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국가직공무원 면접 “취지 이해해야”
상태바
강화된 국가직공무원 면접 “취지 이해해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5.06 14: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스피치 도입…면접 강화 방침 ‘긍정’
수험가, 우수‧보통 등급 확연히 갈릴 것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국가직 공채 시험 면접이 대폭 강화된다. 인사혁신처는 올 7급 면접에는 집단토의를, 9급 면접에는 5분 스피치를 도입해 실시키로 했다.

수험생들은 부담이 커졌다며 토로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수험가는 이번 면접 강화 방침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분위기다. 전 안행부에서 인사팀만 독립해 인사혁신처가 신설된 이유는 분명히 있고 인사혁신을 위해 기관이 하는 노력은 타당성이 있고 수긍돼야 한다는 것.

또한 애초부터 면접 평가방식이 우수와 보통, 미흡으로 바뀐 것도 ‘우수’를 맞은 우수한 인재를 주요 중앙부처에 우선 배정하도록 하는 의도가 바탕에 있었다는 것으로 수험 관계자는 봤다.

그는 “면접강화에 따라 앞으로는 인사처가 배정한 인재의 부처 평가가 더 높아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인사처 자체 평가도 더 높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이번 강화 방침으로 “우수와 보통 등급이 확연히 갈려 보다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험가는 이번 면접 강화안에서 9급에 5분 스피치를 도입한다는 점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5분 스피치는 개인발표 형식을 띨 것으로 보이며 구체적인 진행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고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분 스피치의 진행 방향 등 구체적인 내용은 국가직 9급 필기합격자 발표 때 공개된다.

▲ 지난해 국가직 면접시험장에서의 응시자들 모습/법률저널 자료사진

이제껏 9급 면접에서는 7급과 달리 학원이나 스터디를 통해 기출 문제 위주로 준비하면 수월한 면이 있었지만 이제는 5분 스피치 도입 및 면접시간 확대, 필기합격자 수 증가 등 면접 강화안에 따라 면접대상자들이 기존의 기출 암기 위주의 형식적인 준비만으로는 면접을 통과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사처가 발표한 면접 강화안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취지(의도)를 이해한다면 대략적이나마 면접 진행 방식을 예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사처는 올해 초 공무원 시험 자격가점 폐지와 함께 면접강화를 시사한 바 있다. 결국 면접강화안에서는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뽑기 위해 공직가치관과 분야별 직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선발키 위한 면접방식으로 바뀌게 됐다.

즉 공직가치관과 직무능력을 갖춘 우수인재를 뽑는다는 것이다. 인사처가 면접을 강화하면서까지 공직가치관을 갖춘 인재를 뽑는다는 것은 기존 학원에서 기출만 외우면 합격하는 단순형태의 면접을 지양하고 사회적 이슈, 정부 정책 등 소양을 갖춘 인재를 뽑겠다는 의지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 5분 스피치는 기존 봉사활동 여부나 단순 상황제시형을 묻고 답하는 식의 면접 형태가 아닌 5분간 시사이슈나 정책 등에 대해 면접대상자의 이해와 판단을 자유롭게 5분간 발표할 수 있는지를 확인토록 하는 것이라고 수험가는 보고 있다.

노량진에서 면접을 가르치고 있는 한 수험 전문가는 “공직관이란 결국 나랏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라고 일컬을 수 있다”며 “5분 스피치를 통해 공직자로의 발전가능성과 전문성을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9급 면접에는 상황제시형이 새로 도입됐는데 5분 스피치는 이 상황제시형 질문을 심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수험생들은 획일된 답변을 유도하는 기존 기출 암기식 준비보다 평소 종합뉴스라도 보면서 나라 현황이나 정책 이슈를 알고 그에 대해 공무원으로서의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고 연구해 보는 것도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수험가는 보고 있다.

한편 올해는 필기합격자 조기 발표와 함께 면접 강화안에 따라 면접일정이 변경됐다. 국가직 9급의 경우 당초 모든 직렬이 7월 21일부터 25일까지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세무직의 경우 부처 업무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국세청에서 별도로 면접을 주관키로 했다.

이에 올 국가직 9급 세무직의 경우 필기합격자 발표는 타 직렬과 같되, 면접과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당초 인사처가 발표했던 계획안과 다르게 진행된다. 세무직 면접은 7월 4일과 5일 국세청 주관으로 진행되며 7월 10일 최종합격자가 확정된다.

세무직 외 직렬의 면접은 당초 7월 2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면접 강화에 따른 시간할애로 하루 더 늘려 7월 20일부터 25일까지 인사처 주관으로 실시된다. 최종합격자는 일정변경 없이 당초 계획했던 8월 12일에 확정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asf 2015-06-16 20:08:37
아주 쇼를하네 몇년공부해서 붙을까말까인데 티비도안보고사는데 나라현황이나 정책이슈따위까지 공부해야돼?

dasf 2015-06-16 20:08:37
아주 쇼를하네 몇년공부해서 붙을까말까인데 티비도안보고사는데 나라현황이나 정책이슈따위까지 공부해야돼?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