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7급 민간경력채용 자료해석 기출경향 및 공부방법론
상태바
5급,7급 민간경력채용 자료해석 기출경향 및 공부방법론
  • 차지훈 기자
  • 승인 2015.07.1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헌 강사(고시닷컴 민간경력채용 자료해석 전임)
 

1. 5급 민간경력채용 공무원시험 기출경향

민간경력 채용문제는 책형별로 1번에서 10번, 11번에서20번, 21번에서 25번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두 책형이 1번에서 10번과 11번에서 20번이 교차되어 배치가 되어있고, 21번에서 25번은 공통으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2011년 실험평가를 시작으로 2011년과 2012년에는 5급 민간경력채용에 맞는 난이도 조절과 문제 틀을 정비하는데 힘을 기울인 흔적이 보인다. 일단 처음 시작하는 방식이고, 출제예산과 여력에 따라 5급 공채 시험에 비해 적정선을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형의 단편적인 문제와 가벼운 아이디어 위주의 문제로 자료의 양을 급격하게 줄여서 출제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그러나 2013년부터는 자료의 양도 많아지고, 다양한 응용형 문제는 물론 5급 공채에서도 쓰일 법한 고난이도의 함정 문제들도 그 비중이 조금씩 늘어가는 추세이다.

2. 2015년 5급, 7급 민간경력채용 공무원시험의 전망

우선 시험 출제 난이도 생각해보면 민간경력 공채 5급과 7급 모두 응시하게 되는 부분에 있어 너무 높은 난이도나 너무 낮은 난이도로의 변화는 어려울 것이다. 처음 시행되는 7급 민간경력도 고려해야하며, 5급 공채와 다른 민간경력 공채의 특성을 고려할 때, 기본적이고 응용이 많지 않은 문제가 앞부분에 배치되겠지만 매년 커트라인이 조금씩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에 따라 난이도가 높거나 함정이 있는 문제들을 일부 배치하여 난이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 된다.

또한 커트라인 부분에서 보면 올해 7급 민간경력채용시험의 경쟁률은 54개 분야에서 84명을 뽑는데 총 2천744명이 지원한 32.7:1의 높은 경쟁률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커트라인이 낮게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5급 민간 경력채용에 비해 훨씬 낮은 진입장벽으로 진입자가 몰린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사람이 몰릴수록 고수도 많지만 신규진입자도 많기에 높지도 낮지도 않는 적정선의 커트라인을 형성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한편 역대 최대 규모를 채용한 102개 분야에서 140명을 선발하는 5급 민간경력자 공무원 일괄채용시험에는 2천912명이 지원해 20.8: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5급 민간경력시험 접수 인원이 지난해보다 300여명 줄어, 이전보다는 다소 수월할 수 있지만 수험자들의 실력 또한 상승하고 있음으로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3. 5급,7급 민간경력채용 공무원시험 공부방법론

민간경력직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직장에 근무 중이거나 기타 다른 업무로 준비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럴수록 그 상황을 인정하는 것이 공부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부족한 시간 탓, 굳은 머리 탓으로 돌리기에는 누구나 같은 상황이고, 그것은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남은 부족한 시간을 인정하고 미리 가용시간과 체력 등을 안배하여, 자신이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시간에 최대한 효율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를 완벽하게 분석하여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지 자신이 잘 풀 수 있는 유형의 문제는 어떤 것들이고 자신에게 어려운 유형의 문제는 어떤 것들인지 알아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도와주는 것이 고시닷컴(http://career.passonpass.com)에서 준비한 신헌, 하주응, 이정 팀의 기출문제 분석 강의이다. 고시닷컴은 2015년 민간경력 5급 특채와 7급 경력직 1차 시험인 PSAT를 2주 앞둔 수험생들이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각 영역별로 시험에 반드시 출제되는 핵심 이론의 포인트와 이를 바탕으로 한 빠른 문제풀이 방법과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기출문제 해설을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의 장점은 혼자 분석할 때보다 훨씬 빠른 시간에 문제 유형을 분류하고 필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자신에게 어려운 부분의 문제들을 집중 훈련하여 풀 수 있는 문제의 폭을 넓혀야 하고, 시험 직전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부분들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시험장에서는 일단 넘기고 잘 풀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한 후 남는 시간이 있을 때 다시 와서 봐야 한다. 평소 자신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과 습관을 잘 파악하여 장점은 잘 이용하여 시간을 줄 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약점은 최대한 보완해 나갈 수 있는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출문제에 있는 문제 구성 패턴에 따라 시간과 집중력을 안배해야 하며, 시험이 다가올수록 25문제를 시간 내에 운영하는 연습 또한 필요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