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7)
상태바
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7)
  • 법률저널
  • 승인 2015.01.0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뻔하지 않은, fun한 인물 한국사

노블레스 오블리주

‘노블레스 오블리주’란 사회 지배층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를 말하는 것으로, 초기 로마 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 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되었다. 의무라곤 하지만 말 그대로 ‘도덕적’ 의무이므로 사회 구성원이 강제할 수도, 강제해서도 안 된다. 실천했을 때 존경과 찬사를 보낼 뿐이다. 그런데 우리 역사에서도 바람직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인물이 있다. 독립운동가였던 우당 이회영(1867~1932) 선생이다.

600억원의 사나이

1910년, 이회영은 조선과 일본이 한일병탄조약을 맺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는 조선이 국권을 빼앗기고, 일본의 식민지가 된다는 뜻이었다. 조약이 체결된 직후 선생은 집과 땅을 비롯한 자신의 모든 재산을 처분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형제들을 불러 모은 후, 자신은 만주로 가서 나라를 되찾을 방도를 구하겠다고 말한다.

이 말을 들은 다섯 형제들 역시 재산을 처분하기로 결정한다. 그렇게 뜻을 같이 하여 모은 돈이 당시 돈으로 40만원,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약 600억 원이다. 급하게 처분하였기 때문에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는데, 실제로는 2조원에 달하는 재산이었다고 한다. 어쨌든 이회영 일가는 헐값이나 다름없게 전 재산을 처분한 후 만주로 떠난다.

독립군 양성 학교 설립

만주에서 그는 독립군을 양성하는 학교를 건립하기 시작하는데, 이 학교가 바로 신흥 무관 학교(신흥강습소)이다. 지청천 등을 교관으로 임명하고, 본격적인 무관 교육에 힘을 기울여 1920년 폐교될 때까지 10여 년간 신흥 무관 학교에서는 3500여 명의 독립군이 양성되었다. 그리고 이렇게 양성된 독립군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등에서 큰 공을 세웠다.

장렬한 순국

우당의 업적은 이것만이 아니다. 경술국치 이전에는 을사오적의 처단에 대해 통렬히 규탄하였고, 비밀 결사 단체인 신민회(1907년 국내에서 결성된 항일 비밀 결사 단체)에서도 활발히 활동하였다. 또한 이상설, 이동녕 등과 교포 자녀 교육을 위한 ‘서전서숙’이라는 민족 교육 기관도 만주에 설립하였고, 농업 생산과 교육을 위한 교민 자치 단체인 경학사도 조직한 바 있다.

그러나 빼앗긴 조국을 되찾기 위해 이러한 일을 하는 동안 이회영 일가가 일제로부터 겪은 고초와 희생은 말로 다 할 수 없었다. 하루에 한 끼도 못 먹는 날이 많았고, 떠날 때는 50여 명의 가족이 떠났으나 해방 이후 살아남은 가족은 20여 명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결국 우당 역시 65세의 나이에 만주 일본군 사령관을 처단하는 계획을 추진하다 체포되어 고문을 받다가 순국하고 만다.

가치는 빛으로 결정된다. 나는 빛을 내는 사람을 사랑한다. 그가 지닌 양초가 얼마나 두꺼운지는 상관하지 않는다. 다만 그에게서 나오는 불빛을 보면서 그의 가치를 생각한다.

노블레스는 닭의 벼슬이란 뜻이고, 오블리주는 달걀의 노른자라는 뜻이다. 이는 닭의 사명이 자신의 벼슬을 자랑함에 있지 아니하고, 알을 낳는 데 있다는 뜻일 것이다. 명예를 좇는 데 급급한 사회 지도층보다 맡은 바 사회적 의무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그게 자신의 사명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양초의 가치는 그에게서 나오는 빛으로 결정되어야 한다고 믿는 생떽쥐베리의 말처럼 말이다.

<관련 기출 문항>

밑줄 친 ‘여러 단체와 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13 국가직 9급

1907년 설립된 신민회 회원들은 1909년 말 이후 일본의 한일 병합이 목전에 있다고 보고, 국

외로 나가 독립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이에 따라 신민회 회원들

은 1910년 초 이후 국외로 나가기 시작하였다. 신민회의 이회영, 이시영, 이상룡 등은 1911년

압록강 건너 서간도로 옮겨가 삼원보에 자리 잡았다. 이들은 여러 단체와 기관을 설립하여 독

립 운동 기지 건설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경학사

② 권업회

③ 부민단

④ 신흥무관학교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지문은 남만주의 삼원보 지역에 건설된 여러 독립 운동 기지의 설립에 관한 내용이다. ② 권업회는 1911년 연해주 신한촌에 설립된 독립 운동 단체이다.

                  ▲ 우당 이회영선생
 

 

 

 

 

 

자료제공: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