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①
상태바
<칼럼>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①
  • 법률저널
  • 승인 2015.03.0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14일 실시된 2015년 1차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경찰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한국사: 이번 시험에서는 선사시대 2문항(10%), 고대국가 5문항(25%), 고려시대 2문항(10%), 조선시대 5문항(25%), 근현대사 6문항(30%)이 출제되었다. 기존의 시험 출제 비율에 비해 중세(고려)의 비율이 줄어들었고, 근현대사의 비율이 약간 높아졌다. 정치사를 중심으로 학습하되 경제 및 사회사 특히 문화사에 대한 공부 비중을 높여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통일과 관련된 정책 및 남북 협력 과정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영어: 지난 해 시험에 비해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출제 문항 분포를 살펴보면 어휘 및 숙어 7문항(35%), 생활영어 2문항(10%), 문법 2문항(10%), 독해 9문항(45%)이 출제되었다. 어휘 및 숙어 영역의 경우 충분히 예상 가능한 수준의 어휘가 출제되었으며, 독해 영역의 경우 시험 난이도가 다소 낮게 출제되었다. 어휘 및 숙어는 기출 된 어휘 및 숙어집을 꾸준히 반복하는 학습자세가 필요하며, 독해를 통해 어휘 실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특히 경찰공무원 시험에서는 경찰 관련 어구가 출제되기 때문에 이를 잘 정리해 놓아야 한다. 생활영어는 자주 나오는 관용표현을 직접 정리하면서 공부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법 및 영작에서는 각 문법 파트에서 핵심적으로 묻는 부분을 잘 정리해 둔다면 어렵지 않게 시험을 볼 수 있다. 독해는 글의 요지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어: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며, 현대문법 영역에서는 음운의 변동과 품사의 구별, 문장의 유형, 어법 등이 고루 출제되었다. 어문규정은 총 4문항으로, 표준어 규정, 한글맞춤법 등 자주 출제되던 어휘들이 출제되었고, 문학은 현대문학 4문항, 고전문학 1문항이 출제되었다. 그 밖에 비문학의 경우 2문항이 출제되어 출제 문항 수가 줄었으며, 한자는 고사성어에서 1문항, 한자 어휘가 1문항 출제되었다. 국어 과목은 시험 범위가 넓고 문제 유형도 다양해 전반적인 학습이 필요하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이 효과적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