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②
상태바
2015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②
  • 법률저널
  • 승인 2015.05.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8일 시행된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선택 과목별 출제경향과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 행정학: 전 범위에 걸쳐 골고루 출제되었다. 기출문제의 지문을 이용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하였으나, 몇몇 문제는 난도가 매우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기출문제와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어 신구 조화가 잘 된 시험이었다. 출제경향을 살펴보면 기초이론, 정책론, 행정조직론 등에서 그 동안 출제 빈도가 높았던 빈출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법령문제에서는 전자정부, 공무원 인사제도, 예산과정 등에서 4문제가 출제되어 기본적인 법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행정학은 시험 문제가 매번 반복되는 경향을 보이며, 양극화되는 추세다. 즉, 주요 빈출문제가 반복 출제되는 것이다. 따라서 기출문제 중 빈출문제의 경우 반드시 숙지하여야 한다. 또한, 시험문제는 기존에 반복되는 문제에 새로운 경향의 문제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새로운 경향의 문제가 '왜 출제되었는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 될 것이다.

△ 행정법: 지금까지의 국가직, 지방직 9급 문제와 비교했을 때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기출문제를 변형한 문제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난이도 측면에서 이전의 국가직이나 지방직 9급보다 2문제 정도 쉬웠을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합격권에 이르기 위해서는 고득점을 받아야 할 것으로 추측된다.

행정법의 경우 기본 이론을 탄탄히 다져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이론과 판례를 병행하여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한, 법령 주요규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법학은 실정법 규정을 어떻게 해석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것이냐의 문제이므로 법령 규정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