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제주대 로스쿨 ‘편법보강’ 인정
상태바
교육부, 제주대 로스쿨 ‘편법보강’ 인정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4.12.26 15:46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조사결과 통보…강씨 등 수업일수 부족 확인
최씨 “일부학생에 대한 처분으로 덮으려는 것” 비판

제주대 로스쿨의 편법보강 사건에 대한 교육부의 조사결과가 나왔다.

지난 22일 제주대 로스쿨 전 학생회장 최 모씨의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대 로스쿨이 출석일수가 부족한 일부 학생들이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편법보강 등 특혜를 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15년도 졸업예정자 24명 중 검찰공무원인 강 모씨를 포함한 5명이 무단결석과 수업불참 등 학사운영 규정을 따르지 않았음에도 학교 측의 암묵적 용인으로 졸업예정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

특히 총 수업시간 수의 4분의 3 이상을 출석해야 학점을 인정하는 학사운영규정에도 불구하고 강씨와 이씨 등 2인은 2014학년 2학기를 전혀 출석하지 않고도 학점을 인정받았다.

최씨는 “학교측에 강씨 등의 부정행위를 보고했지만 이들을 징계하지 않고 오히려 기말고사가 종료된 시점에서 편법 보강 계획안을 마련해 학교 특정 세미나실에서 감독관도 없이 3주간의 자율학습을 시키면서 부족한 수업 일수를 채우려고 했다”고 전했다.

제3회 변호사시험에서 응시자 49명 중 14명이 합격, 28.6%의 합격률로 전국 25개 로스쿨 중 최하위를 기록한 제주대 로스쿨이 변호사시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성적 우수자에게 수업 불출석을 용인하고 이를 덮어주기 위한 편법을 동원한 것으로 풀이된다.

논란이 일자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부는 23일 제주대 로스쿨을 방문했고 24일 조사결과를 최씨와 제주대 로스쿨에 통보했다.

▲ 편법보강 물의를 빚고 있는 제주대 로스쿨에 대한 교육부 조사결과가 나왔다. 교육부는 강 모씨 등 2인에 대한 출석 일수 부족과 편법보강이 법적효력이 없음을 확인했다.
교육부는 강씨와 이씨의 출석일수 부족을 확인하고 제주대 로스쿨의 보강행위가 법적효력이 없음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유사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경고와 함께 처리결과를 교육부에 통보하도록 조치했다.

교육부의 조사결과에 대해 최씨는 “보강이 이뤄진 강씨와 이씨 외에 다른 부정행위자에 대해서는 통보가 이뤄지지 않은 점, 전반적인 학사운영에 대한 문제제기를 단순히 부정행위자 중 일부인 학생 2명의 처분으로 덮으려는 점에서 부당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교육부와 감사원에 항의할 뜻을 밝혔다.

최근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의 실무연수 거짓출석이 이슈가 되고 형사고발까지 당하는 등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은 가운데 발생한 이번 사건이 어떤 결말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 2015-01-07 18:31:48
?님.. 로스쿨 학점경쟁이 대단한듯 말하는데 사법시험하다 로스쿨로 도피한 녀석들 말하기를 그건 공부하는것도 아니랍니다.. 자기가보는것만 다가 아닙니다요

지겹네요. 2015-01-02 15:16:35
? 분 말 도 맞지만 로스쿨도마찬가지 아닌가요? 사시출신이 잘못하면 사법시험 전체를 싸잡아서 욕하고 사시생들중에 이상한 놈 많다고 로스쿨생들은 욕하면서 자신들과 관련된 잘못이면 일부를 보고 전체를 판단하지 말라는 식의 말을 하는 님같은 분을 보면 정말 어이가 없네요. 이건 심각한 문제라 생각되는데요.

? 2014-12-26 00:47:56
부러우면 너님도 와서 경쟁해 보세요 살아남기가 얼마나 힘든지... 연수원만 공부하다 죽는거 아닙니다. 일부를 전체로 매도하지 마세요.

? 2014-12-25 22:39:32
제주대 로스쿨에 다니는 저 학생과 저 교수가 잘못했으면 그쪽이 비난 받아야지 '로스쿨강의는 위에서 보는바와 같고'라니. 일반화 장난 없네요 ㅎㅎ 그렇게 생각하고 싶으신 건 아닌지요?

빨대 2014-12-24 22:04:04
로스쿨 교수님들.

이러고도 사법시험 폐지를 주장하시는가요?


로스쿨 재학생님들.

이러고도 변호사시험 완전 자격화를 주장하시는가요?



로스쿨 변호사시험제도 하에서

배출된 합격자들이 과연 공정한 경쟁에서

변호사로서의 실력을 검증받았는지 의문 입니다.

입학전형 leet 법지식과는 관계없고,

로스쿨강의는 위에서 보는바와 같고

변호사시험 성적은 비공개,

있는집 자제는 대형로펌영입.

대단한 제도네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