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 2차 면접 임박...합격전략은?
상태바
경찰공무원 2차 면접 임박...합격전략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7.1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3일~21일 지방청별로 실시
비법과목 선택자 불이익 없어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경찰 2차 시험 면접이 코앞에 다가옴에 따라 면접 준비에 수험생들은 분주한 모습이다. 경찰 2차 면접은 오는 8월 3일부터 21일까지 각 지방청별로 실시된다. 이번 면접에서 필기합격자의 절반정도가 탈락할 예정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면접에 사활을 걸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매해 경찰 면접시험에서는 필기와 체력 점수가 다소 낮더라도 면접에서 역전해 최종합격하는 수험생들이 나오곤 했다. 특히 필기시험 점수가 높은데 반해 체력에서 아쉬운 점수를 맞은 수험생들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면접 준비에 더 열성을 보였고 그 결과 최종합격할 수 있었다는 게 한 응시자의 설명이다. 올해도 필기와 체력점수가 다소 낮더라도 면접시험에서 역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면접대비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모의 면접준비중인 수험생의 모습/법률저널 자료사진

면접을 어떻게 치러야 합격하는지 정답은 없지만 수험 전문가 등 3자의 도움을 받는다면 효과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게 수험생 및 수험 관계자들의 생각이다.

어느 기관이나 사람을 뽑는 면접에서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첫인상이기 때문에 깔끔한 용모로 면접장에 들어서는 것이 좋다. 첫인상이 좋은 수험생에는 더 많은 질문이 갈 수 있고 질문이 많다는 것은 그 수험생을 뽑기 전 재차 검증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질문이 많이 오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준비한대로 잘 대답을 하라는 게 경찰 수험 관계자의 조언이다.

필기와 체력시험은 혼자 준비하되 면접만큼은 외부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은 분위기다. 한 경찰 수험 전문가는 “학원에서 면접 준비를 했던 수험생들은 거의 합격을 해왔고 특히 여경 수험생의 경우 강사 지도를 받은 수험생 전원이 지난 시험에서 다 합격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면접은 되도록 혼자 보다는 여러 사람과 어우러져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면접을 앞두고 사회나 국어, 수학 등 비법과목을 택한 수험생들은 면접 시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지 우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법 과목을 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찰직에 뜻이 없는 것으로 여겨져 최종합격에서 제외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그러나 경찰 수험 전문가는 비법과목을 택했더라도 불이익은 전혀 없고 실제 고교과목 선택자 중 면접에서 탈락한 수험생들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 수험 전문가는 “사실 경찰시험에서 고교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정한 수험생들이 많지는 않다. 그러나 이들이 고교과목을 택했다고 해서 면접에서 떨어지거나 하는 불이익을 받은 수험생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원에서 실전과 같이 준비한대로 면접을 치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게 그의 조언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