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합격수기]“합격의 밑거름은 학교수업”-2
상태바
[사시합격수기]“합격의 밑거름은 학교수업”-2
  • 법률저널 편집부
  • 승인 2004.01.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금진
사법시험최연소합격자·고려대 在

▶지난호에 이어


2. 1차 시험의 준비

(5) 3학년 2학기와 겨울방학

비록 휴학을 하지는 않았지만 내년 1차시험을 노려야겠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마음에 맞는 친구 1명과 신림동의 진도별 모의고사를 같이 푸는 스터디를 하였습니다. 혼자서 공부할 때와는 달리 정보도 교환하고 책임감이 생겨 규칙적인 생활 패턴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매일 진도별 모의고사를 대비해서 교과서를 읽고, 9시에 만나서 같이 모의고사를 풀고 난 뒤 전 날 본 모의고사 부분 중 모르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서로 얘기하는 방식으로 약 2시간 동안 둘이서 스터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기간에 책정리를 많이 했는데, 앞서 언급한대로 모의고사를 풀며 새로 알게된 판례나 이론은 우선 써놓고 보자라는 자세로 모조리 책에 옮겼습니다. 특히 책을 보며 1학기 때 만들어놓은 이른바 오답노트를 재빨리 훑어보며 그때 보아도 다시 새로운 부분을 책에 다시 표시를 해놓는 등, 책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진도별 모의고사가 끝나고, 앞으로 공부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누가 얘기해준 이른바 4.3.2.1 방식을 채택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시험일로부터 거꾸로 계획을 짜 나아가다 보니 1~2주 정도 시간에 약간 여유가 있었기에 그 기간에 *00제 교수출제 문제집과 고시실에 비치된  7회 정도 분량의 전범위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그때는 진도별 모의고사 때처럼 자세하게 내용을 볼 수는 없었기에 최대한 빨리 풀고, 맞은 문제는 그대로 넘어가고, 제가 몰랐던 부분이 나오면 그것만 체크하여 교과서에 적어놓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때는 모의고사를 풀수록 새로운 내용들뿐이라서 조금은 무리해서 교과서를 잠시 미뤄두고 문제풀기에 집중했는데, 돌이켜 보니 그러한 공부방식이 그 해 시험에는 어느 정도 주효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2003년 헌법 문제에 학원 강사들이 예상치 못한 법령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저는 교수님들이 출제하신 모의고사를 풀면서 학원강사들이 집어주지 않은 법령부분도 최소한 1번이라도 읽어 볼 수 있었기에 그 기억으로 문제를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4.3.2.1. 체제에 접어들면서 교과서 읽는 속도를 점점 빨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빨리 읽을 수 있게 되면서 조금 전에 읽었던 앞부분과 뒷부분의 내용이 연결이 되어 교과서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기억에도 잘 남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저분하게 정리된 책을 완전히 아는 내용은 떼거나 수정액으로 지워가면서 책을 가볍게 꼭 필요한 부분만 남겼습니다. 그렇게 하니 오히려 내 책만 열심히 보면 붙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겨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책의 내용을 천천히 그리고 자세히 읽어 나가는 것 보다 이해나 암기가 덜 되더라도 빨리 여러번 읽어서 읽을 때마다 새로운 내용을 보충해 가며 책 내용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를 했는데, 저에겐 그러한 공부방법이 잘 맞았습니다. 그렇게 속력이 붙으니 4.3.2.1. 체제 중에서도 시간이 남게 되어 그 시간에 헌법 판례집을 따로 한권 보았는데 헌법에 유독 자신이 없던 저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1차 시험 직전에는 마지막까지 잘 외워지지 않던 헌법 부속법령과 경제법, 영어단어를 열심히 외우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사실 공부하면서도 그 많은 부분, 자잘한 내용까지 외울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워낙 저는 요령이 없어 안하고 불안해하느니 힘들어도 일단 해놓고 안심하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쩌면 그러한 제 공부 방식이 '오버'가 아닌가라고 여져질 수는 있지만 어쨌든 1차 시험을 보고 그 날 채점을 한 결과 상상보다, 평소 모의고사 점수보다 훨씬 높은 점수가 나와 스스로 놀라기도 했지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3. 2차 시험 준비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선배들이 이른바 '생동차'는 꿈도 꾸지 말라고 하셔서 저도 동차로 합격해야겠다는 생각은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1차 시험으로 지친 몸을 추스르면서 첫 번째 보는 2차시험에서는 최소한 백지는 내지 않고 7월부터 시작될 본격적인 2차시험준비를 위해 어느정도 대비정도는 해두어야 겠다는 3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때 단문집으로 예상문제중심으로 정리해서 다가오는 2차에 우선 대비해보라는 주변의 권유도 있었지만 제 생각엔 그러느니 차라리 6월까지 교과서라도 한번 읽고 가는 것이 길게 봤을 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조금은 돌아가는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그래서 4학년 1학기 과목인 사례연습 과목을 여러 개 수강하고, 수업이 끝나면 고시실에 있는 테이프를 들어가며 책에 정리를 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을 조급하게 먹지 않았던 탓인지 6월 직전까지는 후사법과 헌민형 2차강의 테이프를 겨우 들을 수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수동적으로 테이프만 들었을 뿐 강의를 듣고 복습을 한다거나 하는 것은 전혀 하지 않아 후사법 내용은 거의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6월, 이대로 가다간 정말로 시험장에서 백지만을 낼 지도 모른다는 목숨의 위협(?)을 받게되어 어떤 조치라도 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고시 잡지에 전년도 합격자들이 꼽은 예상 문제 중심으로 한번 훑기라도 해보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사실 말이 예상 문제지 실상 교과서의 중요한 논점 거의 전부가 적혀 있기에 포기할까도 했으나 이거라도 해보자는 생각에 공책을 사다가 논점 별로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문구를 정리하며 다시 한번 보려고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시간도 촉박하고 기말고사가 시험 바로 전 주였고, 나중엔 고시잡지도 고시실의 다른 누군가가 가져가서 그 작업도 후사법만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정신없이 기말고사를 치르고 나니 2차 시험이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7) 2차시험기간

