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경찰시험, 경행특채 합격 포인트는?
상태바
2015 경찰시험, 경행특채 합격 포인트는?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1.22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시험과목은 무엇일까? 수험생들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영어’를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꼽는다.

그러나 이런 사실에 공감하지 않는 수험생들도 일부 존재한다. 바로 경찰행정학과 특채(이하 경행특채) 수험생들. 경행특채 시험과목에는 영어, 한국사가 포함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모든 과목이 원점수 그대로 반영돼 조정점수에 의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2회 연속 평균 경쟁률이 17대 1에 달할 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실수는 곧 불합격으로 귀결된다. 이와 관련 경찰학원 관계자들은 경행특채 시험을 준비할 때는 기본기를 탄탄히 갖춘 상태에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유형과 출제경향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에 경찰공무원 수험가의 유명 강사들의 도움말을 통해 경행특채 시험의 주요 과목인 행정법, 수사 준비전략 및 학습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 임병주 강사(메가CST / 행정법) | 경행특채 행정법은 기본기만 잘 정리한다면 충분히 고득점 할 수 있는 과목이다. 판례문제를 보더라도 정형적인 판례의 요지를 알고 있으면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출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정법을 처음 시작하는 수험생들은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해 한다.

용어정의와 연결된 부분이 무엇인지 큰 흐름이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따라서 처음 에는 일단 1회독 하면서 대략적인 행정법의 흐름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세부적인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버려야 한다. 1회독이 끝났다면 2회독을 할 때 의의와 출제되는 중요 부분의 주요 판례를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는 반드시 기출문제를 정리해야 한다. 기출문제가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행정법 고득점을 맞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행정법은 기출문제가 반복적으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다른 직렬의 기출문제 중 빈출 기출문제는 꼭 정리해두기 바란다. 출제가 예상되는 판례도 이해판례, 암기판례로 분류해서 지문식으로 정리해야 한다. 마무리 정리를 할 때는 자주 틀리는 기출문제나 모의고사 지문, 정리된 판례지문으로 최종 정리하면 된다.

행정법을 공부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지엽적인 내용에 얽매이지 말고 기본적인 작용의 의의와 쟁점이 되는 부분에 대한 판례의 정리를 통해 전체적 흐름을 잡는다는 목표로 반복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통한 정리와 이해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해를 통한 암기! 행정법 공부를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부분이다.

■ 이경철 강사(메가CST / 수사) | 최근 수사 출제경향을 살펴보면 총론과 각론(사범별 수사)이 각각 7대 3의 비율로 출제되고 있다. 과학수사의 비율은 적어지고, 조사요령은 리드(REID) 9단계 신문기법을 빼고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 반면, 현장수사의 실행인 탐문부터 미행까지는 출제비율이 최근 들어 높아지고 있다.

사범별 수사도 폭력범죄 중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마약은 반드시 출제된다고 보면 된다. 이외에도 공무원범죄, 사이버범죄, 지적재산권범죄의 문항 출제비율이 높다. 수사 과목은 경찰행정학과 출신들의 특별채용을 위해 출제되는 문제이긴 하지만, 과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실무문제를 제외한 법률의 기본적인 문제를 바탕으로 출제된다.

참고로 경찰실무Ⅱ는 실무문제를 중점으로 하고 있는데 실무문제를 버리고 기본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한다면 고득점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단, 수험생들이 주로 어려워하는 지문부분의 경우 출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문문제에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그림으로 출제되거나 난도 있는 문제로 출제되지는 않으니 큰 부담을 갖지 않기 바란다. 수사 서류 역시 사건송치서를 중심으로 공부해 나가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