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현직인터뷰> “긍정의 마음으로 열심히”
상태바
<공무원 현직인터뷰> “긍정의 마음으로 열심히”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3.1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지방직 합격자 박ㅇㅇ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수십,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뚫어야만 공무원이 될 수 있다.그만큼 공직 선호도가 높다는 뜻이다. 합격을 위한 왕도(王道)는 분명 있다. 그러나 그 길을 찾기란 결코 쉽지 않은 법. 다만 확실한 것은 앞서 합격한 이들의 경험은 곁길로 새지 않고 조기에 합격할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법률저널은 현직 공무원과의 인터뷰 연재를 통해 공직을 준비하는 전국 모든 수험생들에게 생생한 현직생활과 수험경험담을 전하기로 한다. -편집자 주-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2011년 지방직 합격 후 구청 봉사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이나 인감, 무인발급 등 민원업무를 하고 있고요. 합격 전에 생각했던 업무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지만 만족하면서 보내고 있습니다.

수험생활

저는 대학원을 다니면서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원래 처음에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준비했는데 여의치 않아 졸업 후 대학원에 들어가 계속 공부를 이어갔습니다. 조교일은 잠깐 해본 적이 있지만 정식적으로 회사생활은 해보지 않고 바로 공무원이 되었습니다. 공무원이 첫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업취업은 생각해보지 않았고 부모님이 공직에 계셔서 어렸을 적부터 자연스럽게 공무원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풍족하지는 않았지만 공부를 하는데 큰 어려움을 없었습니다.

공부하는 것을 좋아했고 야망도 있어서 공부를 제대로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때부터는 정말 독하게 했습니다.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공부만 했습니다. 잠은 6~7시간 정도 잤습니다. 잠자는 시간까지 공부를 하면 다음날 너무 힘이 들기 때문에 조절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합격 전까지는 친구와의 연락을 모두 끊었습니다. 외롭고 고독했지만 합격하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고 무식할 정도로 혼자 시간을 보냈습니다. 쇼핑을 좋아했는데 여가생활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공무원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만난 사람과 결혼해서 잘 살고 있습니다.^^

공부는 시내에 있는 공무원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은 1년 정도 다닌 것 같습니다. 기본교재와 문제풀이도 학원에서 스트레이트로 했고 시험 전 특강도 들었습니다. 기본을 몇 달간 4순환 정도한 것 같네요.

하루일과는 규칙적인 편이었고 힘들어도 정해놓은 규칙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했습니다. 부모님께서 많이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셔서 하루를 무사히 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갈피를 못 잡으신다면 독학보다는 학원같이 주위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을 익힐 수도 있지만 합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학원 커리큘럼을 따라가고 남는 시간에는 스스로 공부를 했습니다. 사실 특별히 어려운 과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사에서 핵심을 아는데 시간을 조금 더 투자를 했습니다. 부모님세대 때와는 공무원 시험 문제가 달랐겠지만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셔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됐고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즐거웠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반복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내에 몇 문제를 풀것인지, 몇 문제를 풀수 있는지 계산을 하고 얼마만큼의 분량을 소화할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공부할 때 중요한 것은 수험계획을 세우는 것도 그렇지만 자신을 이겨내는 법을 터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기도 하는데 실제 주위에서 몇 차례 낙방해서 포기한 지인도 많이 봤습니다.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데 합격을 바라는 것은 도둑놈 심보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저는 일욕심이 많습니다. 전문성을 더 가지는 분야에서 일을 해보고 싶고 아직은 이르지만 퇴직 후 삶도 생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긍정적인 마음으로 열심히 하면 꼭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진부한 말이지만 잊지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업무가 그렇지는 않지만 민원업무를 담당할 수도 있으니 평상 시 타인을 배려하고 친절한 사람이 되도록 마음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