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58)
상태바
김기태의 ‘미국변호사 되는 길’(58)
  • 김기태
  • 승인 2015.07.1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태 뉴욕주 변호사.KTK 미국로스쿨 아카데미 대표

2년 JD 과정 (2) - Emory AJD 과정 소개

지난주에는 최근 많은 미국 로스쿨들이 앞 다투어 도입하고 있는 AJD 과정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주에는 지난 주 소개드린 AJD(Accelerated Juris Doctor) 과정을 개설한 로스쿨 중 대표적인 학교 몇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미국 로스쿨 중 상위권 학교(ABA 승인 로스쿨 중 50위 이내)의 경우 학부 성적(GPA)이 우수하고 높은 LSAT 점수(165점 이상)를 받아야 입학할 수 있는 명문 로스쿨입니다. 그 중 난이도가 높다는 미국 법학 적성시험(LSAT)을 보지 않고 갈 수 있는 AJD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학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mory 로스쿨은 해외 유학생들의 가치 있는 다양한 관점들이 학교에 기여하는 점을 고려해, 외국 변호사들을 위한 AJD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국 대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의 일부(1년 과정에 해당)를 인정받아 입학하므로 2년 만에 JD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1년 차에 필수 공통 과목을 듣게 되고 2년 차에는 개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JD 학위를 수여받게 되고 미국 바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지원 자격은 미국 이외의 정규 인가를 받은 법학대학에서 최소 1년 과정의 과목을 이수했거나 졸업한 자로, 학부 GPA가 중요하며 필수는 아니지만 1년 이상의 직장경력도 필요합니다.

LSAT 점수는 필수 제출사항은 아니나, 2년 과정인 AJD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매 수업시간에 필요한 자료들을 읽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의 경우, TOEFL 점수가 요구됩니다. (PBT 600이상, IBT 100이상, CBT 250이상 또는 IELTS 7.0이상)

지원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AJD 지원서 및 전형료($85)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왜 Emory 로스쿨에서 JD 과정을 하게 되었는지를 포함하여 개인 경력, 자격 및 관련 정보를 기술

•성적·졸업증명서: LSAC의 성적평가(CAS) 서비스를 통해 제출

•이력서(CV/resume)

•추천서 2개.

•토플 또는 IELTS 점수

Emory AJD 과정 지원은 LSAC을 통하거나 학교로 직접 지원할 수 있으며, 직접 지원할 경우 학교로 우편을 이용하여 지원서 및 제출서류를 접수해야 합니다. 다만, LSAC을 통해 지원하지 않더라도 성적증명서는 LSAC의 해외 교육기관 성적 평가 서비스(CAS)를 이용하여 지원해야 하고 추천서 역시 LSAC 서류제공 서비스를 통해 제출하여야 합니다.

2015~16년 기준 학비는 JD학생의 경우 Full Time 기준으로 연간 $50,900입니다. 이는 AJD 과정 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장학금 역시 JD와 동일하게 AJD 과정 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Emory 로스쿨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장학금 지급 기준

비고

Woodruff Fellows Program

매년 뛰어난 성적과 리더십을 보유한 5명의 남녀를 선정(LSAT점수, 학부 GPA, 지역사회 기여도, 경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

전액장학금+$3,000의 생활비

Merit-Based Scholarships

LSAT점수, 학부 GPA 등을 고려하여 선발

지원 시, 자동으로 고려

Scholarships for Women

전문 분야의 교육을 받고자 하는 여성들을 위한 장학금 제도 (각 분야마다 지원 자격 상이)

http://www.onlinecolleges.net/for-students/scholarships-for-women/ 참조

이 밖에도 Yellow Ribbon Program, International Students 을 위한 프로그램 등 요건에 맞을 경우 신청하면 수령할 수 있는 다양한 장학금이 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