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무원 시험준비 전 꼭 따져보아야 할 것은?
상태바
<칼럼> 공무원 시험준비 전 꼭 따져보아야 할 것은?
  • 법률저널
  • 승인 2015.02.1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시험은 수험기간 동안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짓는 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중해야 한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에 앞서 꼭 생각해 봐야 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 자신에게 맞는 공무원 직렬 선택하기: 막연히 '공무원이 되어야겠다'는 생각만으로는 공무원 시험을 제대로 준비할 수 없다. 공무원 직렬에 따라 합격 후 맡게 되는 업무나 근무기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9급 일반행정직, 9급 전산직, 9급 세무직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직렬을 찾는 것이 좋다. 특히 기술직 공무원의 경우 각 직렬 별로 필수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직렬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짜기와 동기부여도 잘 된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 수험기간 구체적으로 정하기: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시험을 준비하겠다는 생각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겠지만 수험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질 경우 자칫 다른 진로를 설정할 기회마저 얻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전 수험기간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국어, 영어, 한국사 등 필수과목에 자신이 있다면 수험기간을 1년~2년 사이로 잡아볼 수 있을 것이며, 처음부터 차근히 공부해 나가야 한다면 3년 정도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수험기간을 3년 이상으로 오래 잡지 않도록 하자.

△ 공부방식과 예산 세우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학원 강의를 수강하거나 동영상 강의 수강, 독학 등이 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떤 방식으로 공부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다.

공부장소를 어디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한, 공부방식과 함께 그에 따른 예산도 사전에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수험기간 동안에 필요한 예산을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전조사가 철저해야 후회 없는 시험준비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