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의 '공감'(36)-<국가직 직전 국어 출제 포인트 99잡기! - 2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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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의 '공감'(36)-<국가직 직전 국어 출제 포인트 99잡기! - 2편 >
  • 이유진
  • 승인 2015.03.19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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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KG패스원 국어

출제 포인트 27. 형태론의 단위(형태소/단어/구) - 무료특강 <모두의 약점> 참고

- 형태소 : 자립(의존 명사)/의존(어간, 조사), 실질(어간)/형식(조사, 접사)

- 형태소 분석 기준 : (어간/어미, 어근/접사, 조사) 분리, 어미는 종류별로 다시 분리, 축약 풀어서 분리

한자어는 고유명사는 1개로 세고, 의미적 분리성을 기준으로 분리

- 단어는 몇 개? : (조사, 보조용언, 의존명사)는 따로 세기, (합성어, 숫자)는 하나

- 구와 합성어의 변별 : ‘구’가 합성어가 되면 관습적 의미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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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 포인트 28. 단어의 형성(파생/합성)

- 합성어 = 어근 + 어근

통사적 합성(문법적으로 합성 과정에 무리 없음 – 조사 생략은 문법적 이상이 없는 것임)

비통사적 합성(전성 어미 없이 합성 / 연결 어미 없이 합성 / 부사가 체언수식 / 어순)

- 파생어 = (접두사) + 어근 + (접미사 – 한정적/지배적 접미사)

출제 포인트 29. 접두사와 접미사의 의미와 기능

* 접두사 '한-'의 여러 가지 의미

1. '큰'의 뜻을 더함. 예: 한걱정 / 한길 / 한시름

2. '정확한' 또는 '한창인'의 뜻을 더함.예: 한가운데 / 한중간 / 한복판 / 한여름 / 한낮

3. '같은'의 뜻을 더함. 예: 한패 / 한마을 / 한집 / 한동생 / 한동기 / 한통속 / 한날 / 한시

4. 바깥'의 뜻을 더함. 예: 한데

5. ‘끼니때 밖’의 뜻을 더함. 예: 한동자 / 한음식 / 한밥 / 한저녁 / 한점심

* 접미사 '-하다'의 여러 가지 의미

1 .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공부하다, 생각하다, 사랑하다, 절하다,

2 . (일부 명사 뒤에 붙어)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순수하다, 정직하다, 행복하다, 건강하다

3 . (의성ㆍ의태어 뒤에 붙어) 동사나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반짝반짝하다, 소곤소곤하다.

4 . (의성ㆍ의태어 이외의 일부 성상 부사 뒤에서) 동사나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빨리하다, 잘하다.

5 . (몇몇 어근 뒤에 붙어) 동사나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흥하다, 망하다, 착하다, 따뜻하다

6 . (몇몇 의존 명사 뒤에 붙어) 동사나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예 체하다, 척하다, 뻔하다

출제 포인트 30. 품사 분류/ 통용 / 파생
동사와 형용사의 구별 중요! 조사와 의존명사의 구별 중요!

 

출제 포인트 31. 부사의 표기(‘-이’, ‘-히’, 그 외에 주의해야 할 것들)

- ‘이’로 적는 것 : ‘-하다’가 붙지 않는 용언 어간 뒤, (첩어 또는 준첩어인) 명사 뒤,

‘ㅅ’ 받침 뒤, ‘ㅂ’ 불규칙 용언의 어간 뒤

- ‘히’로 적는 것 : ‘-하다’가 붙는 어근 뒤, ‘-하다’가 붙지 않는 어근이어도 본뜻이 유지되지 않은 단어

- ‘-군/-꾼’은 ‘꾼’ // ‘-갈/-깔’은 ‘깔’ // ‘-대기/-때기’는 ‘때기’ // ‘-굼치 / -꿈치’는 ‘꿈치’로 통일.

- 한 형태소 안에서 [빼기]로 발음되는 경우는 ‘배기’, 다른 형태소 뒤에서 [빼기]로 발음되는 것은 ‘빼기’

- ‘적다[少]’의 뜻이 유지된 합성어는 ‘적다’,‘적다[少]’의 뜻이 없이 [쩍다]로 발음되는 경우 ‘쩍다’로 적는다.

출제 포인트 32. 명사와 조사의 제한적 결합

- 의존명사와 일부 자립명사 중에는 결합되는 조사의 종류가 상당한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다.

- 의존명사의 예 : 주어성 의존명사 ‘지(시간), 수(가능성)’는 주격조사만 붙는다.

서술성 의존명사 ‘뿐’은 서술격조사 ‘이다’와 그 활용형만 붙는다.

의존명사 ‘줄’은 목적격조사만 붙는다.

의존명사 ‘통’은 부사격 조사만 붙는다.

