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국회사무처 고시계장]"PSAT 행시와 동일하게 진행"
상태바
[신년인터뷰-국회사무처 고시계장]"PSAT 행시와 동일하게 진행"
  • 법률저널
  • 승인 2004.01.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암사 법전으로 교체, 답안지 현행 유지

국회사무처 조문상 고시계장

◇ 지난해 개선한 2차 법전과 답안지에 대한 평가 및 향후 개선 여부는.

작년 입법고시 2차 시험의 시험장 비치용 법전을 국회사무처가 한국법제연구원의 도움으로 자체 제작한 바 있으나, 비용 대비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되어 금년부터는 현암사에서 발간하는 법전을 임차해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2차 시험 답안지도 A4용지 12면에 좌철의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일단, 답안 작성 및 채점의 편의성 등에서 볼 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행정고시의 2차 답안지 분량이 10면인 것과 관련하여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험생들이 약간 혼란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입법고시의 경우 2차 응시생이 여타 국가고시와 비교해서 소수에 불과하여 채점할 분량이 적기 때문에 답안의 형식은 비중이 낮다는 점을 유념하신다면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 2차 시험에 대한 통계자료 공개 여부 등 정보 공개 원칙은.

먼저 저희 고시계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려 수험생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올리며 고시계 홈페이지가 개편된 금년을 기점으로 입법고시에 관한 각종 통계자료를 충실히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올해 입시 재경직에 신설되는 국회예산정책처에 대해 짧게 소개한다면.

국회예산정책처는 예산, 결산 및 기금을 연구ㆍ분석하고, 국가 재정운용 및 거시경제동향을 분석ㆍ전망하며, 국가의 주요 사업에 대한 분석ㆍ평가를 하기 위하여 2003년 10월 20일에 새로이 설립된 국회소속의 국가기관으로 차관급인 처장 아래 예산분석실, 경제분석실, 사업평가국, 기획관리관을 두고 있고 입법고시(예산처 재경직)에 합격하면 이곳에서 분석관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아직 신설조직인 관계로 유능한 인재가 절실히 필요한 곳으로 수험생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시면 국회홈페이지에서 예산정책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PSAT 추진상황 및 영어대체시험 운영 방안은.

2003년 10월15일 『국회공무원임용시험규정』이 개정됨으로써 입법고시에 PSAT가 도입되었고 그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고하였으며 난이도, 과목, 배점, 시간 등은 행정고시와 동일함을 알려드립니다. 국회사무처에서는 현재 PSAT 도입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어성적표의 소명 방법 및 제출시기와 관련해서는 수험생들에게 최대한 유리하도록 여타 국가고시와 비교하여 결정하도록 하고 확정되는 대로 공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올해 입법고시의 출제경향은.

먼저 입법고시의 문제 출제는 기본적으로 출제위원의 권한이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답변드리기가 어려우나 가급적 여타 국가고시의 출제경향과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시험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 채점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지.

입법고시의 경우 현재도 채점기간은 상당히 짧은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수험생들의 편의를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기간 단축도 적극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기간 건강에 유의하시고 수험생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김병철기자 bckim99@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