에 있는 University of Arizona James E. Rogers College of Law입니다. 애리조나 주에 있는 대표적인 로스쿨은 University of Arizona James E. Rogers College of Law (2016년 순위 42위) 이외에도 Arizona State University Sandra Day O'Connor College of Law (2016년 순위 26위)가 있습니다.

애리조나 주립대 로스쿨에도 AJD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만, 애리조나 대학교를 소개하려는 이유는 애리조나 주립대의 AJD 과정에 지원하려면 LSAT 점수가 필요하나, 애리조나 대학교의 경우 법학사(LLB)만 있으면 LSAT 점수 없이도 토플 등 어학성적만으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리조나 대학교는 특이하게 ABA 승인 미국 로스쿨에서 LLM 학위를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2년보다 짧은 1.5년 AJD 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Arizona 대학의 경우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법을 공부했으나 법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넓히기 원하는 비 미국 변호사들을 위해 Advanced JD Program for Non-US Lawyers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과정은 Two-Year Track과 Accelerated 1.5-year Track 두 가지로 나뉩니다.

Two-Year Track의 자격 요건은 로스쿨 입학 전 정규 인가를 받은 대학으로부터 법학사를 취득한 자이고, Accelerated 1.5-year Track은 18개월이라는 보다 짧은 시간 안에 JD를 취득하는 방법이므로 미국 바 위원회가 승인하는 로스쿨로부터 LLM의 학위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에게만 해당됩니다.

지원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로스쿨 지원서, 학부 및 대학원(해당자에 한함) 성적증명서, 추천서 2개 이상, 자기소개서, 이력서, TOEFL 점수(IBT 최소 100이상)나 IELTS점수(7.5이상)을 고려해 최종 입학여부가 결정됩니다. 단, LSAT점수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LSAC을 통하거나 학교로 직접 지원할 수 있으며, 직접 지원할 경우 학교(아래 주소)로 우편으로 지원서와 제출서류를 함께 접수해야 합니다. 다만, LSAC을 통해 지원하지 않더라도 성적 및 졸업(수료)증명서는 LSAC의 해외 교육기관 성적 평가 서비스(CAS)를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The University of Arizona

James E. Rogers College of Law

1201 E. Speedway, Tucson, AZ 85721-0176

(NW Corner, Speedway & Mountain)

Front Desk

(520) 621-3477

Two-year track의 경우, 미국 이외의 법률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중 1년에 해당하는 학점 또는29학점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AJD 학생들은 대략 125명에서 150명 정도의 JD 학생들과 같은 교실에서 통합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따라서 AJD 학생들은 일반 정규 3년 과정의 JD학생들의 졸업요건과 똑같은 필수과목의 커리큘럼을 따라야 합니다. 아울러 반드시 여름externship 코스도 이수해야 합니다.

Accelerated 1.5-year Track의 경우 JD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반 3년 JD학생들과 동일한 수준의 수업 커리큘럼을 따르게 됩니다. 첫 두 학기 동안에는 JD 학생들이 배우는 미국 법 필수 과목을 배우게 되고, 여름학기에는 총 6학점에 해당하는 두 개의 저녁수업(증거법, 법률 직업)과 3학점에 해당하는 externship 과정을 듣게 됩니다. 그 후, 마지막 학기에는 18학점을 듣는 형식으로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학비는 연간 $26,000으로, 해외 유학생의 경우 연간 $200가 추가됩니다. 애리조나 대학교에서는 AJD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미국 로스쿨 중 학비가 가장 저렴하고 공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AJD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정규과정의 JD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이미 상당부분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장학금을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아주 특출한 학생에게는 예외적으로 소액의 장학금을 준다고 합니다.

[김기태 뉴욕 주 변호사]

학력: 중앙대 법학과 졸업
Indiana University School of Law, Bloomington 우등졸업
경력: 現 KTK 미국로스쿨 아카데미 대표(대표강사)
前 MCC HOLDING 투자이민 전문변호사
JAHYUN WIE, LLC 근무(미 조지아 주)
BAE & CHU, LLP 근무(미 조지아 주)
이메일주소: jack3997@naver.com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ktkacademy
홈페이지: http://ktkacademy.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