저는 2차 시험도 연습의 일부라 여기고 우선 답이라도 채우고 시험장 분위기를 파악하자며 누구보다도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다른 분들처럼 시험 보기 전날 2과목을 1번 훑는 것은 도저히 무리였던 저는 기본 삼법은 1차 공부를 했으니 알 것이라고 스스로 의제하고 6월에 후사법 정리한 노트만 읽어보고 시험을 치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백지를 내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했는데 의외로 큰 시험지에 답을 어느 정도로 채울 수가 있었습니다. 정식으로 2차용 답안지를 작성해 본 적은 없지만 학교 시험을 치른다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4일간의 시험이 끝난 후, 저는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고 마음먹고 본격적으로 2차시험을 준비하느라고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던 합격 소식이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3. 마치며

비교적 짧은 수험기간이었지만 합격과는 전혀 거리가 먼 모의고사 점수가 나올 때, 공부를 반복할 때마다 계속 잊어버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  저의 능력의 한계를 느끼고 몇 번이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수험기간 내내 자신감보다는 걱정과 불안에 시달리며 지냈는데 저는 그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그만큼 더 열심히 노력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하는 말이지만 언제 시작하느냐보다는 누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가가 수험을 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2차 시험을 치르고 2차 준비를 하면서 이전까지 몰랐던 것을 많이 배우고 시간이 갈수록 2차 시험이 무엇인가를 알게 되고 점점 자신이 붙던 차에 합격 소식을 듣게 된 지라 솔직히 내년에 시험을 보았으면 더 저의 실력을 길러 그것을 펼

칠 기회를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 그만큼 아직은 부족한 저임을 잘 알고 있기에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해야할 것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언제와 저와 함께 하시고 은혜 주시는 하나님, 공부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려주시려고 이른 새벽 지하철역 및 독서실까지 바래다주신 아버지와 아침,밤 밥을 꼭꼭 챙겨주신 어머니, 어려운 일이나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밥까지 사주시며 많은 조언을 해주신 선배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의 경험담이 수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어느 길을 택하든지 간에 자신의 선택을 믿고 최선을 다하신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을 믿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