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시험, 이렇게 준비하자(1)
상태바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시험, 이렇게 준비하자(1)
  • 노종태
  • 승인 2015.04.06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종태 윌비스고시학원 수험전략연구소장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공무원 면접시험은 정형화된 질문유형을 보이며 사회복지 직렬의 특성상 복지정책, 수급자 민원과 관련, 복지관심분야, 복지시사 이슈,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해당 지역에 대한 관심도, 봉사활동 등에 대해 답변과 후속질문으로 로직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 유형으로는 상황면접이 많이 제시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경험과 해결방법, 느낀점 등의 질문도 자주 등장하고 있지만 이 또한 원칙을 적용하는 툴로써 면접스터디 등으로 충분히 대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사회적 복지이슈로 볼 때, 복지재정 효율화가 복지분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관련 사례, 방법, 방안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며, 경상남도의 무상급식 중단과 관련한 본인의 견해 등과 관련한 질문이 예상됩니다. 또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관련하여 문제점, 대책, CCTV설치 등도 핵심 질문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인문서적 관련한 질문의 등장도 공무원 면접에서 보이는 특이한 유형으로 인문서적을 많이 읽은 수험생에게 유리하다 하겠습니다. 당연히 왜 그 책을 읽었으며, 어떤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가? 등으로 질문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하듯이 사회복지면접에서 면접관이 피면접자에게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가를 알면 면접 준비는 그리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으며, 면접진행을 스스로가 리드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면접관의 질문을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대별해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유형에 순발력을 보기 위한 압박면접이 올 수 있습니다. 결국 면접시험 평정표의 5개 항목 평정은 사전조사서에 근거해 다양한 질문들과 사회적 이슈들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① 공통(지역특성 포함)-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정신자세, 지원동기, 좌우명, 의욕, 봉사활동
▸사회복지마인드, 응시지역의 현안 문제점, 복지정책 이해도, 공직부패 해결 방법

② 일반교양, 시사, 이슈 / 전문지식-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사회적인 이슈, 최근시사 등과 관련한 인지와 견해 능력
▸복지정책, 어린이집 CCTV설치 의무화, 무상교육, 무상급식, 갑(甲)의 횡포, 죄수의 딜레마, 깨진 유리창의 법칙, 열정 페이 논란, 길거리 흡연금지, 저출산율 대책, 노인문제, 공무원연금, 공무원노조, 자살문제, 다문화, 부양의무제, 복지관련 이슈, 군가산점 부활, 공무원비리, 아동학대, 성폭행, 학교폭력, 유리천장 등 사회이슈 및 복지 분야별 해당 관심분야

③ 개인신상과 관련한 인성질문(자기소개서)-예의・품행 및 성실성

▸전공, 가족사항, 특기, 장단점, 취미 등
▸어떤 역경을 겪었으며, 어떻게 극복해 냈는가?
▸장애인을 배려해 본 경험은?
▸본인의 ○○와 같은 성격이 공직생활에 있어서 어떤 이점이 있을 것 같나?

④ 상황제시형-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일상 또는 공직 수행 중 발생 가능한 상황을 제시하여 해결능력을 검증
▸민원 또는 상관과의 갈등 해결 방법
▸복지정책 또는 관련 법령

⑤ 개인역량-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적극성과 끈기를 발휘한 경험, 자기계발을 위해 했던 일, 열정적으로 한 일
▸10년, 15년 후의 자화상, 자기소개 등

다음 연재는 각 지역별 사회복지공무원 면접의 특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종태 소장의 사회복지직 면접패키지 무료 O.T(4월11일-토 오전 11시)는 윌비스학원 홈페이지(http://pass.willbes.net)에서 사전접수신청이 가능하다.

노종태 윌비스고시학원 수험전략연구소장은
 
이그잼고시학원 7·9급, 사회복지직 면접특강, 공무원 면접전문강사(7·9급, 토론·일반면접 지도), 전국대학 취업특강 초청강사, 서울실로암 시각장애인 복지관 공무원 취업지도 등 공직 면접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2015년 사회복지직 공무원 면접 가이드(배움출판사) △2011~2014년사회복지공무원 인터뷰멘토링북(배움출판사) △법원공무원 면접 매뉴얼 △공무원 면접메뉴얼 (7·9급) △국가직 공무원 오감면접(7·9급) △서울시 공무원 면접(7·9급) △통합지방직 레알면접(9급) 등이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