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된 이유? 신분보장 1위
상태바
공무원 된 이유? 신분보장 1위
  • 공혜승 기자
  • 승인 2015.04.2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절반, 신분보장·보수·연금 등 선택
20대 공무원, 사회적 의미 중요하게 생각

[법률저널=공혜승 기자] 현직 공무원의 절반가량이 신분보장, 보수, 연금 등으로 인해 공직을 선택한 가운데 젊은 공무원들은 국민에 대한 봉사 등 사회적 의미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인사혁신처와 한국행정연국원이 최근 개최한 '공직가치 재정립 및 내재화 방안' 두번째 포럼에서 박정호 한국행정연구원이 ‘2013년 공직에 대한 공무원 인식조사’를 재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2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공무원들에게 ‘공직을 경력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묻자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현실적인 가치들(신분보장, 보수, 연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

▲ 한국행정연구원(원장 이은재)이 지난 15일 '공직가치 재정립을 위한 제 2차 전문가 포럼'을 지난 2월에 이어 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와 공동으로 개최했다. 사진/한국행정연구원 자료제공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전체 1위는 신분 보장이 잘 돼 있는 직업인 것 같아서’(31.3%)이며 ‘보수나 연금 등으로 안정된 경제생활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서’(19.6%)라는 응답이 공직을 선택한 이유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국민 전체에게 봉사하는 업무의 역할과 사명이 보람돼서’(18.6%)로 나타났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경력을 시작하는 20대의 경우 이러한 현실적인 가치들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담당하는 일이 가질 수 있는 사회적 의미에도 관심이 많다는 점이다. 전체 중 25.5%가 공직을 선택한 이유 중 ‘국민전체에게 봉사하는 업무의 역할과 사명이 보람돼서’를 꼽으면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권한과 영향력이 매력적이어서’라는 이유가 7.3%로 다른 연령대가 1%전후의 수준에 머무른 것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 공직을 경력으로 선택한 이유

설문조사 결과 30대부터 50대까지는 연령이 올라갈수록 공무원으로서의 역할과 사명감에 대한 인식 때문에 공직을 결정했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박 위원은 “오늘날의 신세대들은 개인의 가치와 삶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젊은 세대들이 공직을 선택하는 이유로 ‘국민 전체에게 봉사하는 업무의 역할과 사명이 보람돼서’를 꼽은 비율이 전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는 것은 고무적인 결과다”고 전했다.

한편, 이는 1,000명을 대상으로, 복수응답으로 2가지를 선택하도록 해 전체 응답이 1,000명을 초과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