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③
상태바
<칼럼>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③
  • 법률저널
  • 승인 2015.03.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14일 실시된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국어: 지난해 시험과 비교해 볼 때 국어 과목의 문제 난도는 평이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문법영역에서는 음운의 변동과 품사의 구별, 문장의 유형, 어법 등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다만,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구별은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어문규정은 총 4문항으로, 표준어 규정, 한글맞춤법 등 자주 출제되었던 어휘들이 출제되었다. 그리고, 2014년 개정된 문장부호의 규정을 묻는 문항이 출제되었으나 풀이는 어렵지 않았다. 문학은 현대문학 4문항, 고전문학 1문항이 출제되었으나, 비문학의 경우 2문항이 출제되어 출제 문항 수가 적었으며, 한자는 고사성어는 1문항, 한자 어휘가 1문항 출제되었다.

△사회: 총 20문항 중 사회·문화와 경제가 각각 7문항씩 출제되었고, 법과 정치는 6문항이 출제되었다. 보편적으로 빈출되어 왔던 주제에서 출제되었고, 난이도 역시 평이한 수준이었다. 다만, 사회·문화 문항의 지문 길이가 다소 길게 출제되었고, 상호작용의 특성을 묻는 문항과 문화의 총체론적 관점에 대하여 묻는 문항은 답을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출제경향으로 볼 때 사회 과목은 개념 학습을 충실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법이라고 볼 수 있다.

△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4과목 모두 각 단원별 1~2문항씩 고르게 출제되었다. 개념 위주의 문제들이 계속 출제되고 있어, 기본 개념을 꼼꼼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전 범위에서 고르게 출제되고 있음으로, 전 단원에서 기본 개념을 익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학: 문제의 난이도는 평이하나 전체 과정 중 후반부에 비중을 실어 끝까지 집중해서 공부하지 않았다면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인 공식은 꼭 정리해 두어 문제를 풀 때 익숙해지도록 하고, 단원 및 개념 간의 연계에 초점을 맞추어 전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