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2016 정인홍 헌법』(전 3권)
상태바
신간-『2016 정인홍 헌법』(전 3권)
  • 차지훈 기자
  • 승인 2015.07.0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인홍 | 도서출판 지금 | 1452면 | 49,000원

“시험은 학문이 아니라 전략이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7급 공무원 및 법원직 시험에 최적화된 교재가 필요하다.”

“2차 논술형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부분이 없는 객관식 시험만을 위한 교재가 필요하다.”

이는 ‘공무원 헌법의 다크호스’로 떠오른 정인홍 강사가 고민하는 화두이다. 이번에도 수험생을 위한 진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철저한 기출분석을 한 끝에 헌법의 기본서 『2016 정인홍 헌법』이 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2016 정인홍 헌법』은 7급 공무원과 법원직 헌법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향한 정인홍 강사의 열정이 녹아있다. 무엇보다 수험생들의 학습 부담 해소 전략을 통해 객관식 시험에 최적화한 교재로 출간돼 헌법 필독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학설이나 이론보다 판례 위주로 출제되고 있는 최신 출제경향에 맞춰 판례의 비중을 최대한 높여 본문을 구성하였다는 점이 한층 돋보인다.

시험은 학문이 아니라 전략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진 이 책의 특징을 보면 우선, ‘선택과 집중’이라는 대명제를 두고 중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즉, 철저한 기출분석을 바탕으로 시험에 자주 나오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다음으로 이 책은 판례의 중요도에 맞춰 최신 주요 판례를 이론의 흐름에 맞게 잘 배열하고 있다. 최신 출제경향에 따르면 판례의 중요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학설과 이론에 대한 설명보다 판례의 비중을 가장 높게 구성하였고, 전체 판례 내용 중에서 중요 부분을 요약하여 수록함으로써 학습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또 최근 2015년 기출문제까지 철저히 분석하여 기출지문을 이론 흐름에 맞게 OX 문제화하여 잘 장치하고 있다. 2007년 이후 최근까지 국가직·지방직 7급, 법원직 9급, 국회직 8급, 법무사 기출문제 및 2015년 서울시 7급 기출문제를 모두 수록하고 이론에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또한 본문 이론에 모든 문제에 대한 기출 표시를 하고 있으며, 해당 내용 옆이나 바로 아래에 기출지문을 OX 문제 형태로 수록함으로써 중요 지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이밖에 최신 시험 출제 경향을 맞지 않는 기출지문은 과감히 버리고 있다. 2차 논술형 시험과 달리 객관식 시험에서는 불필요하거나, 2000년대 초에는 출제되었지만 지금은 출제가능성이 희박한 내용들은 과감히 축약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뒀다.

배경지식이 있으면 이해가 쉬운 내용들에 ‘배경지식소개’를 삽입하여 수험생들의 이해를 돕는 장치를 갖고 있다.

책의 저자는 먼저 합격생, 수험생으로부터 오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그들의 칭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 이번 판 역시 최신 판례와 개정 부속법령의 전면 반영, 최신 기출문제의 완벽 반영, 출제가능성 높은 판례와 부속법령 내용의 보강 등과 같은 수험생을 위한 숙제를 풀어냄으로써 ‘선택과 집중의 혁신판 교재’라는 평판을 얻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