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무원 시험 고득점을 위한 기출문제 학습법 소개
상태바
<칼럼> 공무원 시험 고득점을 위한 기출문제 학습법 소개
  • 법률저널
  • 승인 2015.01.2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문제는 공무원 시험의 최신 출제 유형과 난이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출문제를 단순히 풀어보는 것만으로는 제대로 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없다. 학습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는 기출문제 학습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기출문제를 풀었다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말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며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점수를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경우도 많은데 기출문제를 통해 학습효과를 제대로 얻고 싶다면 기출문제를 푸는 자세부터 달라야 한다. 먼저, 실제 시험을 본다는 생각으로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것에 집중해 시간안배를 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정답 문제는 그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고, 틀린 문제는 왜 틀렸는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우스 품을 팔면 기출문제 해설지나 해설특강을 제공하는 곳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다. 기출문제 해설지를 참조하거나 해설특강을 수강하기 전 반드시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학습을 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출문제를 정확히 이해한 후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한번 출제된 기출문제가 다음 공무원 시험에 100% 그대로 출제될 확률은 거의 없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정확히 이해한 후 이를 응용한 문제에 완벽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와 관련된 부분을 폭넓고 꼼꼼하게 학습해 두어야 하며, 스스로 관련 문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기본서와 병행해 학습하자: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또는 기본적인 내용은 이미 다 알고 있다는 이유로 기출문제만 따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보다는 기본서와 병행해 기출문제에서 학습한 부분을 기본서를 통해 다시 한번 복습해 보는 것이 좋은데 요약 노트를 만들어 정리해 두면 나만의 핵심요약집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