- 일부 자립명사의 예 : 불굴의, 미증유의, 고무적이다, 고무적으로, 가관이다, 가망이, 불가분의 등

출제 포인트 33. 조사의 의미와 기능

 

출제 포인트 34. 용언의 활용

 

출제 포인트 35. 띄어쓰기 - 무료특강 <모두의 약점> 참고

출제 포인트 36. ‘웃-’, ‘윗-’

- ‘윗-’으로 통일한다. 다만, 된소리나 거센소리 앞에서는 ‘위-’로 한다. 󰃚 윗입술, 위층

- ‘아래, 위’의 대립이 없는 단어는 ‘웃-’으로 파생 󰃚 웃돈, 웃어른

출제 포인트 37. ‘수-’, ‘숫-’, ‘수ㅎ-’

- 컷을 이르는 접두사는 '수-'로 통일한다. (예외 : 숫양, 숫염소, 숫쥐)

- ‘수ㅎ-’ - 닭, 병아리, 개, 강아지, 돼지, 당나귀, 돌쩌귀, 기와

출제 포인트 38. 준말의 표기 - 무료특강 <어문규정 마스터> 참고

- 어미 ‘- 지’ 뒤에 ‘않 -’이 어울려 ‘- 잖 -’, ‘- 하지’ 뒤에 ‘않 -’이 어울려 ‘- 찮 -’

- 어간 끝음절 ‘하’의 ‘ㅏ’가 줄고 거센소리가 됨 / ‘ㅎ’이 어간의 끝소리로 굳어짐 / ‘하’가 아주 줄어듦

출제 포인트 39. 문장성분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 부속성분(관형어, 부사) / 독립성분(독립어)

출제 포인트 40. 문장 짜임새(구조와 자릿수)

 

출제 포인트 41. 문장의 전체적 호응(호응, 생략)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 / 부사어와 서술어의 호응

- 이어진 문장의 생략된 성분 공유 / 접속조사로 이어진 내용의 서술어 공유

출제 포인트 42. 적절한 조사(대표적인 부사격 조사의 쓰임 주의)

출제 포인트 43. 적절한 어미

- 연결어미로는 '-요', 종결어미로는 '-오’ (‘해요’체 높임에서는 높임보조사 '-요'를 사용)

- '~데'는 '~더라'의 준말(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

'~대'는 '~다고 해'의 준말(남의 말을 듣고 전달할 때 or 놀라거나 못마땅함)

- 지난 일을 나타내는 어미는 ‘-더라, -던’, 어떤 것의 선택에 대한 것은 ‘-든지’

- 의도나 목적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노라고’, 원인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는 ‘-느라고’

- 어미는 예사소리 : -ㄹ걸, -ㄹ게, -ㄹ거나…

다만, 의문을 나타내는 다음 어미들은 된소리로 적는다. -ㄹ까?, -ㄹ꼬?, -ㅂ니까?, -ㄹ쏘냐?…

출제 포인트 44. 중의문

- 어휘적 중의성 : 어느 한 단어의 의미가 중의적이어서 모호한 것 󰃚 말이 많다 (言, 馬)

- 구조적 중의성 : 문장 구조로 인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원인> 수식 범위의 모호성, 비교 대상의 모호성, 공동격 구문, 호응 성분, 수량사의 지배, 파생적 사동, 부정문, 보조 용언, 병렬 구문, 의존 명사 구문, 생략

출제 포인트 45. 번역 투

- 불필요한 피동은 능동으로 고치기

- ‘~에 있어서’, ‘~에 대하여’, ‘~에 의하여’, ‘~에 의하면’, ‘~에 따르면’, ‘~에 다름 아니다’, ‘~에 값하다’, 불필요한 ‘-의’, ‘~을 갖다’, ‘’~을 가지다‘,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에 위치하다’, ‘~과 함께’, 무생물을 주어로 만들지 말기

출제 포인트 46. 피동/사동

- 피동 : 주체가 당함 (파생적 피동/통사적 피동)

- 사동 : 주체가 시킴 (파생적 사동/통사적 사동)

- 과도한 사동 : ① 사동의 의미가 없는데 사동접사를 사용하는 경우 예: 몸을 움추리다.(→ 움츠리다)

② '-하다'를 쓸 수 있는 말에 ‘-시키다’를 사용하는 경우 예: 환경을 개선시켜 (→ 개선해)

- 과도한 피동: '-되어지다', '-지게 되다' 같은 이중 피동 예: 아름다워지게 되었다.(→ 아름다워졌다)

'피동형'에 '-어지다'가 결합 예: 믿겨지지 않았다.(→ 믿어지지 않았다)

- 피동의 어휘를 잘못 구사한 경우 예: 그는 문이 저절로 *닫아져서 안에 들어가지 못했다.(→닫혀서)

- 필요 없는 접사가 잘못 들어간 경우 예: *목메인 소리가 애처로웠다.(→목멘)

출제 포인트 47. 의미 중첩 = 잉여적 표현 = 중복된 표현

- 같은 내용이 되풀이되는 경우 예: 매주 토요일마다 /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선택

- 한자어와 우리말이 어울리는 경우 예: 여가(餘暇) 시간 / 미리 예습(豫習) / 어려운 난관(難關)

출제 포인트 48. 문장종결/간접화법

- 평서문, 명령문, 청유문, 감탄문, 의문문(판정/설명/수사)

출제 포인트 49. 시제(절대/상대, 상)

출제 포인트 50. 부정문

- 긴 부정 / 짧은 부정 / 안(의지) 부정 / 못(능력) 부정 / - ‘말다’부정

- 부정문의 중의성

출제 포인트 51. 문장부호(개정 문장부호 必)

출제 포인트 52. 의미 관계(다의, 이의, 동의, 유의, 반의, 상하)

- 동음이의/다의/동의/유의/반의(중간항이 있는, 중간항이 없는, 방향성의 반대쌍)/상하/전체와 부분

출제 포인트 53. 의미 변천(확대, 축소, 이동)

- 확대 / 축소 /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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