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을 찾은 김무성 대표 “사법시험 존치 적극 뒷받침”
상태바
관악을 찾은 김무성 대표 “사법시험 존치 적극 뒷받침”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5.04.28 15:14
  • 댓글 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지도부 4・29 재보선 관악을 총력전 나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사법시험 존치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4・29 재보선을 하루 앞둔 28일 고시촌을 찾은 김무성 대표는 안상수, 홍준표 전 새누리당 당대표를 언급하며 “사법시험이 없었다면 이들이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항상 생각했다”며 “힘겹게 사다리를 오르고 있는데 이것을 걷어차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사법시험에 관한 생각을 드러냈다.

이어 “꿈이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사시존치에 대하 가장 확실한 입장을 갖고 있는 오신환 후보에게 날개를 달아 달라”고 지지를 요청했다.

▲ 28일 고시촌을 찾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사법시험 존치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는 "꿈이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 사시존치를 위해 오신환 후보에게 날개를 달아 달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학용 의원과 나경원, 김을동 의원 등도 참석했다.

지난해 12월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는 김학용 의원은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발의한 것은 시골 장사꾼 아들 출신으로서 누구나 법조인이 될 수 있고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며 선거용 공약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로스쿨은 돈이 너무 많이 들고 시험성적을 비공개해 지방 대학 출신이 좋은 성적을 받고도 취업을 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많다”며 “사법시험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공정한 시험제도”라며 사법시험 존치 필요성을 주장했다.

향후 사법시험 존치 계획에 대해서는 “사법시험을 존치토록 하는 변호사시험법 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중인데 로스쿨 도입에 관여한 위원들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에 오신환 후보가 당선이 되면 사법시험 존치를 당론으로 만들고 새누리당 법사위원들은 김무성 대표가 책임지고 찬성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사시출신 의원입니다”라며 자신을 소개한 나경원 의원은 “고시공부할 때 고시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며 왔다갔다 하던 고시촌이 고향같다”며 관악을 지역과의 인연에 관해 이야기했다. 나 의원은 “로스쿨 제도를 처음 도입하자고 할 때 반대했는데 예상대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법조인 양성제도를 제대로 만들어서 기회의 사다리는 물론 훌륭한 법조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당 지도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 오신환 후보는 “당선이 되면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발의한 의원들과 모임을 만들고 더 많은 국회의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사법제도 개혁특별위원회를 만들고 당론으로 만들어 사법시험 존치를 이뤄내겠다”며 “누가 당선이 돼야 사법시험 존치라는 염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 판단해달라”고 호소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 2015-05-02 23:43:59
아직도 썩은 동아줄을 자신은 잡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 너무 놀라울 뿐이다. 사시라는 신분 상승의 사다리라는 신기루에 집중한 나머지 신기루가 자신의 현실인 양 착각한다. 그런 서민정서를 교묘히 활용하는 정치가들의 교활함에 새삼 감탄해본다. 사시가 존치된들 사실 혜택보는 이들은 신림동 고시촌 상인들과 극소수의 고시생뿐인데 그걸 정의라는 거대 담론으로 포장한다.

ggg 2015-04-30 08:50:36
그렇게 속고도 아직도 정신못차리니
믿ㅇㄹ 놈을 믿어야지
순진한 사람들이여
잊[ 사시 존치는 없는 일로 할것이다
그렇게 속았으면 되었지

초딩도 아니구
등록금 반값만 예를 ㄷㄹ어도 답이 싶게 너오구만
그렇니까
아직까지
사시 합격못하구
신림동 변두리만 빈둥거리지

고시생 2015-04-29 14:23:55
로스쿨의 입학하기 위해..고시공부에 준하게..공부해야 하며..학원비도 엄청 비싸다.거기다..합격의 좌우하는게 리트가 아니라..스펙과 출신학교 레벨을 본다.이게 무슨..공정하고 객관적인 기회보장이냐..이미 법대에서..충분히..배울수 있고..그걸 사법시험으로 입증해왔다. 단한번도..공정성의 시비가 없던 사법시험제도의 위대성을 왜 굳이 없애 가진자의 세계로 편입시키려 하는가..? 차라리 로스쿨을 없애.공정하게 경쟁하라

서민정당? 2015-04-29 07:49:48
수천만원짜리 학비가 장학금으로 충당된다는건 결국 그 돈을 부담하는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건데 세금아니면 일반 타 단대가 부담한다는거 아닙니까. 도대체 로스쿨 하나 키우자고 왜 이런 부담을 다른 사람들이 떠안아야하죠? 타 단대 대학원생들은 왜 이런 파격적 혜택 안 주나요? 로스쿨도 대학원 아네요? 대책 없이 고비용제도 도입해놓고 서민 서민하는거 보면 웃음만 나옵니다.장학금은 무슨 하늘에서 떨어지는 줄아나 진짜

서민정당? 2015-04-29 07:39:51
서민 정당 외치면서 등록금만 6천만원 들어가는 로스쿨 제도 일원화 주장하는 야당은 보면서 한 숨 안나세요? 말로는 국민이고 서민이지 ㅋㅋㅋㅋㅋ 문재인 의원 하는말 못 보셨어요? 장학금 안 받고 다니는 학생이 없다잖아요 ㅋㅋㅋ그게 한학기 평균 등록금 천만원짜리 제도 도입한 분이 하실 말인가요? 장학금이 도대체 얼마나 나오길래 그 많은 학비가 감당이 된다는거에요? 설사 감당이 된다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