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시험 문제 4지택일형으로 변경
상태바
서울시 공무원시험 문제 4지택일형으로 변경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5.01.02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제오류 없도록 개선
문제 출제 다양화 기대

[법률저널= 이인아 기자] 서울시가 올해부터 시행되는 시 공무원 시험출제를 기존 5지택일형에서 4지택일형으로 변경돼 출제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서울시는 시 자체에서 출제를 하고 있으며 이제껏 문제 보기가 타 시험과 달리 5개로 이뤄져왔다. 올해부터는 그간의 5지택일형 문제가 4지택일형으로 변경돼 치러진다. 이같은 변경은 지난해 발생한 서울시 시험 출제오류가 결정적인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해 서울시공무원 시험에서 11개 문항에 대해 정답을 변경했다. 2013에는 2개의 정답이 변경됐지만 2014년에는 11개의 정답이 변경된 것.

▲ 지난해 6월 서울시 시험장에서의 응시자들 모습.
시 자체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시험 출제 및 검토기간이 짧았고 이에 완벽하지 못한 출제였다는 것이 서울시 측의 설명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보다 완성도 있는 출제를 위해 올해부터 4지택일형으로 바꾸고 출제범위도 다양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출제오류건도 있었고 5지택일로 출제를 하다보니 출제범위가 한정된 면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출제위원들이 갖는 출제 기간은 정해져 있는데 5지택일형 출제를 하다보니 완성도가 떨어지고 결국 출제오류로 이어지게 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4지택일형으로 변경해 보다 완벽성을 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가 4지택일형으로 출제함에 따라 기존보다 출제범위가 확대돼 다양한 출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4지택일로 변경된 만큼 출제는 기존보다 골고루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인사처는 수험생 편의를 위해 국가직 시험에서 사전점수공개제 도입, 필기채점 시간소요 단축 등 다각적으로 제도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 문제공개와 일행직에 한했던 영어면접을 전 직렬로 확대했다. 2015년에는 시험문제 4지택일로 변경이라는 제도적 변화를 더했다.

수험생 편의를 위한 시험 출제기관의 행보에 수험생들은 반색하고 있으며 타 기관들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