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군무원시험 "전체적으로 평이"
상태바
올 군무원시험 "전체적으로 평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7.04 19: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감난이도 응시자별 '분분'
올 군무원시험 신규응시자 많아져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국방부와 육군, 해군, 공군 등 4개 군기관이 주관하는 군무원시험이 4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 10분까지 기관별 지정 장소에서 실시된 결과, 응시자들 대부분이 전체적으로 평이한 가운데 한국사와 행정법이 다소 체감난도가 높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무원시험의 일반행정 9급의 경우 영어가 토익 및 지텔프 등 영어검정능력시험으로 대체돼 국어와 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등 4과목을 치른다. 응시자들은 영어가 빠진만큼 타 일반직 공무원시험보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고 문제 난이도도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는 평가다.

▲ 4일 군무원시험을 마치고 귀가하는 응시자들 모습(서울 옥정중)

또한 응시자들은 앞서 치러진 국가직과 서울시, 지방직과 대비할 때 이번 군무원시험은 무난했고 응시자마다 생각이 다르지만 대체로 서울시보다는 수월했고 지방직보다는 다소 어려웠다는 반응이었다. 한 응시자는 "한국사와 행정법이 조금 난해했던 것 같다"며 "공부한 것에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한국사는 약간 디테일한 출제가 몇 개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응시자는 "국어가 다른 일반직 공무원 시험보다 경향이 좀 다른 것 같다. 문학 출제가 많아서  약간 당항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응시자는 "크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굳이 한 과목을 꼽자면 행정법이다. 일단 지문이 길어서 심리적으로 부담이 됐다"고 전했다.

올해 두번째 군무원시험을 치른 한 응시자는 "주관적인 생각이라 정답은 아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행정법이 조금 어려웠다고 생각한다"며 "올해 본 시험 중에서는 국가직이 가장 어려웠고 서울시, 군무원시험이 그 다음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신규 응시자는 "행정학과 한국사가 조금 난해했다고 생각한다"며 "공부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이 두과목이 가장 염려된다"고 전했다. 응시자별 이번 시험에 대한 평가는 달랐으나 공통적으로 행정법을 가장 체감난이도가 높았던 과목으로 꼽은 모습이었다.

이번 군무원시험은 신규 응시자들이 두드려진 분위기다. 타 일반직 공무원 준비를 하다가 올해 처음 군무원시험에 도전하는 응시자들이 눈에 띄었다. 이들은 군무원시험을 위해 토익 등 영어검정능력 점수를 취득하기보다 학교다닐때 미리 따둔 후 최근 군무원시험을 알게 돼 응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한편 이번 군무원시험 전체 응시자는 국방부 7천 600여 명, 육군 4천 여 명, 해군 2천 8백 여명, 공군 4천 5백 여 명 등 총 1만 5천 여명이 응시했다. 군무원시험 응시율은 55%내외로 형성되는 모습이다. 필기합격자는 오는 8월 7일 경 발표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효 2016-07-20 11:40:40
으이구~~~~~~~~~~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